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하계] 사회봉사교과목 공지사항 및 교육일정 안내
2024학년도 하계 계절학기 사회봉사교과목 공지사항 및 교육일정 안내
사회봉사 활동기간: 2024. 6. 24.(월) ~ 2024. 7. 26.(금)
2024년 하계 계절학기 사회봉사교과목 활동은 대면과 비대면 방식을 병행하여 운영합니다. 공지사항 및 아래의 첨부파일을 반드시 숙지하여 이번 학기 교과목 수강에 차질이 없도록 준비해주시기 바랍니다.
각 분반 교수님의 eTL은 과제제출 및 교수님의 수업과 관련한 사항들을 확인할 때 이용하시고,
글로벌사회공헌단의 사회봉사교과목 홈페이지의 공지사항은 수시로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공지사항 링크☞ https://snusr.snu.ac.kr/activities/student-volunteer-course/notice )
※ 수업 및 봉사활동 운영내용은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
1. 기본교육(필수): 2시간 (온라인 진행)사회봉사 기본교육은 학생들의 봉사기관이 다양한 만큼, 특정 기관의 봉사를 위한 안내보다는
강연을 수강하고 사회공헌과 사회봉사에 대한 학생들의 통찰을 증진시키고자 하는 목적으로 진행됩니다.
※ 기관에서의 봉사에 대한 기본적인 안내는 기관별로 진행되는 기관 OT에서 진행됩니다.
기관별 OT는 기본교육 및 심화교육과 별개이므로 각 봉사기관의 봉사담당자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수강생들은 6. 24.(월)과 6. 27.(목)의 양일 간 진행되는 2개의 강연 중 택1하여 수강합니다.
(※ 사회봉사교과목 기본교육은 사회공헌아카데미와 연계되어 운영됩니다.)
수업에 준하는 공식적이고 불가피한 이유로 기본교육에 모두 참석하지 못할 경우
기본교육 시작 전 6. 19.(수)까지 미리 사회봉사실에 연락바랍니다.
또한, 원활한 강좌운영을 위해 아래의 사전신청서를 작성하여, 6.19.(수) 23:59까지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
☞ <기본교육 사전신청서> 링크 => https://forms.gle/MYvhsume5a4G86C19

기본교육 불참시, 봉사활동 초기에 봉사기관과 협의하여 3시간 이상 추가 봉사활동을 진행하고
학기말에 <추가활동 확인서>를 사회봉사실( volunteer@snu.ac.kr )로 제출합니다.
( 추가활동확인서 양식 링크 ☞ https://snusr.snu.ac.kr/activities/student-volunteer-course/documents?md=v&bbsidx=2270 )
2024-하계 계절학기 기본교육은 실시간 ZOOM 으로 진행됩니다. (※ ZOOM 링크는실명으로 참석필수)
(1) 온라인 기본교육 1차: 2024. 6. 24.(월) 16:00–18:00
- 국제보건의 의료인류학 - 에티오피아와 키리바스 현장 연구를 돌아보며
박영수 교수(서울대학교 의과대학)
- 실시간 ZOOM 링크: https://snu-ac-kr.zoom.us/j/82819880868
(2) 온라인 기본교육 2차: 2024. 6. 27.(목) 13:00–15:00
- 깻잎 한 장에 담긴 인권 - 이주농업노동자와 함께한 1500일
우춘희 연구활동가(‘깻잎 투쟁기’ 저자)
- 실시간 ZOOM 링크: https://snu-ac-kr.zoom.us/j/82574380217
기본교육 수강후<기본교육 소감서>를 작성하여 반드시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교과목 이수를 위한 필수과제입니다.<기본교육 소감서> 아래 제출링크 클릭!
☞ 1차 기본교육 소감서 제출 링크: https://forms.gle/RJ5nws8TrBNeDKoy9
☞ 2차 기본교육 소감서 제출 링크: https://forms.gle/wwwHgvRGWyGx6UM49
2. 심화교육(필수): 1시간 (대면수업 진행)
각 분반의 지도교수님이 2024. 6. 25.(화) ~ 2024. 6. 27.(목) / 7. 1.(월) ~ 7. 2. (화)의 기간동안 진행하는 수업으로,
모든 수강생이 반드시 참여하여 필수로 들어야 하는 교육입니다. (첨부파일 교육일정 참조)
본인 분반에 참석하지 못할 시 대체수강이 가능합니다.
