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한된 의미의 캠퍼스 중심 교육을 탈피, 전공 이론과 취약계층을 위한 사회공헌 실천을 결합한 교육사업
  • 사회공헌형 교과목의 핵심은 서비스러닝(Service Learning)
사회공헌형교과목 아카이브 바로가기

사회공헌형 교과목 기본방향 및 원칙

  • '선한 인재' 육성을 위한, 사회적 책무성을 내면화할 수 있는 현장 실습을 전공수업에서 실천
  • 지역사회에 관심을 가지고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는 따뜻한 마음을 가진 진정한 리더 양성
  • 교과목에서 제공하는 전문적인 지식 및 기술과 봉사정신을 지역사회와 함께 나누고 학생들이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지역사회에 스스로 적용하는 기회 제공
  • 이를 통해 전공과목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도모하고, 건전한 시민의식을 배양하며, 국가와 사회 발전을 선도할 수 있는 인재 양성
  • 선정된 지역 사회 및 지역 주민의 욕구를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긍정적인 기여를 할 수 있는 산물(프로그램 혹은 제품 등) 도출

서비스러닝(Service-Learning)의 정의

서비스러닝(Service-Learning)은
경험을 통해 배우는 교육학으로 지역사회 봉사와 수업을 통한 결합을 의미

서비스러닝의 유형

직접 활동 직접적으로 특정 집단 혹은 사람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로 이러한 서비스를 받는 사람이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음
간접 활동 거시적인 차원의 이슈에 대한 활동으로 환경을 위한 활동, 지역하쇠 발전을 위한 활동 등을 포함함
연구기반 활동 특정 지역에서 필요로 하는 정보들을 찾고 모으로 기어한 정보를 발표하는 활동
옹호 및 캠페인 활동 공공의 선호에 기반하여, 특정 이슈에 대해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