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헌단은 2019학년도 1학기 학생사회공헌단(이하 학사공) 활동을 성황리에 마무리했습니다. 학사공은 공헌단 소속 학생 단체로, 학생들이 주체가 되어 매 학기 사회공헌활동을 기획하고 실천하는 자발적 사회공헌 문화를 형성해나가고 있습니다.
2019학년도 1학기 학사공 활동에는 10, 11, 12기 단원들로 구성된 50여명이 참여하였으며, 학기별 4팀으로 나누어 활동주제에 맞는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실천하였습니다. 1학기 학사공 활동주제는 ‘We cycle’로 생산-유통-판매-소비라는 일상 경제활동 과정에서 사회공헌 활동을 찾고 실천하는 프로젝트를 기획 및 실천하였습니다.
그 중 ‘감정을 잊은 그대에게’ 팀은 반포 한강공원에서 유통업계 감정노동자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캠페인 행사를 펼쳤습니다. 캠페인 부스에서는 우리 주변의 감정노동자들이 경험한 사례들을 듣고 그들에게 힘이 되는 말을 적어 보는 활동을 진행하여 감정 노동자에 관한 인식 개선의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2학기 학사공 활동주제는 ‘Between’으로 대학생, 노인, 동물, 자연 등과 공동체 속에서 공존할 수 있는 활동을 통해 사회공헌 감수성을 증진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기획 및 실천하였습니다. 그 중 ‘가!그린’팀은 11월 27일~28일 양일간 서울대학교 학생회관 앞에서 쓰레기 분리배출, 제로 웨이스트 등의 친환경적 라이프 스타일을 홍보하는 부스를 운영하여 지나가는 방문객의 발길을 사로잡았습니다. 2019년도 2학기 학사공 활동에는 총 60여명의 학생들이 단원으로 참여하였습니다.
학생사회공헌단 활동을 비롯하여 앞으로도 서울대학교 글로벌사회공헌단은 서울대 구성원의 지식과 전문성을 사회에 환원하는 학생사회공헌 문화를 형성하는데 앞장서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