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주제 데이터가 새로운 자원으로 평가받는 현 시대에 우리는 어떻게 데이터를 지식으로 활용하고 소통할 수 있을까요?
수업 목적 및 목표 • 본 수업에서는 소비자의 행동과 생활양식을 이해하고 설명하기 위한 방법으로 소비자빅데이터 분석을 학습함.
• 소비자빅데이터를 이해하고, 분석하고,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관련 데이터마이닝 이론을 탐구하고 다양한 분석기법을 실습함.
• 소비자학 영역에서 활용되고 있는 빅데이터 애널리틱스의 현황 및 발전방향에 대해 논의함.
• 소비자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하여 소비자 행동을 설명하고 예측할 수 있는 역량과 다양한 소비자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함.
• 실천적 공헌활동으로 세대 간 이해 부족에서 오는 오해나 심리적 거리감을 줄이고 세대 간에 서로를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를 준비함.
사회공헌 실천활동 분야 교육/상담, 지역사회활동
사회공헌 실천대상 노인

팀별활동내역

소속 소비자학과 담당교수 남영운
활동기간 2023.09.04~2023.12.13 (출강일: 2023.11.27) 활동장소 시립 서울노인복지센터
활동목적 • 세대 간 이해 부족에서 오는 오해나 심리적 거리감을 줄이고 세대 간에 서로를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를 준비함.
• Z세대에 대해 잘 알지 못해 소통의 어려움을 느끼셨던 어르신분들이 자녀, 손자녀와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고 일터에서 Z세대와 원활한 소통 및 협업을 하실 수 있도록 함.
• Z세대에 대한 이해 뿐만 아니라 이들과 함께 소통하고 문화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함.
• 발표 주제와 관련되어 시니어분들께 유용한 정보를 전달하고 실생활에 활용하실 수 있도록 도와 스마트폰 활용 능력을 향상시켜드리고자 함.
활동내용 1. 기관, 교육 대상자 정보 조사 및 주제 선정
• 출강 기관(서울노인복지센터)에서는 노인의 주체적이고 활기찬 노후를 위해 만 60대 이상 회원 어르신을 대상으로 복지와 문화, 평생 교육 등을 제공하고 있음. 서울노인복지센터 홈페이지에 제공된 정보와 게시글을 토대로 교육 대상 시니어분들은 액티브 시니어로 지적 호기심과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흥미가 높고 비교적 스마트폰에 익숙하시다는 것을 파악함. 이를 고려하여 일반적 디지털 교육이 아닌 삶에 녹아든 디지털 교육 주제를 고민해본 결과, SNS, 문화, 여행이 적합하다고 판단하였음.
• 팀원 각자 위 세 분야와 관련되어 본인이 원하는 주제와 가용 데이터셋을 선정 및 조사하였고, 회의를 통해 이를 공유함.
• [해외여행TOP10 트랜드 데이터/국내여행TOP10 트랜드 데이터], [여행 계획 보유율/여행 경험 보유율], [여행 비용 지출의향], [연령별SNS 사용 비율 및 SNS 종류], [연령대별 국내여행시 식음료비 지출 비중], [연령대별 관광 여행지에서의 활동], [국내여행 시 참고하는 인터넷 정보] 등 사용 가능한 데이터셋을 리스트업함.
• 가용 데이터셋과 발제된 주제 내용을 고려한 결과, 여행과 관련된 데이터가 풍부하고 해당 주제가 팀원들의 모든 제안을 아우를 수 있다고 생각하여 <여행>으로 큰 틀을 정함. 이후 데이터를 탐색해보며 Z세대와 시니어 세대의 여행 행태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었음. 이에 세대공감 프로젝트 주제를 ‘Z세대의 여행/관광 소비행태 및 트렌드 — Z세대와 시니어 세대 간 비교를 중심으로’로 확정하였음.