심화교육 시작 전 6. 21.(금)까지 구글 링크 <심화교육 대체수강 사전 신청서>을 작성하여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심화교육 대체수강 양식> 아래 신청클릭
☞ <심화교육 대체수강 신청> 링크 제출하기: https://forms.gle/Ync5XiHgSxYTxdVs8
★대체수강을 희망하는 학생은 '대체수강'전, 기존 분반의 지도교수님과 교과목 강좌번호를 꼭 확인바랍니다.★
★사회봉사 1 - 2 - 3 간에 교차 대체수강이 가능합니다.★

☞ 대면수업의 경우 간단한 식사(샌드위치 등)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박용성 교수님(053.003.003) 심화교육 장소 변경: 210호
수업에 준하는 공식적이고 불가피한 이유로 모든 분반의 심화교육에 참석하지 못할 경우
심화교육 불참시, 봉사활동 초기에 봉사기관과 협의하여 3시간 이상 추가 봉사활동을 진행하고
학기말에 <추가활동 확인서>를 사회봉사실( volunteer@snu.ac.kr )로 제출합니다.
(기관담당자 서명이 포함된 문서 스캔본 또는 사진찍어 제출)
( 추가활동확인서 양식 링크 ☞ https://snusr.snu.ac.kr/activities/student-volunteer-course/documents?md=v&bbsidx=2270 )
3. 중간설문: 2024. 7. 10.(수) ~ 7. 17.(수)의 기간동안 구글링크로 제공되는 중간설문지를 필수로 작성합니다.
☞ <중간설문> 제출하기 링크: https://forms.gle/57Ra6KrCZicHwftP7
4. 온라인 중간평가회: 2024. 7. 10.(수) ~ 7. 17.(수)의 기간동안 각 분반 교수님께서 이메일, eTL, 단톡방 등을 활용하여 자유롭게 진행합니다.
5. 기말평가회(필수): 2시간 (대면수업 진행)
각 분반의 지도교수님이 2024. 7. 26.(금) ~ 8. 1.(목)의 기간동안 대면수업으로 진행(오프라인 불가 시 온라인 진행)합니다.
모든 수강생이 반드시 필수참석해야 합니다. (첨부파일 교육일정 참조)
본인 분반에 참석하지 못할 시 대체수강이 가능합니다.
기말평가회 불참시 사회봉사교과목을 이수할 수 없습니다!
기말평가회는 필참 사항이며 수강하신 분반에 정시에 참석하셔야 합니다!
대체수강 신청시, 2024. 7. 10.(수)부터 2024. 7. 23.(화)까지 구글 링크 <대체수강 사전 신청서 양식>을 작성하여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기말평가회 대체수강 양식> 아래 신청클릭
☞ <기말평가회 대체수강 신청> 제출하기: https://forms.gle/izsejBm8eRgFKXeS6
★ 대체수강을 희망하는 학생은 '대체수강'전, 기존 분반의 지도교수님과 교과목 강좌번호를 꼭 확인바랍니다.★
★사회봉사 1 - 2 - 3 간에 교차 대체수강이가능합니다.★
☞ 대면수업의 경우 간단한 식사(샌드위치 등)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민기복 교수님(053.003.002) 기말평가회 교육일시 및 장소변경: 2024. 7. 30.(화) 오후 6시-8시 / 101호
★ 명훈 교수님(053.003.001) 기말평가회 교육일시 변경: 2024. 8. 1.(목) 오후 5시-7시 / 101호
★ 백순근 교수님(053.005.001) 기말평가회 장소변경: 2024. 7. 30.(화) 오후 5-7시 / 201호
- 본인분반의 기말평가회 하루 전(11:59pm)까지 <최종보고서>를 본인 분반의 지도교수님 eTL에 제출하고,
대면수업 시 프린트하여 교수님께도 직접 제출합니다.
(대체수강하는 경우에도 본인 분반 교수님께 하루 전 eTL 제출 + 하루 전(11:59pm)까지 대체수강 교수님께 email로 동시 제출),
- 기말평가회 기간 내에 <기말설문지> 구글링크를 작성하여 제출합니다.
