[2025-하계] 사회봉사교과목 공지사항 및 교육일정 안내
2025학년도 하계 계절학기 사회봉사교과목 공지사항 및 교육일정 안내
사회봉사 활동기간: 2025. 6. 24.(화) ~ 7. 28.(월)
2025년 하계 계절학기 사회봉사교과목 활동은 대면과 비대면 방식을 병행하여 운영합니다. 공지사항 및 아래의 첨부파일을 반드시 숙지하여 이번 학기 교과목 수강에 차질이 없도록 준비해주시기 바랍니다.
각 분반 교수님의 eTL은 과제제출 및 교수님의 수업과 관련한 사항들을 확인할 때 이용하시고,
글로벌사회공헌단의 사회봉사교과목 홈페이지의 공지사항은 수시로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공지사항 링크☞ https://snusr.snu.ac.kr/activities/student-volunteer-course/notice )
※ 수업 및 봉사활동 운영내용은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
1. 기본교육(필수): 2시간 (온라인 진행)사회봉사 기본교육은 학생들의 봉사기관이 다양한 만큼, 특정 기관의 봉사를 위한 안내보다는
강연을 수강하고 사회공헌과 사회봉사에 대한 학생들의 통찰을 증진시키고자 하는 목적으로 진행됩니다.
※ 기관에서의 봉사에 대한 기본적인 안내는 기관별로 진행되는 기관 OT에서 진행됩니다.
기관별 OT는 기본교육 및 심화교육과 별개이므로 각 봉사기관의 봉사담당자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수강생들은 6. 24.(화)과 6. 27.(금)의 양일 간 진행되는 2개의 강연 중 택1하여 수강합니다.
(※ 사회봉사교과목 기본교육은 사회공헌아카데미와 연계되어 운영됩니다.)
수업에 준하는 공식적이고 불가피한 이유로 기본교육에 모두 참석하지 못할 경우
기본교육 시작 전 6. 19.(목)까지 미리 사회봉사실에 연락바랍니다.
또한, 원활한 강좌운영을 위해 아래의 사전신청서를 작성하여, 6. 19.(목) 23:59까지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
☞ 기본교육 사전신청서=> https://forms.gle/TanuYwZadcDgXZN9A

기본교육 불참시, 봉사활동 초기에 봉사기관과 협의하여 3시간 이상 추가 봉사활동을 진행하고 사회봉사실( volunteer@snu.ac.kr )로 추가활동을 완료했음을
알려주어야 합니다. 해당 학생은 기관 담당자 선생님과의 학기 초 활동 계획시에도 추가 봉사활동을 해야 함을 안내해야 하고 학기말에 추가 봉사활동 완료 후에도 사회봉사실( volunteer@snu.ac.kr )로 알려주어야 합니다. ^^
2025학년도 하계 계절학기 기본교육은 1차는 대면교육, 2차는 비대면 온라인 교육으로 진행됩니다. (※ 2차 온라인 교육은 참여시, ZOOM 링크는 실명으로 참여 필수)
기본교육 수강후<기본교육 소감서>를 작성하여 반드시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교과목 이수를 위한 필수과제입니다.<기본교육 소감서> 아래 제출링크 클릭!
☞ 기본교육 소감서 제출 링크: https://forms.gle/WPj64wMnptVemHGg8
2. 심화교육(필수): 1시간 (대면수업 진행)
각 분반의 지도교수님이 2025. 6. 25.(수)~ 6. 26.(목) / 6. 30.(월)~ 7. 2.(수)의 기간동안 진행하는 수업으로,
모든 수강생이 반드시 참여하여 필수로 들어야 하는 교육입니다. (첨부파일 교육일정 참조)
본인 분반에 참석하지 못할 시 대체수강이 가능합니다.