2. 전반적 교육 내용 구상 및 교수님 면담
• 여행으로 주제를 확정한 후 교육 내용을 전반적으로 구상하였음. 현장의 분위기를 부드럽게 만들고 Z세대의 MBTI 트렌드를 공유 및 이해시켜드리기 위해 교육 초반에 간단한 여행 유형 테스트를 편성하였음. 이후 여행을 여행 전, 중, 후 세 단계로 구분하여 Z세대와 시니어 세대 간 여행 행태 관련 데이터를 가지고 각 단계별 Z세대와 시니어 세대의 여행 행태에 대해 소통해보는 시간을 편성하였음. 이후 Z세대의 여행 트렌드 중 하나인 '지도앱' 실습으로 교육을 마치는 것으로 교육 내용을 구성하였음.
• 선정된 데이터 셋과 대략적 교육안을 가지고 교수님께 피드백을 받는 시간을 가졌음. 교수님께서 지도앱을 특정 앱 한 가지(네이버 지도)로 확정하고, 교육 시간 안배에 유의해야하는 점을 피드백해주셨고, 원활한 진행을 위해 기타 사전 준비 필요 사항을 미리 준비하고 내용 구성 항목들이 서로 잘 엮여 들어가도록 스토리를 구상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해주셨음.

3. 활용할 데이터셋 확정 및 교육프로그램 구성 확정
• [2022년 국민여행조사], [컨슈머인사이트 주례 여행 행태 및 기획 조사], [관광명소 키워드 월별 검색량 데이터셋]을 활용하여
데이터를 분석하기로 확정하였음. 데이터는 데이터 출처의 신뢰성과 데이터 확보 용이성을 기준으로 최종 선정하였음.
• 교육프로그램은 교육프로그램 기획안 작성 내용을 바탕으로 [아이스브레이킹 -> 여행 전/ 중 /후 세대별 여행 행태 및 트렌드 비교 -> 퀴즈 -> 네이버 지도앱 실습] 순으로 구성하였음.
• 여행행태를 기준으로, Z세대와 시니어 세대가 보이는 차이점에 주목하여 데이터 분석 내용을 포함하였고 마지막 순서에 Z세대가 경로 검색, 리뷰 참고 등 여행 계획을 세울 때 많이 활용하는 네이버 지도 맵 실습을 포함하여, 교육시간 이후에도 실생활에서 시니어세대가 직접 교육내용을 적용해볼 수 있도록 교육 목표를 설정하였음. 방문하고자 하는 지역의 맛집을 원하는 조건에 따라 탐색한 이후에 리뷰를 참고하고 마지막으로 교통편까지 파악할 수 있도록 교육을 구성하였음.

4. 교수님, 학우 피드백을 바탕으로 한 교육자료 수정 및 교육 리허설
• 교육 자료에 대한 피드백 세션을 거쳐 교육자료를 수정하였음. 시니어 세대의 특성을 고려하여 수치보다는 이미지와 텍스트 위주로 자료를 구성하고자 하였고 전체적으로 텍스트를 발표자료 상단에, 분석결과 표는 하단에 배치하도록 수정하였음. 또한, 시니어 세대가 이해하기 쉽도록 전문 용어나 줄임말은 최대한 배제하고 변수명도 쉽게 풀어 작성하였음. 이렇게 수정한 교육자료를 바탕으로, 교육 리허설을 진행하였고 제한된 20분 내에 모든 교육을 마칠 수 있도록 최종 점검하였음.

