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체제설계

교수체제설계
수업주제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과정을 이끌어주는 이론인 교수설계모형을 학습하고, 모형이 제시하는 단계와 원칙에 따라 실제 설계에 적용하는 능력 습득
수업 목적 및 목표 ·목표:
체계적 교수 설계(개발)의 주요 개념, 원리, 절차 설명
체제적 교수 개발 과정을 적용하여 효과적인 단위 수업 및 교과목 설계
교수설계 이론과 모형에 관한 기본적인 수준의 연구 수행
사회공헌 실천활동 분야 교육/상담
사회공헌 실천대상 아동/청소년/가족, 이주민(다문화가정/탈북민), 기타

팀별활동내역

소속 사범대학 / 교육학과 담당교수 이지현
활동기간 2018년 1학기 활동장소
활동목적 독서 멘토링을 하는 봉사자의 역량을 키우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활동내용 •ADDIE 모형(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을 기반으로 피치마켓의 독서봉사활동에 참가하는 멘토 봉사자 대상 교육 프로그램 개발
•멘토 교육담당자와 봉사자 모두를 대상으로 한 need analysis 실시
•prototype 개발→pilot test →최종 프로그램 개발
•이론과 실습이 접목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교육의 실제적 효과 재고
활동소감 •이론으로만 배울 수 있었던 교수설계를 실제 현장에서 실습해 볼 수 있는 값진 기회였음
•실제 현장에서 원하는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써 우리가 속한 지역사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어 보람 있었음.
소속 사범대학 / 교육학과 담당교수 이지현
활동기간 2018년 1학기 활동장소
활동목적 메이커스페이스와 도서관 서비스
메이커스페이스 설치, 운영, 관리할 수 있는 사서들을 위한 연수 프로그램 개발 및 제공
활동내용 •메이커스페이스 관련 요구분석
•메이커스페이스 활용 방안 및 프로그램 개발 논의
•교수자용 PPT 및 학습자용 매뉴얼 완성
활동소감 •국가시책인 활동임에도 교육프로그램이 미흡
•최초 메이커스페이스 교육프로그램개발에 자부심
•많은 사서들이 본 프로그램을 활용하였으면 함
소속 사범대학 / 교육학과 담당교수 이지현
활동기간 2018년 1학기 활동장소
활동목적 한국어 읽기 능력에 문제가 있는 다문화 학생들과 발달장애를 겪고 있는 학생들을 위한 독서프로그램 개발
활동내용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요구분석
•교수설계개발 이론을 적용하여 프로그램 개발
•다문화/발달장애아들을 위한 프로그램 제공
활동소감 •실제 한국어 능력이 부족해서 학습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이 많다는 사실에 놀라움
•학업에 뒤쳐지고 있는 이들에 대한 교육프로그램이나 사회적 관심이 매우적음
•이번에 개발된 프로그램이 향후 더욱 발전되어 많은 학생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었으면 하는 바람
소속 사범대학 / 교육학과 담당교수 이지현
활동기간 2018년 1학기 활동장소
활동목적 자신의 감정과 욕구를 표현하는데 어려움을 느끼는 초등학교 저학년들을 도와주기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활동내용 •교수체제설계 이론을 활용한 감정조절 프로그램개발
•학부모와 학습대상자에 대한 요구조사 실시
•활동을 통한 감정의 표현 가능한 교육지도안 개발
활동소감 •학생들의 실제 참여를 독려했다는 점에서 뿌듯함
•학교 적응력 향상을 위해 지역사회가 함께 협력
•감정조절 문제를 가진 학생들에 대한 지속적 관심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