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헌단 소식

[공헌단] 2020년 서울대학교 학생사회공헌단 '코로나 속 숨은 영웅' 프로젝트

2021-01-29l 조회수 616

2020년 2학기 서울대학교 학생사회공헌단 '코로나 속 숨은 영웅'팀은 코로나 19로 인한 혼란스러운 상황 속에서 사회 곳곳에서 노력하고 계신 분들의 목소리를 전하기 위해 '코로나 속 숨은 영웅'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전례없는 코로나19로 모두의 일상과 삶의 방식이 크게 변화하였고, 여전히 그 변화 속에서 혼란스러운 생활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수많은 사람들이 생계에 타격을 입었고, 생활에 제약과 불편을 겪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보이는 곳과 보이지 않는 곳에서 묵묵히 자신이 맡은 일을 하고 계신 분들 덕에 현재의 삶을 유지해나갈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코로나 속 숨은 영웅'팀은 크게 두 가지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첫 번째는 인터뷰 영상 제작 프로젝트로, 코로나 위기 극복을 위해 보이지 않는 곳에서 노력하고 계신 분들을 인터뷰하고  영상을 통해 사회에 알리고자 하였습니다. 인터뷰 대상자에 대한 논의를 진행한 결과, 최종적으로 '택배 기사님, 이주민센터 변호사님, 버스 기사님' 세 분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전국택배연대노동조합의 김세규 교육선전국장님과의 인터뷰를 통해서 코로나로 인해 온라인 쇼핑 등이 활성화되면서 배송 물량이 급증하게 되어 택배기사님들의 과로 문제가 심각해졌기 때문에 택배기사님들의 근무 여건 개선이 필요하다는 점을 알 수 있었습니다.
다음으로 이주민센터 '친구'의 이진혜 변호사님께서는 코로나로 인해 이주민들이 겪는 생계 유지의 어려움, 차별과 소외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실질적인 법률적,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이야기해주셨습니다.
마지막으로 버스 기사 유투버로 활동하고 계신 박필우 기사님은 방역 소독과 마스크 착용 등 코로나로 인해 버스 운행 및 탑승에서의 달라진 점에 대해 이야기해주셨습니다.


'코로나 속 숨은 영웅' 인터뷰 영상 중 일부 (왼쪽부터 김세규택배기사님, 이진혜 이주민센터 변호사님, 박필우버스기사님)

두 번째는 코로나 상황 속에서의 비대면 봉사활동을 찾아 진행하였습니다. 봉사활동에 참여함으로써 특정 직업을 가지지 않더라도 코로나 상황 속에서 숨은 영웅이 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주고자 하였습니다. '코로나 속 숨은 영웅' 팀은 저개발국가 아이들에게 희망키트를 만들어 선물하는 나눔 캠페인에 참여하여 마스크 목걸이 등을 만들어 보냈습니다.


'코로나 속 숨은 영웅'팀이 만들어 보낸 마스크 목걸이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저마다 중요한 일을 수행하며, 우리 사회에 기여하고 있는 많은 분들이 있기에 현재의 삶을 유지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며, 그 분들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잊지 말았으면 합니다.  또한, 거리두기와 방역 수칙을 준수하는 여러분 모두가 코로나 속 숨은 영웅입니다.


'코로나 속 숨은 영웅 팀'의 영상과 활동기를 보고 싶다면 아래의 주소를 참고해주세요.

코로나 속 숨은 영웅 프로젝트 1편 – 택배기사 https://www.youtube.com/watch?v=TMpIJqNLSW8
코로나 속 숨은 영웅 프로젝트 2편 – 이주민 https://www.youtube.com/watch?v=TMpIJqNLSW8
코로나 속 숨은 영웅 프로젝트 3편 버스기사 https://www.youtube.com/watch?v=0-lPSE8R548
'코로나 속 숨은 영웅 팀'의 활동기
 https://blog.naver.com/igsr2990/2222217447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