5. 서울노인복지센터 방문 및 활동결과
• 여행을 주제로 데이터를 분석하여 도출한 Z세대의 여행 트렌드를 소개하고, 시니어 세대와 Z세대의 여행 소비 행태를 비교하여 설명함. 공통적으로/유사하게 나타나는 부분에서는 공감을 유도하고, 차이를 보이는 부분에서는 그 이유를 제시하며 서로에 대해 더 깊이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함.
• 교육에 참여하시는 시니어분들의 반응을 계속해서 확인하며 되도록 천천히 진행하고자 하였으며, 즉흥적으로 질문을 드리거나 공감을 유도하며 서로 상호작용하며 교육이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함.
• 예상 외로 지도앱에 이미 익숙하신 분도 있으셨고, 사전에 앱 설치 등의 준비가 미흡하셨던 분도 있으셨던 만큼 개인차를 고려하여 차근차근 처음부터 도와드림. 앱 상의 리뷰 컨텐츠의 신빙성에 대해 추가적인 질문을 하시는 시니어분께는 리뷰 작성 방법 및 메커니즘을 자세히 설명드리며 앱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 향상에도 도움을 드림.
활동소감 [김민성]
신경 쓸 것도 많았고, 준비하는 데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활동이었지만 그만큼 느꼈던 것도 많았습니다. 활동을 하며 가장 크게 느꼈던 것은 데이터의 힘이었습니다. 사실 활동을 하기 전에는 '어르신들께 MZ의 문화를 이해시켜 드리는게 가능할까?'하는 생각이 가장 크게 들었던 것 같습니다. 구술적 설득은 아무래도 오랫동안 자기 삶의 양식을 유지해 오신 어르신들께는 효과적이지 않을 것으로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본 활동에서는 데이터를 가지고 소통을 해보는 특별한 절차를 거쳤습니다. 신기하게도 어르신들께서 데이터와 함께한 설명에 공감해 주시고 고개를 끄덕이시는 것을 보며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데이터는 힘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품이 많이 드는 활동이었지만 데이터를 활용한 봉사는 특별한 경험이었습니다.

[김유진]
빼곡한 숫자들이 글이 되고 말이 되어 누군가에게 흥미로운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는 것을 직접 경험할 수 있었던 활동이었습니다. 수업에서 raw data 분석에 대해 배운 내용을 직접 실행해보고 스토리텔링으로 인사이트(insight)를 풀어내는 실습으로서의 의미 그 이상이었습니다. 시니어분들과 소통하고 공감하고, 유익한 정보도 전달해드리며 제가 더 가슴 따뜻해지는 시간이었습니다.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진행된 세대공감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어서 뿌듯했고, 앞으로도 제가 배운 것들을 주변에 나눌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홍규리]
수업시간에 이론적으로만 배운 데이터분석을 직접 어르신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에 적용해볼 수 있어서 유익했고 세대공감 프로젝트의 목표에 부합하게 시니어세대와 Z세대가 서로의 여행 행태를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된 것 같아 뿌듯합니다. 이에 더불어, raw 데이터 분석 결과를 스토리텔링 형식의 내러티브 구축에 활용하면서 데이터가 말에 실어주는 힘을 체감할 수 있었고 앞으로도 교과목을 통해 배운 이론적인 내용을 직접 사회문제 해결에 적용해보는 사회공헌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싶습니다.

활동자료

소속 소비자학과 담당교수 남영운
활동기간 2023.09.04~2023.12.13 (출강일: 2023.11.27) 활동장소 시립 서울노인복지센터
활동목적 • 세대 간 이해 부족에서 오는 오해나 심리적 거리감을 줄이고 세대 간에 서로를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를 준비함.
• Z세대에 대해 잘 알지 못해 소통의 어려움을 느끼셨던 어르신분들이 자녀, 손자녀와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고 일터에서 Z세대와 원활한 소통 및 협업을 하실 수 있도록 함.
• 청년세대와 시니어 세대 모두에게서 스마트폰과 카카오톡은 이제 일상의 일부이자 주요한 소통 수단이 되었음.
• 그러나 시니어 세대의 디지털 역량은 타 세대의 평균보다 30% 이상 낮음.
• 디지털 기기를 통한 소통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현 시점에서, 세대 간의 원활한 소통에 디지털 역량 강화는 필수적임.
• 따라서, 시니어 세대 분들께 청년 세대에서 활발하게 사용하는 '카카오톡'의 프로필 설정 기능에 대한 디지털 역량 강화 교육을 제공하고자 함.
활동내용 1. 주제 선정
• 시니어세대와 청년세대를 잇는 '소통' 방식에 대하여 고민하였고, 비대면으로 이루어지는 소통 또한 현대 사회에서 큰 중요도를 차지한다고 생각하여 '카카오톡'을 테마로 정하였음.
• 카카오톡의 다양한 기능 중에서도 '프로필 설정'은, 자신을 다채롭게 표현하는 수단이면서도 시니어세대에게는 어려운 기능들이 많다고 생각하여 이를 주제로 정하였음.
• 교육을 통해, 시니어세대가 자신이 좋아하는 음악, 사진, 문구, 이모티콘 등으로 프로필을 자유롭게 장식하고 이를 가족과 공유하며 자연스러운 소통을 이루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였음.