심화교육 시작 전 6. 20.(금)까지 구글 링크 <심화교육 대체수강 사전 신청서>을 작성하여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심화교육 대체수강 양식> 아래 신청클릭
☞ <심화교육 대체수강 신청> 링크 제출하기: https://forms.gle/Xd76T9YVy1vjKzKr9
★대체수강을 희망하는 학생은 '대체수강'전, 기존 분반의 지도교수님과 교과목 강좌번호를 꼭 확인바랍니다.★
★사회봉사 1 - 2 - 3 간에 교차 대체수강이 가능합니다.★

수업에 준하는 공식적이고 불가피한 이유로 모든 분반의 심화교육에 참석하지 못할 경우
심화교육 불참시, 봉사활동 초기에 봉사기관과 협의하여 3시간 이상 추가 봉사활동을 진행하고 사회봉사실( volunteer@snu.ac.kr )로 추가활동을 완료했음을
알려주어야 합니다. 해당 학생은 기관 담당자 선생님과의 학기 초 활동 계획시에도 추가 봉사활동을 해야 함을 안내해야 하고 학기말에 추가 봉사활동 완료 후에도 사회봉사실( volunteer@snu.ac.kr )로 알려주어야 합니다. ^^
3. 중간설문: 2025. 7. 7.(월) ~ 7. 11.(금)의 기간동안 구글링크로 제공되는 중간설문지를 필수로 작성합니다.
☞ <중간설문> 제출하기 링크: https://forms.gle/xqGKMjYXuHGK3d2H8
4. 온라인 중간평가회: 2025. 7. 7.(월) ~ 7. 11.(금)의 기간동안 각 분반 교수님께서 이메일, eTL, 단톡방 등을 활용하여 자유롭게 진행합니다.
5. 기말평가회(필수): 2시간 (대면수업 진행)
각 분반의 지도교수님이 2025. 7. 28.(월) ~ 8. 1.(금) 의 기간동안 대면수업으로 진행(오프라인 불가 시 온라인 진행)합니다.
모든 수강생이 반드시 필수참석해야 합니다. (첨부파일 교육일정 참조)
본인 분반에 참석하지 못할 시 대체수강이 가능합니다.
기말평가회 불참시 사회봉사교과목을 이수할 수 없습니다!
기말평가회는 필참 사항이며 수강하신 분반에 정시에 참석하셔야 합니다!
대체수강 신청시, 2025. 7. 23.(수)까지 구글 링크 <대체수강 사전 신청서 양식>을 작성하여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기말평가회 대체수강 양식> 아래 신청클릭
☞ <기말평가회 대체수강 신청> 제출하기: https://forms.gle/UTfaUso8fq4yPwpk8
★ 대체수강을 희망하는 학생은 '대체수강'전, 기존 분반의 지도교수님과 교과목 강좌번호를 꼭 확인바랍니다.★
★사회봉사 1 - 2 - 3 간에 교차 대체수강이가능합니다.★☞ 대면수업의 경우 간단한 간식(샌드위치 등)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회봉사3(E20.105.001) 조태준 교수님 기말평가회 일정 변경**
- <최종보고서>는
1) 지도교수 분반 수강자 대상(일반/대체수강 X): 본인 분반의 지도교수님 eTL에 제출하고, 대면수업 시 프린트하여 교수님께도 직접 제출합니다.
2) 대체수강 링크를 통해 변경 신청한 수강자 대상(변경/대체수강 O): 본인이 변경 신청한 대체수강 기말평가회 개최일 1일 전 자정까지
eTL 온라인 제출, 대체수강 교수님 email로 동시 제출 및 당일 서면 제출을 위해 출력해 올 것
- 기말평가회 기간 내에 <기말설문지> 구글링크를 작성하여 제출합니다.
<기말설문지> 설문지 클릭 ☞ <기말설문지> 제출하기 링크: https://forms.gle/4xnMosyBo1gsHnga6
( 최종보고서 양식 링크 ☞ https://snusr.snu.ac.kr/activities/student-volunteer-course/documents?md=v&bbsidx=2269 )
♣ 저작권 관련 ♣ * 2025년도 하계 계절학기 사회봉사교과목 기본교육은 실시간 ZOOM으로 진행됩니다. 따라서, 수강생분들은 온라인상으로 제공되는 강의 내용과 관련한 저작권에 대한 아래의 주의사항을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 본 강의 콘텐츠에 포함된 다양한 저작물들은 저작권법 제 25조에 따라 수업 목적으로 허용한 범위 안에서만 수강생들에게 제공되는 것입니다. - 만약, 그 범위를 넘어 위 저작물들이 이용되는 경우라면 저작권침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수강생들은 각별히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 수업에 관한 저작권 소유자의 서면 승인 없이는 그 형태를 막론하고 복사, 녹화, 복제, 배포, 재출판, 다운로드, 게시, 전송 등의 방법을 통해 수업과 관련 없는 사람 또는 단체와 수업 자료를 공유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
★체크 사항 (필독)★
1. 자신이 활동할 봉사기관에 사전 연락을 부탁드립니다.
