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의학사회공헌프로젝트

치의학사회공헌프로젝트
수업주제 본 교과목은 치의학대학원 학사과정 2학년 전공 필수 교과목으로 타인을 위해 헌신하는 공동체 활동을 기획하고 추진하여 달성할 수 있는 능력인 “봉사리더십” 역량을 그 주요 목표로 하고 있는 교과목이다. 이 교과목을 수강하는 학생들은 1) 우리 사회의 다양한 불평등의 문제를 인식하기 위한 학습을 하고, 2) 이들의 문제를 분석, 해결, 실행하기 위한 체계적인 기술을 학습하며, 3) 봉사 대상자 및 동료들과 협동하여 주도적, 창의적으로 문제해결 방안을 모색한다.
수업 목적 및 목표 치의학대학원 학사과정 학생들이 예비의료인으로서 인간애와 이타심을 배양하고, 우리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실천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 리더십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사회공헌 실천활동 분야 보건 의료
사회공헌 실천대상 장애인

팀별활동내역

소속 치의학대학원 치의학과 학사과정 (2학년) 담당교수 신미연 교수님
활동기간 2018년 9월 3일 ~ 2018년 12월 13일 활동장소 관악지역아동복지센터
활동목적 관악지역 저소득층 아동들에게 위생교육, 체육대회 프로그램 등을 제공함으로써 아동들의 전반적인 생활이 개선되도록 한다.
기관 홍보 홈페이지 제작, 정기적인 성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기관 연계 등 지속성을 갖춘 복지서비스를 해당 기관에 제공 및 연결하여 장기적인 아동복지 개선을 도모한다.
활동내용 - 위생교육활동: 손씻기, 양치질, 생활안전, 생활용품 관리, 계절별 위생관리법 교육.
- 체육활동: 서울대학교 내 체육관을 대여하여 아이들이 체육활동에 임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 기획, 실행.
- 복지관 기관 개선: 페인트칠, 계단 난간 모서리, 철문 모서리 등 안전장치 설치.
- 연계: 성교육 전문프로그램(서울시립동작청소년성문화센터), 기관홍보 홈페이지 제작업체 연계.
활동소감 봉사를 philanthropy의 관점으로 접근했을 때 더욱 의미있는 사회공헌이 된다는 것을 깨달은 프로젝트였다. 과거 봉사활동을 하면서 나 하나의 도움, 나 하나의 행동으로 과연 변화가 일어날 수 있을까? 라는 회의적인 생각을 한 적이 있다. 그 동안의 봉사가 일회적이고 수동적인 charity 였다면, 치의학 사회공헌 프로젝트에서는 대상자 분석을 시작으로 지속가능성에 초점을 맞추어 프로그램을 우리들이 직접 기획한 philanthropy 였다. 프로그램이 종료되는 근시안적인 미래를 넘어 더 먼 미래를 생각해야 했기 때문에 대상자 분석에 더욱 신중을 가하였고, 이로서 더욱 의미 있는 맞춤형 프로그램이 나온 것 같다. 이번 프로젝트를 계기로 다른 봉사활동을 볼 때 대상자에 대한 욕구 충족과 지속가능성이 만족되었는지를 비판적으로 바라보게 되었고, 나중에 치과의사가 된 이후에도 사회공헌을 위한 노력을 이어가야겠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활동자료