2. 발표 진행 개요 짜기
• 처음 논의에서는 1) 프로필 설정 2) 이모티콘 사용 3) 선물하기라는 세 가지 기능을 골고루 다루고자 하였으나, 효율적인 시간 안배와 돌발 상황 대처를 위하여 1) 프로필 설정만을 교육 내용으로 가져가기로 결정함.
• 일방적인 내용 전달보다는,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직접 자신의 프로필을 꾸며 보는 실습형 수업이 더 유용할 것이라고 판단하였음.

3. 관련된 데이터셋 찾기 및 데이터 분석
• 통계청을 비롯한 오픈 리소스를 우선적으로 청년 간 시니어세대의 메신저 관련 데이터를 탐색하였음.
• 직접적으로 제시할 수 있는 데이터를 한 데이터셋에서 발굴하기 어려워 여러 데이터셋을 결합해 새로운 인사이트를 창출하는 방식으로 데이터 분석을 진행하였음.
• 10여 개의 데이터셋을 마련한 후 R 코드를 통해 간단한 전처리를 완료하였음.
• 전처리 후 데이터 간 경향성을 파악하기 위해 기술적 통계분석을 실시해 데이터 특성을 파악하였고 이를 통해 데이터셋의 전반적인 특성을 요약 및 기술하였음.

4. 중간발표 준비
• 중간발표에서 선정된 주제, 교육 목표, 교육 내용, 진행 과정의 구성으로 교육 프로그램 계획안을 정리하여 발표함.
• 주제를 선정한 배경으로 시니어의 카카오톡 활용 현황에 관한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하여 정리하였음.
• 시니어층의 스마트기기 이용률이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특히 카카오톡 이용이 지배적이라는 점에 주목하였다는 점을 전달함.
• 교육의 목표는 기본에 집중하며 상호작용하는 수업으로서, 카카오톡 프로필 설정을 실습 중심으로 구성한 프로그램임을 전달함. 전체적인 프로젝트 마일스톤과 분석 데이터 목록을 정리하여 전달하였음.

5. 발표 자료 구성 및 상호 피드백
• 3명의 팀원이 15명 이상의 어르신 분들의 실습을 돕는 것은 어려울 수 있다고 생각해 최대한 꼼꼼하고 친절하게 실습 과정을 자료에 반영하고자 노력했음
• 또한, 글씨 크기와 글씨 위치, 내용 구성 등을 조정하여 시니어 분들이 큰 어려움 없이 발표를 따라가실 수 있도록 자료를 구성하고자 했음.
• 교수님께서 제공해주신 피드백과, 팀 내의 상호 피드백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메꾸고 최종 자료를 완성했음.

6. 발표 연습
• 분석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도출한 인사이트를 전달하는 파트와 카카오톡 프로필 설정에 관한 실습 수업을 이끌어 나가는 파트로 구분하여 교육 프로그램 발표를 준비함.
• 시니어분들의 주의를 집중하고 효율적인 실습 수업을 운영할 수 있도록 어조와 분위기 등을 논의하고 프로그램의 톤을 상의하여 연습함.
• 교육 프로그램 전에 사전적으로 현장의 분위기를 읽고 유동적으로 발표의 흐름 및 상세한 진행상황을 조정함.

