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글로벌사회공헌단(단장 안상훈, 이하 공헌단)은 올해 겨울에 새로운 사회공헌형 학생프로젝트인 고시촌 커뮤니티를 위한 ‘공유창고’를 발표했다.
공유창고 프로젝트는 서울대학교 글로벌사회공헌단의 지원 하에 신림동 고시 촌 거리에 마련된 공유창고에서 실시된다.
고시촌 주민들과 공유창고 이용자들은 신림동 고시촌 거리와 공유창고와 관련된 각종 매뉴얼에 따라 공유창고를 이용할 수 있다.
공유창고 프로젝트에서 제시한 시스템 계획안에 따르면 공유창고 프로젝트는 공유창고 중고거래, 공유창고 물물교환, 공유창고 물건 기부 총 3가지의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다.
우선 공유창고는 공유창고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판매자와 구매자 사이에 합의된 물품을 거래할 수 있는 장소이자 물품을 보관할 수 있는 보관함이다. 공유창고 이용자들 사이에서 중고물품을 물물교환을 하거나 중고물품 또는 공유물품을 기부할 수도 있다.
공유창고 프로젝트는 고시촌 주민들의 효율적인 네트워크 기반 마련, 비대면적인 방식을 통한 중고물품 거래, 물물교환 및 기부 등의 다양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서울대학교 글로벌사회공헌단의 지속적인 테스팅을 통해 공유창고 운영 시스템과 공유창고 디자인 계획안을 계속해서 수정· 보완할 예정이다. 따라서 공유창고에 대한 고시촌 주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이용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