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주제 | 지역사회 건강 개념, 환경보건 |
---|---|
수업 목적 및 목표 | 지역사회의 개념과 방법을 활용하여 인구집단의 건강현황을 파악하고 개선 전략을 도출하는 실습을 통하여 여러 분야의 보건학적 지식을 종합하는 실무역량을 기른다. |
사회공헌 실천활동 분야 | 보건 의료, 지역사회활동, 환경 |
사회공헌 실천대상 | 아동/청소년/가족, 지역사회 |
소속 | 보건대학원/ 환경보건학과 | 담당교수 | 김성균 |
---|---|---|---|
활동기간 | 2018. 6.27 | 활동장소 | 춘천 애민보육원 |
활동목적 | 소외된 아이들에게 손씻기와 마스크 착용에 대한 올바른 건강습관을 알려주고, 인식변화를 유도하여, 아이들의 건강을 유지하고 감염병 확산을 예방한다. 부족한 일손을 도움으로써, 하루나마 보육원의 관리에 보탬이 된다. |
||
활동내용 | 1. 미세먼지와 손씻기, 마스크의 필요성 강연 2. 보육원 관리 봉사 |
||
활동소감 | 짧은 시간을 통하여 유익한 정보를 전달하는 동시에 친밀감을 쌓는 어려움을 새삼 체험할 수 있는 계기였으며, 팀 참여자들의 유년기에 비하여 미세먼지와 같은 일상생활 속의 유해인자와 건강 영향에 대한 관심도가 현재 어린이들에게서 증가하고 있음을 체감함. |
소속 | 보건대학원/ 환경보건학과 | 담당교수 | 김성균 |
---|---|---|---|
활동기간 | 2018. 6.28 | 활동장소 | 춘천 애민보육원 |
활동목적 | 일상생활 위생 예방 교육 | ||
활동내용 | 애민보육원의 원아들에게 눈높이에 맞는 위생 교육을 실시하였다. 일상생활에서 아이들의 위생관리를 위해 필요한 사항들을 간단한 연극과 참여활동을 통해 알려주었다. - 연극(위생 관련 상황극 총4편): 공공장소에서 기침, 화장실 이용 후, 식전, 음식 유통기한 확인) - 참여활동: 위생 상식 OX 퀴즈 맞추기, 율동과 함께 손씻기 노래(반짝반짝 작은별 동요 개사) 함께 부르기 - 비고: 미리 준비해 간 손씻기 포스터, 작은별 동요와 선물 활용 |
||
활동소감 | 일상생활 위생예방 교육 수업을 구상할 때 많은 아이들이 위생에 대해 잘 모를 것이라고 생각했던 우리들의 예상과 달리 아이들 대부분이 이미 알고 있는 내용들이 많아 다소 놀랐다. 참여자 대부분이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이어서 간식으로 유혹하지 않으면 집중력이 다소 흐려졌지만 잘 참여해주어서 팀원들 모두 뿌듯했다. 다만 교육을 마친 후 몇몇 아이들이 ‘선생님 다음에 언제 와요?’, ‘또 오실거죠?’ 라고 물었을 때 아이들에게 이번 만남이 하나의 상처로 남을 수 있겠다는 생각에 미안한 마음이 들었다. |
소속 | 보건대학원/ 환경보건학과 | 담당교수 | 김성균 |
---|---|---|---|
활동기간 | 2018. 6.27 | 활동장소 | 춘천시 율문3리 마을 |
활동목적 | 고강도 농사일로 인한 신체 부담 증가, 고립된 분위기의 장시간 농작업으로 인한 신체적&정신적 작업스트레스 해소 필요성 대두 | ||
활동내용 | (퐁당퐁당체조)노래에 맞추어 뇌를 자극하고 고관절 균형을 맞추는 체조 (그림연상퀴즈)제시된 사진을 보고 연상되는 단어를 유추하는 게임 (색깔연상퀴즈)제시된 색을 보고 주제에 맞는 연상되는 단어를 말하는 게임 (경품추천)번호가 적힌 이름표를 활동 시작 전 배부하고 이장님이 경품 추첨 |
||
활동소감 | 마을 어르신들이 협조를 받아 원활히 준비한 프로그램을 마칠 수 있었다. 준비된 프로그램을 누구보다 열심히 참여해 주셔서 감사했고 도움을 드리러 갔지만 어르신 분들께 더 많은 것을 배웠던 값진 경험이었다. 처음 하는 봉사활동이라 준비를 많이 했음에도 불구하고 어설퍼 보였을 수도 있지만 어르신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셔서 프로그램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었다. 프로그램 난이도와 진행 속도가 적절하여 어르신 대부분이 즐겁게 참여해 주셨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