7. 기관 방문
• 2023년 11월 27일 오전 10시에 서울노인복지회관에 방문해 시니어분들이 활동을 원할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도서관 자리를 사전에 조정함.
• 다른 조와 같이 1시간 가량의 사회공헌활동을 실시하였으며, 기타 궁금한 사항이나 어려워하시는 부분에 대해 개별적으로 도움을 제공함.

8. 활동 결과
• 시니어분들께서 활동 내용에 호의적인 반응을 보여주었으며 교육컨텐츠 내용 외에도 필요한 도움을 제공하며 성공적으로 활동을 마침. (메신저 외적으로 도움을 요청하시는 부분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대처)
• 다소 어려울 수 있는 데이터 분석 내용에서도 충분히 풀어 설명을 했기에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없었다고 하셨으며 활동 내용 전반적으로 만족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음.
활동소감 [김다영]
'시니어 세대와 청년 세대, 교육, 그리고 데이터 분석'... 이라는 사회공헌형 활동에 대한 설명을 들었을 때에는 막막했지만, 조원들과 함께 한 학기를 정신 없이 지나다 보니 결국 마지막엔 뿌듯함이 남았습니다. 기관 방문과 교육을 준비하며 가장 신경을 썼던 것은 재미와 공감이었습니다. 어르신 분들께서 시간을 내서 이 교육에 참여해주시는 것이니만큼, 오셔서 지루하기보단 즐거운 시간을 가지셨으면 했습니다. 또, 어르신 분들께서도 흥미를 가지실 수 있을만한 주제를 고르고 내용을 시니어 세대의 눈높이에 맞춰 짤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시니어 세대의 눈높이란, 단순히 '쉽게', '웃기게', '크게' 등을 의미하는 건 아니었습니다. 어르신 분들이 청년 세대와 소통할 때 어떤 마음을 가지고 계실지, 이 단어와 이 내용이 어르신 분들을 너무 디지털 문외한처럼 여기고 있지는 않은지 등을 오랜 시간 고민했어야 했습니다. 떨리는 마음으로 교육을 진행했을 때에는 다행히 프로필 설정을 이것저것 하셔서 자랑하시기도 하고, 질문도 답변도 많이 해주셔서 큰 보람이 느껴졌습니다. 책상 앞에서 하는 데이터 분석을 넘어, 실제로 나의 배움을 사회에 공헌할 수 있어 기쁜 시간이었습니다.

[이성진]
시니어층과 소통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였습니다. 다소 어려울 수 있는 데이터 분석을 주제로 팀원들과 함께 사회 공헌을 위한 주제를 선정하였습니다. 메신저를 주제로 시니어와 청년 간의 소통 코드를 발굴해 데이터 분석까지 시행하면서 문제 해결 능력과 데이터 처리 역량을 기를 수 있었으며, 타세대간의 소통을 위해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인서영]
이전까지 대부분의 수업에서는 데스크리서치(Desk-research) 중심으로만 공부를 해오며 본 수업 참여로 직접 현장에서 실습을 해본 것은 처음이었는데, 기대 이상으로 더욱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주제 선정부터 데이터 수집, 정제, 분석, 그리고 교육 프로그램 구체화까지 0에서 100을 만들어내야 하는 프로그램이라 처음에는 막막하기도 했지만, 팀원 분들과 상의하고 분담하여 진행하면서 알찬 결과물을 생성해낼 수 있어서 기억에 남는 수업이 될 것 같습니다. 특히 계획하고 매뉴얼대로 정리한 것을 현장에서 유동적으로 컨트롤할 수 있는 역량이 중요함을 깨달은 생생한 시간이었습니다.

