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업주제 | 한‧대만 음악문화 교류 및 한국문화 홍보 활동 |
|---|---|
| 수업 목적 및 목표 | 서울대학교 학생들이 대만시립대학교 음악과 학생들과의 협업을 통해 한국 전통음악과 문화를 직접 소개하고, 양국 학생 간 음악적·문화적 교류를 증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국악기와 서양악기의 협업 가능성을 탐구하는 창작 활동과 더불어 한국 전통문화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한국문화를 널리 알리고 국제적 감각을 기른다. |
| 사회공헌 실천활동 분야 | 문화예술 및 체육 |
| 사회공헌 실천대상 | 기타 |
팀별활동내역
| 소속 | 음악대학 국악과 | 담당교수 | 서수현 |
|---|---|---|---|
| 활동기간 | 11/26~11/29 | 활동장소 | 타이페이시립대학 |
| 활동목적 | 서울대학교 국악과 학생들이 타이페이시립대학 음악과 학생들과의 협업을 통해 한국 전통음악과 문화를 직접 소개하고, 양국 학생 간 음악적·문화적 교류를 증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국악기와 서양악기의 협업 가능성을 탐구하는 창작 활동과 더불어 한국 전통문화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한국문화를 널리 알리고 국제적 감각을 기른다. |
||
| 활동내용 | ● 대만 시립대학교 학생들과의 전통악기 및 소리 교류 활동 - 서울대학교 국악과 학생들이 국악기를 소개하는 워크숍 진행 - 한국 전통악기 (예 : 가야금, 대금, 해금 등) 소개 및 실연 - 국악 작곡을 소개하는 워크숍 진행 - 한국 전통음악의 음계, 시김새, 연주법 소개 및 악기 체험 ● 대만시립대학교 작곡 전공 학생들과 협업하여 국악기와 서양악기를 융합한 짧은 곡을 공동 작곡 및 협연 공연 시행 - 한국 전통악기와 서양악기의 협업 무대 구성 - 양국의 음악적 특색을 살린 합동 연주 진행 - 대만시립대학교 작곡과 학생들의 한국 음악에 대한 이해 ● 전통놀이 체험 중심의 문화교류 활동 - 대만시립대학교 캠퍼스에서 국악 공연 개최 및 한국문화체험 활동 - 딱지 만들기, 공기놀이 등 전통놀이 체험 - 한국어 인사말, 이름 쓰기 등 기초 한국어 배우기 활동 - 공연 및 체험 전·후로 팀 미션 게임 등 아이스브레이킹 활동 진행 ● 문화탐방 -대만시립박물관 방문 -대만 타이완성 성황묘 방문 |
||
| 활동소감 | 이번 대만–한국 전통음악 교류 프로그램에서 진행된 워크숍, 쇼케이스, 그리고 한국 전통놀이 활동은 서로의 음악과 문화를 직접 체험하며 이해를 넓힐 수 있었던 매우 의미 있는 경험이었습니다. 특히 한국 전통악기(가야금·해금·대금)와 작곡 전공 학생들이 함께 참여한 워크숍에서는, 각 악기의 구조와 조율 방식, 연주 기법, 음계적 특징 등 실질적인 정보를 공유하고 직접 소리를 탐색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대만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질문하며 새로운 음악적 가능성을 실험해보는 모습을 통해, 전통음악 기반의 국제 교류가 단순한 소개를 넘어 창작의 확장으로 이어질 수 있음을 느꼈습니다. 서로의 음악을 ‘설명하는 시간’을 넘어 ‘함께 음악을 만들어보는 과정’으로 자연스럽게 발전했다는 점에서 큰 보람을 느꼈습니다. 한국 전통놀이와 한글 네임태그 만들기 활동도 교류의 분위기를 더욱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참가자들이 언어와 문화적 배경을 넘어 같은 놀이를 즐기며 자연스러운 유대감을 형성하는 모습을 보며, 문화예술 교류가 음악만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생활문화 전반을 함께 경험할 때 더 깊은 의미가 생긴다는 점을 실감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진행된 쇼케이스는 이번 교류의 성과를 집약적으로 보여주는 무대였습니다. 한국 전통악기와 대만 전통악기, 그리고 서양악기가 한 공간에서 서로의 소리를 조화롭게 주고받으며 새로운 음악적 질감을 만들어내는 과정이 인상 깊었습니다. 각기 다른 음악적 체계가 자연스럽게 조화를 이루는 모습을 보며, 전통음악 교류가 지닌 잠재적 확장성을 다시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번 교류 활동은 음악과 문화가 만나는 방식에 대해 실질적인 경험을 제공해주었고, 전통음악이 다양한 배경의 사람들과 어떻게 연결될 수 있는지를 다시 생각하게 해준 귀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교류가 지속적으로 이어져 더 넓은 가능성으로 발전하길 기대합니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