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봉사교과목 기관연계

사회봉사교과목 소개
대학교육이 제한된 의미에서의 캠퍼스 중심 교육에서 탈피하여 사회구조 개선 교육 등의 차원으로 확대ㆍ재편되어야 한다는 취지로 사회봉사활동 교과목을 2006학년도 1학기 개설하게 되었습니다.
본교의 사회봉사교과목은 각 학기별로 학생들이 기관(단체)에서 보내주신 ‘사회봉사 요청서’를 보고 직접 자신의 수업일정 등 개인 일정을 참고하여 학생들의 자발적 선택에 따라 기관(단체)을 선택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사회봉사교과목 봉사기관 선정 기준
  1. 비영리, 공익, 비정치성 기관(단체) / 운영주체가 개인(일반)인 경우는 제외
  2. 봉사활동 내용, 시간, 장소, 계획이 명확한 기관(단체)
  3. 사회봉사활동 관리자가 있는 기관(단체)
  4. 봉사활동 대상자 심의 후 선정된 기관
  5. 26시간 (1일 최대 활동 시간 6시간, 5일 이상) 활동 가능
  6. 아르바이트 성격의 활동, 학생 자율의 농촌봉사활동, 야학 등은 정식 교과목에서 제외
사회봉사교과목 활동 분야
아동 및 청소년, 장애인, 노인, 시민단체, 기타(종합사회복지관 등) 분야가 있습니다.
사회봉사교과목 연계기관 신청 절차
  1. 사회봉사교과목 연계기관 신청서 및 첨부자료 제출
  2. 사회봉사교과목 주임교수 승인
  3. 사회봉사실에서 승인 여부 전화 또는 메일로 통보
사회봉사교과목 진행 안내
  • 사회봉사교과목은 교양교과목으로서 학사일정에 맞춰 진행 됨.
    * 1학기 : 3월~6월 / 하계 계절학기 : 6월~7월 / 2학기 : 9월~12월 / 동계 계절학기 : 12월~1월
    * 1,2학기의 경우 12주간 진행, 계절학기의 경우 4주간 진행
    * 자세한 학사일정 안내는 매 학기 공문을 통해 발송 함.
  • 사회봉사교과목은 학생들이 봉사기관에서 보내주시는 프로그램(사회봉사 요청서)을 보고 직접 자신의 수업일정 등 개인 일정을 참고하여 기관(단체)을 선택함.
기관연계 이후 운영에 관한 필수 요청사항
  1. 본 봉사활동은 서울대학교 글로벌사회공헌단 글로벌사회서비스센터 사회봉사실(이하,사회봉사실)의 사회봉사교과목과 연계된 활동이며 수강생들의 교육을 위한 활동임을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2. 기관연계신청 시 작성한 기관 소개 내용과 실제 운영내용이 상이할 경우 연계기관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3. 봉사활동 계획서는 반드시 봉사활동 담당자와 수강생이 함께 작성하고 부득이한 경우 외에는 정해진 일정대로 이행해주시기 바랍니다.
  4. 계획서 작성 시 수강생의 동의하에 합의된 봉사활동 이외의 활동 및 업무는 지양해 주시기 바랍니다.
  5. 봉사활동은 최소 26시간이며 정해진 봉사기간 내에 시간을 충족해야 합니다. 봉사기간 이내에 26시간 충족이 어려울 경우 기관평가서 발송기한 최소 일주일 이전에 사회봉사실에 연락바랍니다. 연락 없이 임의로 26시간 평가서를 보내고 이후 실제 봉사시간과 상이함이 밝혀질 경우 연계기관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6. 봉사인원 요청 시 최대 20명을 넘지 않도록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7. 기관평가서 발송 기한을 엄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8. 수강생과의 상호작용에 힘써주시고 부적절한 언행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9. 사회봉사실에서는 봉사활동 인증서를 발급하고 있습니다. 수강생의 요청에 따라 봉사기관 혹은 사회봉사실에서 발급가능하나 이중발급은 제한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10. 사회봉사실에서는 기관모니터링을 통해 수강생들의 봉사활동이 교과목에 걸맞게 운영되고 있는지를 점검하여 교육의 질적 향상에 힘쓰고 있습니다. 연계기관에서는 분기별로 진행하는 기관 모니터링에 협조하셔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