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주제 해외 공연연주 활동을 통한 국제교류 및 사회공헌 프로젝트
수업 목적 및 목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맞춰서 음악대학 학생들이 국제적인 역량을 키워 나가기 위해 세계 여러나라를 직접 방문하여 다양한 현장을 직접 체험하고 학습한다. 무엇보다도 현장 학습에 대한 모든 과정과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각각의 리더로써의 역할로 스스로 계획하고 진행하는데 의미가 있다.
사회공헌 실천활동 분야 문화예술 및 체육
사회공헌 실천대상 아동/청소년/가족, 기타

팀별활동내역

소속 음악과 담당교수 서수현
활동기간 12/08 ~ 12/14 활동장소 베트남 호이안, 다낭
활동목적 ㅇ (문화교류·협력 강화) 한-베트남 간의 교류·협력의 기반 확충 및 협력 기회 발굴
ㅇ (베트남 지방 도시서 한국문화 홍보) 하노이, 호찌민 등 대도시를 제외한 지방 도시 국민, 특히 한국문화에 접촉한 기회가 미미한 국민을 대상으로 한국문화 홍보 강화
활동내용 1. <2023 호이안 한국문화의 날> 공연
ㅇ 일시 : 2023년 12월 9일 오후 8:00
ㅇ 장소 : 베트남 꽝남성 호이안 안호이조각공원

2. 서울대학교 x 두이탄대학교 교류 프로그램
ㅇ 전통 부채 만들기, 전통 소리 배우기, 전통 춤 배우기
ㅇ 일시 : 2023년 12월 11일
ㅇ 장소: 베트남 다낭 두이탄 대학교

3. 서울대학교 x 두이탄대학교 교류 공연 <어울림 Oullim>
ㅇ 일시: 2023년 12월 12일 오후 3시, 12월13일 오전 9시 30분 (2회)
ㅇ 장소: 베트남 다낭 두이탄 대학교
활동소감 한국과 베트남의 학생들이 만나 베트남 시민을 대상으로 공연을 선보였습니다. 문화 예술 협업을 통해 양국 화합의 장을 마련하였으며 쌍방향 문화교류가 실현되는 공연이었습니다.
행사에 참여한 학생들은 천년만세, 새타령, 신쾌동류 거문고 산조 등을 선보이며 한국의 우수한 문화 예술을 홍보할 수 있었으며, 한국-베트남 협업 프로그램으로 '아리랑', 베트남 민요 'Trong Com', 'Rice Drum'을 현지 학생들과 직접 소통·구성하여 본 공연에서만 감상할 수 있는 개성적인 작품으로 완성 시켰습니다.
다낭 두이탄 대학교에서의 활동은 양국 청년 예술가 네트워크 구축 및 예술교육기관 간 교두보 구축의 발판이 되었으며, 한국 문화에 관심있는 해외 학생들의 만남으로써 각국의 고유한 문화를 교환하며 전통 음악가로서의 지평을 넓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본 수업을 통해 우리나라 음악의 예술성에 대해 더욱 긍지를 느끼며 전통 음악가로서의 정체성과 의미를 확립할 수 있었다고 사료됩니다.

활동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