소속 치의학대학원 치의학과 학사과정 (2학년) 담당교수 방원일 교수님
활동기간 2018년 9월 3일 ~ 2018년 12월 10일 활동장소 관악구장애인종합복지관
활동목적 구강관리 보건교육과 직업훈련을 통하여 관악구장애인종합복지관을 이용하는 발달장애인들에게 자립을 돕는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그들이 스스로 일상적인 일들을 해결할 수 있는 힘을 기르도록 한다. 그리하여 최종적으로 발달장애인의 자립 및 일상·사회생활을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활동내용 직업훈련을 위해 지속적으로 월요일, 수요일에 기관을 방문하여 발달장애인들이 진행하고 있는 행주, 명함, 슬라임 포장작업 등을 보조하고 작업검수를 진행하였다. 이와 함께 탁구교육에도 참가하여 그들과 취미활동을 공유하기도 했다. 그리고 구강관리 보건교육을 위해서는 발달장애인 교육 방법을 탐구한 후, 지속성을 위해 2차에 걸쳐 한 번은 이론 위주, 그 다음에는 실습 위주로 교육을 실시하였다. 11월 26일, 12월 3일에 실시한 교육은 ‘양치질의 필요성, 식습관과 칫솔 관리, 양치 횟수, 양치 방법’의 내용을 포함하였고, 그림과 모형 등을 이용하여 직접 참여가 가능하도록 진행하였다. 이후 지속성을 위하여 구강관리 교육 내용은 기반으로 리플랫과 포스터를 제작하여 배포하였다.
활동소감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직업훈련과 구강관리 교육을 진행했던 이번 활동을 통해 봉사란 거창한 것이 아닌, 자신의 능력이 닿는 범위까지 도움이 필요한 사람에게 건네는 진실된 마음임을 느낄 수 있었다. 처음 기관을 방문하여 처음으로 발달장애인들을 만났을 때에는 그들을 어떻게 대해야 할지 낯설었고 함께하는 시간들이 굉장히 이질적으로 느껴졌었지만, 그들과 계속해서 시간을 보내면서 점차 그들과 소통하는 법을 배우고 이를 기반으로 이해와 공감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이와 같은 상호소통을 통해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 것이 바로 봉사의 의미임을 이해하게 되었으며, 현실에서 실제적으로 문제를 함께 마주하면서 그들에게 어떠한 방법으로 도움을 주어야 할지 고민하고, 이를 직접 실천해볼 수 있었던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

활동자료

소속 치의학대학원 치의학과 학사과정 (2학년) 담당교수 백정화 교수님
활동기간 2018년 9월 3일 ~ 2018년 12월 13일 활동장소 이주여성 자조 단체 톡투미
활동목적 이주 여성들의 자립을 지원하는 톡투미의 활동을 지원함으로써 현재 대한민국의 30여만명 정도 있는 이주여성들이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단순히 이주 여성들을 도와주는 활동을 하는 것이 아니라 이주 여성들이 지역 사회의 나눔에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나눔의 선순환을 실천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하였다.
활동내용 - 모니카와 함께 놀자 행사 : 행사의 취지를 제대로 전달하기 위하여 행사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다양성 관련 문구를 들고 폴라로이드 사진 촬영을 하는 이벤트 진행 및 전반적인 행사 진행
- 인헌중학교 다문화 행사 : 다문화 체험 및 강의, 베트남과 태국의 음식 만들기 행사
- 서울역 쪽방촌 방문 도시락 나눔 행사
- 크라우드 펀딩 : 이모나라 나눔 여행 및 미싱 구매 관련 기금 마련을 위해 리워드 지급 형태로 진행

활동소감 처음 톡투미라는 단체를 접하게 되었을 때 우리 사회에서 사회적 약자라고 볼 수 있는 이주 여성들이 스스로 모여서 서로에게 도움을 주고 이웃 사회에도 나눔을 실천하려고 노력한다는 사실이 인상 깊었다. 이를 통하여 단순하게 일방적으로 도움을 주는 봉사가 아닌 상호 교류를 통하여 서로에게 도움을 주고 받는 봉사의 가치를 깨달을 수 있었다. 활동을 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부분은 톡투미 기관 분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드리고자 하는 것이었고, 이를 실천하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하였다. 이번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우리 스스로에게 나눔과 사회적 약자에 관한 다양한 질문들을 던졌는데, 이러한 질문들이 앞으로 미래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하는 것에 있어서 좋은 원동력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활동자료