활동자료

소속 소비자학과 담당교수 남영운
활동기간 2023.09.04~2023.12.13 (출강일: 2023.11.29) 활동장소 서초구립 방배느티나무쉼터
활동목적 • 세대 간 이해 부족에서 오는 오해나 심리적 거리감을 줄이고 세대 간에 서로를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를 준비함.
• Z세대에 대해 잘 알지 못해 소통의 어려움을 느끼셨던 어르신분들이 자녀, 손자녀와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고 일터에서 Z세대와 원활한 소통 및 협업을 하실 수 있도록 함.
• Z세대에 대한 이해 뿐만 아니라 이들과 함께 소통하고 문화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함.
• 발표 주제와 관련해 10대와 20대의 스마트폰 이용 행태에 대해 시니어소비자들에게 전달함으로써 10대와 20대가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는 이유에 대해 세대 공감을 이끌어내고자 함.
활동내용 1. 주제 선정
• 방문 기관인 방배느티나무쉼터의 주 이용자 특성을 조사함. 이를 바탕으로 팀원들 간 교육 주제 후보군에 대해 논의하였으며, 교육 주제로 '10대와 20대의 동영상 콘텐츠 이용 행태', 'MZ 세대의 사이버 문화 이해하기', '현재 20대의 취업에 대한 고민' 등의 아이디어가 제시되었음.
• 방문 기관을 여가 목적으로 방문하는 시니어들이 많으며, 손주 돌보는 분들도 많아 10대와 20대와의 소통과 이해가 필요성이 크다는 점에서 최종 주제로 '10대와 20대, 스마트폰으로 대체 뭘 하나?'를 선정하였음.
• 1020세대와는 달리, 6070세대의 경우 여가를 주로 오프라인 활동으로 즐기는 경우가 많아 1020세대가 휴대폰만 보고 있는 모습을 이해하지 못할 수 있기에 여기서 오는 갈등을 다루고자 함.

2. 관련된 데이터셋 찾기 및 데이터 분석
• 교육에서 10대와 20대의 스마트폰 이용행태를 보여줄 수 있는 데이터로 스마트폰과의존 실태조사, 한국미디어패널조사, 서울서베이 도시정책지표조사, 코로나19 이후 국민생활 및 의식 변화 조사, 2020년 청소년 미디어 이용 실태 및 대상별 정책대응방안 연구 데이터를 탐색하였음.
• 수집한 데이터셋에서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변수를 선정하고 이를 정제하여 그래프로 시각화하였고, 교육 흐름을 구체화하였음.
• 10대와 20대의 스마트폰 이용 행태를 보여주는 조사 결과 중 한국미디어패널조사의 '자주 이용하는 스마트기기 애플리케이션 1순위' 데이터에 착안하여 10대와 20대가 가장 많이 하는 스마트폰 활동과 10대와 20대가 60대 이상보다 상대적으로 많이 하는 스마트폰 활동 6가지(동영상 시청, 인스턴트 메신저, 게임, 소셜네트워킹 서비스, 교육, 배달)를 소개하는 방향으로 교육컨텐츠 흐름을 논의함

3. 교육컨텐츠 구성 및 제작
• 팀 회의를 통해 각 활동에 대해 그래프를 제시하여 10대와 20대, 60대 이상의 이용 행태를 비교하는 형식으로 교육을 진행하고, 끝부분에서 10대와 20대가 스마트폰을 많이 이용하는 이유를 함께 소개하며 마무리하는 것으로 교육 흐름을 확정함.
• 팀 회의를 통해 구체화한 교육컨텐츠 구성을 보완하고 10대와 20대가 스마트폰으로 하는 6가지 활동에 대한 통계적 수치 이외에도 구체적인 예시를 제시하는 것이 좋겠다는 아이디어가 제시되어 교육 대상자 분들에게 소개해드릴 만한 구체적인 애플리케이션 사례를 조사하여 봄.
• 방송/영상 부문에서는 넷플릭스, 인스턴트 메신저 부문에서는 카카오톡 선물하기, 배달 부문에서는 배달의 민족이라는 사례를 선정하였고 실제로 이를 시도해볼 수 있도록 교육에서 사례 소개와 함께 사용법을 함께 안내하는 방식으로 교육을 진행하기로 하였음. 이렇게 구체화한 교육컨텐츠 흐름을 바탕으로 교육 자료 제작을 분담함.