<기말설문지> 설문지 클릭 ☞ <기말설문지> 제출하기 링크: https://forms.gle/STyxjLroQ5dgFEXA9
( 최종보고서 양식 링크 ☞ https://snusr.snu.ac.kr/activities/student-volunteer-course/documents?md=v&bbsidx=2269 )
♣ 저작권 관련 ♣ * 2024년도 하계 계절학기 사회봉사교과목 기본교육은 실시간 ZOOM으로 진행됩니다. 따라서, 수강생분들은 온라인상으로 제공되는 강의 내용과 관련한 저작권에 대한 아래의 주의사항을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 본 강의 콘텐츠에 포함된 다양한 저작물들은 저작권법 제 25조에 따라 수업 목적으로 허용한 범위 안에서만 수강생들에게 제공되는 것입니다. - 만약, 그 범위를 넘어 위 저작물들이 이용되는 경우라면 저작권침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수강생들은 각별히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 수업에 관한 저작권 소유자의 서면 승인 없이는 그 형태를 막론하고 복사, 녹화, 복제, 배포, 재출판, 다운로드, 게시, 전송 등의 방법을 통해 수업과 관련 없는 사람 또는 단체와 수업 자료를 공유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

★체크 사항 (필독)★
1. 자신이 활동할 봉사기관에 사전 연락을 부탁드립니다.
기관에 사전 연락하여 아래의 사항들에 대한 담당선생님과 함께 상의해주시기 바랍니다.
① 기간 내에 최소 26시간 이상을 이수할 수 있도록 기관담당자 선생님과 미리 상의하여 조정하세요.2. 봉사활동 계획서: 2024년 6월 28일(금) 17:00 까지 제출 (기관 ⟶ 사회봉사실)
- 대면 또는 비대면 봉사활동 기간: 2024년 6월 24일(월) ~ 2024년 7월 26일(금)
② 봉사활동계획서는 봉사활동 시작 전에 기관 담당자(슈퍼바이저)와 봉사자가 함께 작성 후, 각자 상황에 따라 대면/비대면 방식으로 서명해야 합니다. (스캔, 서명, 전자서명 or 캡처 사진)
봉사활동계획서는 학생이 아닌 기관 측에서 학교로 전송하게 됩니다. (기관 ⟶ 사회봉사실)
③ 기관연락처를 모를 때: 글로벌사회공헌단 홈페이지 > 사업소개 > 사회봉사교과목 > 공지사항 ‘[2024-하계] 사회봉사교과목(1학점) 신청하기’ 에서 기관소개서 압축파일 확인합니다.
( 기관소개서 링크 ☞ https://snusr.snu.ac.kr/activities/student-volunteer-course/notice?md=v&bbsidx=2711 )
- 기관에서 사회봉사실로 직접 제출합니다.(e-mail 또는 fax) * 단, 부득이한 경우, 학생이 사회봉사실로 제출합니다.
- 봉사활동계획서는 봉사활동 시작 전 기관 담당자(슈퍼바이저)와 학생봉사자가 함께 작성 후, 각자 서명해야 합니다.
=> 학생과 기관이 같이 작성해야하는 만큼, 처음 기관과 연락할 때 봉사활동 계획서 작성에 대해서 수강생들이 언급해 주시면 더욱 원활하게 진행될 것입니다.
3. 기관평가서: 2024년 7월 31일(수)까지 제출 (기관 ⟶ 사회봉사실)
: 해당 봉사기관 담당자선생님께서 사회봉사실로 제출해주시는 것으로, 기한 내에 잘 보내달라고 부탁해주세요.
사회봉사교과목과 관련된 모든 문의는 volunteer@snu.ac.kr 또는 02-880-4007로 언제든지 연락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사회봉사1의 경우, 교과목번호 053.003.***로 표시 됩니다. 배정된 교수님 분반 강좌번호***을 확인하세요.
사회봉사2의 경우, 교과목번호 053.004.***로 표시 됩니다. 배정된 교수님 분반 강좌번호***을 확인하세요.
사회봉사3의 경우, 교과목번호 053.005.***로 표시 됩니다. 배정된 교수님 분반 강좌번호***을 확인하세요.
서울대학교 글로벌사회공헌단
사회봉사실 153동 206호
10:00-18:00 (12:00-13:00 제외)
Tel. 02) 880-4007
E-mail. volunteer@snu.ac.kr
- (붙임1) (2024-S) 사회봉사교과목 교육일정 정리(2024.07.22.).pdf (92 KB, download:36)
- ★(붙임2) (2024-S) 사회봉사교과목 매뉴얼_0530.hwp (992 KB, download:122)
- ★(붙임3) (2024-S) 사회봉사교과목 수강생 유인물_0530.hwp (101 KB, download: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