소속 치의학대학원 치의학과 학사과정 (2학년) 담당교수 박보영 교수님
활동기간 2018년 9월 3일 ~ 2018년 12월 13일 활동장소 방배노인종합복지관
활동목적 현재 젊은 세대와 노년 세대와의 소통이 부재하고 갈등이 있는 상황 속에서, 이 프로젝트의 세대 통합 사업(소통교육, 캠페인) 등을 통해 세대간의 소통을 이룩할 수 있기를 바라며, 방배 푸르미 학생들이 지속적으로 활동을 이어나갈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학생들과 노인들이 함께 한 생필품 제작 및 배부 활동을 통해 복지관 내 노인분들의 주체성 확보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활동내용 1. 소통 교육 : 매주 복지관에 봉사활동을 하러 오는 서초구 소재 중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이후 어르신분들과 대화하거나 대할 때, 어떻게 해야하는지 (소통방식, 가치관 및 환경, 언어)에 관하여 교육을 진행하고 다양한 액티비티(토론, 롤플레잉, 퀴즈)를 진행함.
2. 생필품 제작 및 기부 : 방배 푸르미 학생들과 노인분들이 함께 천연치약을 만들고, 이를 어려운 분들에게 기부함.
3. 허준수 교수님 인터뷰 : 소통 교육 및 이외의 활동에 대한 전반적인 피드백을 받고 이를 반영
4. 청년 문화알기 캠페인 : 방배 푸르미 학생들이 노인분들에게 젊은 세대의 문화(언어, 문화생활, 여가생활, 기타)에 대해 포스터를 가지고 함께 설명하고, 함께 즐길 수 있는 오목을 두면서 소통의 시간을 가짐.
활동소감 저희가 흔히 할 수 있는 봉사활동과는 달리, 이번 프로젝트의 경우 아무것도 정해져 있지 않은 상태에서 모든 것을 기획하여 진행하는 것이 결코 쉽지 않았습니다. 계획을 아무리 수정해도 실행에 옮기려고 하면 또 다른 장애물이 가로막고 있어 다시 계획을 수정해야 했습니다. 힘든 과정이었지만, 동료들과 의견을 나누며 해결하려 노력했고 협업 능력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한편, 이번 프로젝트에서 중점적으로 고심한 것이 지속 가능성을 확보하는 것이었는데, 이를 위한 방안을 끊임없이 모색하는 과정에서 앞날을 보다 멀리 내다보는 시각 그리고 그에 준비하는 능력을 조금이나마 갖추게 되었습니다. 끝으로, 사회공헌은 생각에 그쳐서는 안 되고 행동으로 옮겨야 함을 절실히 깨달았으며, 훗날 몸소 실천하는 의료인이 되어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활동자료

소속 치의학대학원 치의학과 학사과정 (2학년) 담당교수 노상호 교수님
활동기간 2018년 9월 3일 ~ 2018년 12월 13일 활동장소 에코맘코리아
활동목적 환경 문제는 18세기 산업혁명이 일어난 후 지속적으로 국제적인 주요 의제로 거론되고 있으며, 이로 인한 피해는 자연 파괴뿐만이 아니라 사람들의 건강 문제로까지 확산되고 있다. 환경에 대한 문제는 본질적인 해결책도 중요하지만 사람들의 환경에 대한 인식부족을 해결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에 따라 대중들의 인식개선을 우선적 목표로 설정하였고, 최종적으로 사람들의 환경에 대한 인식 개선 및 증진을 통해 장기적 환경 보호의 효과를 목적으로 한다.
활동내용 1. 덕수궁 돌담길 길거리 콘서트 부스 활동: 수은의 위험성, 관련 국제 협약, 유출 시 처리 방법, 수은이 사용된 아말감 등에 대한 부스 활동 및 대중가요를 직접 개사하여 공연 참여.
2. 생물다양성 행사 보조: 기관에서 주최한 생물다양성 행사 진행 보조.
3. 서울대학교 교내 부스 활동: 미세플라스틱의 위험성, 이를 줄이기 위한 실천 방안 등에 대한 부스 활동.
활동소감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전에 비해 실천적인 활동을 기획하는 부분이 커서인지 어려움을 느낀 부분들도 많았지만, 이를 통해 여러 사람들과 협력하는 과정을 경험하며 그 중요성도 깨닫게 되었다. 처음에는 사회공헌활동이라는 방향성 때문에 혼란을 겪기도 했지만, 오히려 이에 대해 고민하면서 환경복지라는 것을 새롭게 알고 실천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직접 부스를 기획 및 운영하여 많은 사람들이 함께 실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함으로써 우리가 한 활동의 의미를 확장시킬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활동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