4. 교육용 자체 테스트 제작
• 교육 끝부분에 진행할 실습으로 시니어 분들이 자신에게 맞는 스마트폰 취미/활동을 알아보실 수 있도록 하는 온라인 유형 테스트를 제작하였고, QR 인식이 정상적으로 되는지, 오타 및 오류가 없는지 검수함. 교육 초반에 진행하는 빙고 활동에서 활용할 빙고판도 함께 제작하였음.
• 교육 자료에서 실습에 해당하는 페이지를 제외한 페이지를 수합한 후 그래프 가시화, 텍스트 축소, 용어 통일 작업 등 교육 자료를 수정 및 보완하는 과정을 거침.

5. 교육컨텐츠 발표 및 피드백 후 수정보완
• 교육 자료에 대한 피드백 세션을 통해 교육 자료를 최종적으로 수정함. 페이지마다의 핵심 인사이트를 윗부분에 제시하고 글자 키우기, 디지털 기기, 디지털 매체 대신 스마트폰으로 용어 통일하기, 그래프 단순화 및 중요 부분 하이라이트 하기, 생소할 수 있는 인스턴트 메신저,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등의 용어를 사용할 때 예시 함께 제시하기 등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콘텐츠를 최종적으로 수정함.

6. 시니어기관 방문해 교육 사회공헌활동
• 방배느티나무쉼터에 방문하여 준비한 교육컨텐츠 자료를 중심으로 10대와 20대의 스마트폰 이용 행태에 대해 시니어소비자들에게 소개하며 교육을 진행함.
• 1020세대가 스마트폰 이용을 어떻게 하는지 빅데이터를 통한 분석결과를 중심으로 지역사회공헌활동을 하며 시니어세대의 MZ세대 이해를 도모함.
활동소감 [김유진]
데이터를 그저 수업 시간에 분석 도구로만 생각하며 공부해왔는데, 이번 사회공헌활동 프로젝트 기회를 통해 데이터를 활용해 보다 유의미한 경험을 할 수 있었다. 이론으로 분석 도구를 배우고 모델링을 하는 것보다는 비교적 복잡하지 않은 과정이었지만, 교육 목표를 기반으로 '어떻게 하면 데이터로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잘 나타낼 수 있을까?'를 고민할 수 있었다. 어떤 주제로 하면 시니어 소비자분들께서 재밌고 유익하게 수강하실 수 있는 교육을 만들 수 있을지에 대한 주제 논의부터, 해당 주제와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데이터를 다양한 곳에서 찾는 과정에서 팀원들끼리 서로 주고받았던 피드백이 없었다면 결코 지금의 결과가 나오긴 힘들었을 것이라 확신한다. 팀원들과 함께 데이터를 찾고 분석하는 것에서 나아가 이를 교육 콘텐츠로 가시화함으로써, 데이터가 가시화된 자료로 재구성되는 과정을 거칠 수 있었다. 사실 복잡하고 구체적인 수치가 담긴 데이터를 시니어 소비자분들도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간단하게 만드는 작업이 생각 외로 시간과 노력이 들었지만 이 또한 값진 경험이었다.

