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풀리’팀은 2023년 1학기부터 2년간 활동해 온 장기 프로젝트팀으로, 시각장애인의 화장에 대한 편견을 타파하고 색조 화장에서의 배리어프리를 달성하기 위하여 클리오 사, 아쿠아크 사 등의 기업과 협업하며 다양한 활동을 진행해 왔습니다. 2024년 2학기 ‘컬러풀리’팀이 진행한 프로젝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부스 행사: 쇼핑에서의 배리어 체험하기
단원들은 서울대학교 인근의 올리브영 매장을 여러 차례 답사하면서 화장품 매대를 이용하는 데에 시각적 배리어가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였습니다. 이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2024년 11월 5일과 6일에 개최된 ‘사회공헌PLUS+ 열린마당’에 참여하여 ‘촉향(Touch Scent)’이라는 이름의 교내 부스를 운영하였습니다.
부스 활동은 ‘향기 나는 폴라로이드 액자 꾸미기’와 ‘화장품 미니 매대를 통한 저시력자 접근성 체험’으로 이루어졌습니다. 특히 두 번째 활동의 경우, 참여자가 저시력 시뮬레이터를 착용하여 매대에서 제품을 찾아보는 미션을 수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본 부스에 참여한 학생들은 다양한 감각의 협응을 체험해 보고, 시각장애인이 쇼핑 시 경험하는 배리어를 직접 체험해 봄으로써, 배어리프리 제품•매대의 필요성을 인식할 수 있었습니다.
2. 아쿠아크 배리어프리 스크립트: 자유로운 색조 화장 환경 구축하기
단원들은 비장애인의 시각장애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할 뿐만 아니라, 시각장애인 분들의 메이크업 접근성을 높이기 위하여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시각장애인 분들이 혼자서도 자유롭게 메이크업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한다는 활동 취지에 공감한 아쿠아크 사에서 협업에 응해주시어, 아쿠아크 배리어프리 스크립트 활동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스마트폰의 스크린리더 기능을 활용하여 시각장애인 분들도 화장품의 사용 방법, 성분표, 주의 사항 등의 정보를 알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텍스트 스크립트를 작성하는 과정이 필요했습니다. 단원들은 아쿠아크 사 전제품에 대해 세세한 스크립트를 작성하였고, 아쿠아크 사에서는 제품 단상자 개봉스티커에 QR코드를 삽입하여 스크립트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3. 기초케어 바로알기 원데이클래스: 기초케어 팁 제공하기
단원들은 시각장애인 분들이 본인에게 맞는 기초제품을 선택하고 스스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습니다. 이에 화장에 처음 관심을 가지게 된 시각장애인을 대상으로 ‘기초케어 바로알기’라는 원데이클래스를 기획하였습니다.
실로암시각장애인복지관, 넓은마을, 동작장애인자립생활선터를 통하여 시각장애인 참여자 총 10명을 모집하여 클래스를 진행하였습니다. 원데이클래스에서는 피부타입을 검사하여 피부타입별 제품을 추천해드리고, 기초제품을 바르게 바르는 팁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한, 아쿠아크 기초제품 단상자에 삽입된 QR코드를 통해 배리어프리 스크립트 음성설명을 함께 체험해보며, 배리어프리 스크립트 활동에 대한 피드백을 수집할 수 있었습니다.
4. 인스타그램 운영 및 아카이빙: 더 나아가기
더 나아가, ‘컬러풀리’팀의 활동을 더 많은 분들께 공유하고자 배리어프리 인스타그램(@COLORFULLY_PROJECT)을 운영하였습니다. 메이크업 제품 큐레이션 콘텐츠, 메이크업 팁 콘텐츠, 팀 활동 소개 콘텐츠를 본 계정에서 보실 수 있으며, 모든 게시물은 스마트폰의 스크린리더 기능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2년간 장기 프로젝트팀으로 이어지면서 축적된 ‘컬러풀리’팀의 시각장애인 메이크업에 대한 정보와 노하우를 한데 모으고자 하였습니다. 이전 기수 ‘컬러풀리’팀 팀원들의 도움을 받아, 메이크업 클래스에서 시각장애인 분들이 어려움을 겪으셨던 지점을 바탕으로 메이크업 튜토리얼을 작성하여 아카이빙하였습니다.
뷰티 업계가 시각장애인에 대한 진정성 있는 이해를 토대로 배리어프리를 실현하고, 시각장애를 향한 우리 사회의 부정적 인식이 개선되는 데에 ‘컬러풀리’팀의 프로젝트가 보탬이 되었기를 소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