기관에 사전 연락하여 아래의 사항들에 대한 담당선생님과 함께 상의해주시기 바랍니다.
1. 자신이 활동할 봉사기관에 사전 연락을 부탁드립니다.
기관에 사전 연락하여 아래의 사항들에 대한 담당선생님과 함께 상의해주시기 바랍니다.
① 기간 내에 최소 26시간 이상을 이수할 수 있도록 기관담당자 선생님과 미리 상의하여 조정하세요.
- 대면 또는 비대면 봉사활동 기간: 2025년 6월 24일(화) ~ 7월 28일(월)
② 봉사활동계획서는 봉사활동 시작 전에 기관 담당자(슈퍼바이저)와 봉사자가 함께 작성 후, 각자 상황에 따라 대면/비대면 방식으로 서명해야 합니다. (스캔, 서명, 전자서명 or 캡처 사진)
봉사활동계획서는 학생이 아닌 기관 측에서 학교로 전송하게 됩니다. (기관 ⟶ 사회봉사실)
③ 기관연락처를 모를 때: 글로벌사회공헌단 홈페이지 > 사업소개 > 사회봉사교과목 > 공지사항 ‘[2025-하계] 사회봉사교과목(1학점) 신청하기’ 에서 기관소개서 압축파일 확인합니다.
( 기관소개서 링크 ☞ https://snusr.snu.ac.kr/activities/student-volunteer-course/notice?md=v&bbsidx=2711 )
2. 봉사활동 계획서: 2025년 7월 2일(수) 17:00 까지 제출 (기관 ⟶ 사회봉사실)
- 기관에서 사회봉사실로 직접 제출합니다.(e-mail 또는 fax) * 단, 부득이한 경우, 학생이 사회봉사실로 제출합니다.
- 봉사활동계획서는 봉사활동 시작 전 기관 담당자(슈퍼바이저)와 학생봉사자가 함께 작성 후, 각자 서명해야 합니다.
=> 학생과 기관이 같이 작성해야하는 만큼, 처음 기관과 연락할 때 봉사활동 계획서 작성에 대해서 수강생들이 언급해 주시면 더욱 원활하게 진행될 것입니다.
3. 기관평가서: 2025년 7월 30일(수)까지 제출 (기관 ⟶ 사회봉사실)
: 해당 봉사기관 담당자선생님께서 사회봉사실로 제출해주시는 것으로, 기한 내에 잘 보내달라고 부탁해주세요.
: 추가활동이 필요한 학생은 완료 후, 기관평가서에 관련 내용을 잘 기재해달라고 부탁해주세요.
사회봉사교과목과 관련된 모든 문의는 volunteer@snu.ac.kr 또는 02-880-4007로 언제든지 연락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 본인의 분반은 수강신청내역에서 확인 가능합니다.(본인의 강좌번호가 본인 분반입니다.)
사회봉사1의 경우, 교과목번호 053.003.***로 표시 됩니다. 배정된 교수님 분반 강좌번호***을 확인하세요.
사회봉사2의 경우, 교과목번호 053.004.***로 표시 됩니다. 배정된 교수님 분반 강좌번호***을 확인하세요.
사회봉사3의 경우, 교과목번호 053.005.***로 표시 됩니다. 배정된 교수님 분반 강좌번호***을 확인하세요.
♦ 붙임 파일(3건)
- 붙임1. (2025-하계) 사회봉사교과목 교육일정 정리_수정(25.06.02.)
- 붙임2. (2025-하계) 사회봉사교과목 매뉴얼_최종
- 붙임3. (2025-하계) 사회봉사교과목 수강생 유인물_최종
서울대학교 글로벌사회공헌단
사회봉사실 153동 206호
10:00-17:00 (12:00-13:00 제외)
Tel. 02) 880-4007 / 2979
E-mail. volunteer@snu.ac.kr
- (붙임1) (2025-하계) 사회봉사교과목 교육일정 정리_수정(25.06.11.).pdf (108 KB, download:17)
- (붙임2) (2025-하계) 사회봉사교과목 매뉴얼_최종.pdf (59 KB, download:34)
- (붙임3) (2025-하계) 사회봉사교과목 수강생 유인물_최종.pdf (171 KB, download: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