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아름다움을 추구할 수 있는 환경 만들고자 노력할 것"
2023학년도 1학기 학생사회공헌단 '컬러풀리'팀은 시각장애인 색조 화장품 배리어프리를 목표로 한 활동을 전개했습니다. 단원들은 부스행사를 통해 시각장애인이 화장을 할 때 느끼는 어려움에 공감하고, 제품과 매장 개선 및 메이크업 클래스를 실시했습니다.
1. 부스 행사: 같이 느껴보는 시각장애인의 '색'
단원들은 학생들이 시각장애인을 위한 화장품 개선의 필요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부스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부스 활동은 '어둠 속에서 화장하기', '색 스피드퀴즈', '화장품 색상 이름 공모전'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어둠 속에서 화장하기' 코너에서는 학생들이 음성 안내에 따라 안대를 착용하고 시간 안에 얼굴 모형 위에 화장을 완성해부는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색 스피드퀴즈' 코너에서는 학생들이 스피드퀴즈를 통해 제시된 색을 맞추는 미션을 수행했습니다. 이때, 시각을 제외한 촉각, 후각, 미각, 청각적 표현만을 이용해야 하는 것이 핵심이었습니다. 더불어 '화장품 색상 이름 공모전'에서는 학생들이 배리어프리 화장품 키트로 출시될 색상의 이름을 직접 지어볼 수 있었습니다.
부스 행사를 통해 학생들은 시각장애인이 느끼는 '색'은 무엇인지 고민해볼 수 있었습니다. 시각장애인이 화장할 때 겪는 어려움에 공감하며 배리어프리 색조 화장품의 필요성을 인식할 수 있었습니다.
2. 메이크업 클래스: 배리어프리 화장품을 고민하다
단원들은 부스 활동을 통해 시각장애인 화장품 개선을 위한 방법을 고민했습니다. 이에 음성바코드와 양각 스티커를 활용해 배리어프리 아이섀도우를 제작했습니다. 시각장애인이 쉽게 QR코드의 위치를 파악하고 인식해 음성 정보를 들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었습니다.
제작한 제품을 사용하여 우리동작장애인자립생활센터에서 시각장애인을 대상으로 메이크업 클래스를 진행했습니다. 전문 강사의 지도 하에 컬러풀리 팀원들은 활동을 보조하는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본 활동에는 활동취지에 공감한 (주)클리오(대표 한현옥)가 함께 마음을 보탰습니다. 클래스에 필요한 물품 지원과 참여자분들에게 기초화장품 스타터팩을 구성하여 제공하였습니다.
3. 화장품 구매 큐레이팅: 원하는 화장품을 사는 그날까지
단원들은 배리어프리 화장품을 만드는데서 나아가 시각장애인이 원하는 화장품을 직접 매장에서 고를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이에 시각장애인이 화장품 구매 과정에서 느끼는 배리어를 탐색하고 배리어프리 환경 구축을 위한 고민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컬러풀리'팀의 활동은 색조화장품에 대한 배리어프리의 필요성을 인식하는 장을 마련했습니다. 색조화장 배리어프리를 위한 단원들의 창의적인 실천은 장기적인 프로젝트로 전환되어 이어길 예정입니다. '컬러풀리'의 활동과 함께, 배리어프리 색조화장품에 대한 사회적 차원의 공감대가 확대되어 "누구나 아름다움을 추구할 수 있는 환경"이 비로소 마련되기를 소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