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업주제 | 교육·심리 분야의 표준화 검사(BASA, 지능·성격·학습검사 등)를 기반으로 한 검사 실시–해석–진단–중재 연결 전 과정을 이론과 실습으로 학습하는 사회공헌형 교과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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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업 목적 및 목표 | 기초학습지원 대상 학생을 위해 교육·심리검사 도구를 정확히 적용하고, 검사 결과에 근거한 진단 및 중재 의사결정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표준화 검사(지능·성격·학습·언어·발달)의 개념, 내·외적 준거, 적용 절차를 이해한다. BASA 등 검사도구를 현장에서 직접 실시하고 결과를 해석할 수 있다. 검사 결과를 토대로 학생 특성 분석 및 1:1 중재 계획·평가를 수행한다. 팀 프로젝트를 통해 표준화 검사 평가보고서 작성 및 발표 역량을 강화한다 |
| 사회공헌 실천활동 분야 | 교육/상담, 지역사회활동 |
| 사회공헌 실천대상 | 아동/청소년/가족 |
팀별활동내역
| 소속 | 교육학과 | 담당교수 | 김동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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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활동기간 | 2025.9. ~ 12. | 활동장소 | 시흥시 인근 초등학교 |
| 활동목적 | 기초학습지원 대상 학생을 위해 교육·심리검사 도구를 정확히 적용하고, 검사 결과에 근거한 진단 및 중재 의사결정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 ||
| 활동내용 | 1. 지역사회 공헌 활동 시흥시와의 협력 체계를 기반으로 지역 초등학생의 기초학습 지원을 목표로 한 사회공헌형 활동을 운영하였다. 2. 연속성 있는 1:1 집중 중재 1학기 중재에서 유의미한 진전을 보이지 않았던 학생을 선별해, 2학기에는 1:1 형태의 집중 중재를 실시하며 학습 지원의 연속성과 효과성을 강화하였다. 3. 검사·진단 기반 학습지도 교육·심리검사 및 진단 수업에서 익힌 BASA 등 표준화 검사도구를 실제 사례에 적용하여, 진단에 근거한 맞춤형 지도와 중재 계획을 수립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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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활동소감 | 시흥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검사와 1:1 중재를 진행하면서, 이론에서 배운 평가·진단 과정이 실제 학생의 변화로 이어지는 경험을 할 수 있었다. 학생의 어려움을 정확히 이해하고 맞춤형 중재를 설계하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확인한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