[박서원]
처음에 어르신분들을 대상으로 빅데이터로 가공한 그래프 및 표를 포함한 교육 콘텐츠를 만들어야 한다는 설명을 들었을 때 막막했다. 빅데이터를 다뤄 본 적도 없고, 이를 어르신분들께 잘 이해되게 설명해야 하는 것이 어렵게 느껴졌다. 그러나 수업시간에 데이터를 가공하는 법도 배우고, 팀원들과 같이 데이터를 찾으며 어떻게 최종결과물을 만들어가면 좋을지 구체화하면서 프로젝트의 방향성을 잡아갈 수 있었다. 초반보다 후반부로 갈수록 콘텐츠를 만들면서 1020대가 어떤 삶을 사는지 데이터를 통해 어르신분들께 알려드리는 것에 있어서 재미를 느낄 수 있었고. 이번 교육 콘텐츠를 준비하면서 시니어분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을 어떻게 하면 효과적일지, 시니어 교육에 대해서도 많이 알아갈 수 있던 것 같다. 교육 콘텐츠 준비에 많은 시간을 쏟았던 만큼 교육을 진행할 때 어르신 분들이 많은 관심을 보여주시고, 열심히 참여하시는 모습을 보며 뿌듯함을 느꼈다.

[서윤]
데이터를 직접 수집하고 가공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의 흐름을 직접 구상하고 기획해볼 수 있어 매우 유익한 시간이었다. 처음에는 빅데이터를 통해 세대 공감을 달성할 수 있는 주제에는 무엇이 있을지 많이 고민이 되었는데, 팀 회의를 통해 10대와 20대의 스마트폰 이용 행태라는 주제가 교육을 통해 세대공감을 달성할 수 있는 흥미로운 주제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주제를 확정한 이후 스마트폰 이용 행태를 세대 공감의 관점에서 풀어나가기 위해 어떤 방식으로 데이터를 제시해야 하는 지를 고민하면서 데이터를 통해 어떻게 스토리텔링을 해 나가야 하는 지를 깨달으며 한 걸음 더 성장해나갈 수 있었던 것 같다. 이번 활동을 통해 우리 주변에 있는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데이터를 통해 어떻게 소통해나갈 수 있는 지를 몸소 느낄 수 있었다.

활동자료

소속 소비자학과 담당교수 남영운
활동기간 2023.09.04 ~ 2023.12.13 (출강일: 2023.11.29) 활동장소 서초구립 방배느티나무쉼터
활동목적 • 세대 간 이해 부족에서 오는 오해나 심리적 거리감을 줄이고 세대 간에 서로를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를 준비함.
• MZ 세대와 시니어 세대 간의 소통 강화 및 상호이해를 증진시켜, 두 세대 간의 소비 습관, 가치관에 대한 이해를 촉진. 예를 들어 최근 청년층 사치소비(ex: 호캉스, 오마카세 등)에 대한 부정적 인식 만연. 소비 현상에 대해 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설명을 제공함으로써 세대 갈등 해소하고자 함.
• 서로 다른 세대 간의 문화 교류를 통해 상호 존중과 이해를 도모하고, 지역사회 내에서의 연대 신장을 촉진하여 사회적 유대감을 강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 시니어소비자 재사회화를 위해 시니어 소비자들이 최근 MZ세대들의 투자 및 절약 최신 트렌드를 파악하고, 적절한 소비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기여하고자 함.
활동내용 1. 교육대상 시니어소비자 분석
• 시니어 빅데이터 교육을 진행하게 될 장소가 '방배느티나무 쉼터'이고, 이 기관을 주로 이용하는 분들이 60~70대의 여성이라는 것을 파악함.
• 해당 기관의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조사를 해본 결과, 바리스타, 예술 관련 원데이클래스, 필라테스나 IT 기기 사용법 강의 등과 같이 다양하고 새로운 활동들을 많이 진행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음.
• 이에 따라 스마트폰이나 키오스크 교육과 같은 디지털 교육보다는, 세대 간의 이해를 통해 심리적 간격을 좁힐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생각하게 됨.
• 교육자분들께서 MZ세대의 삶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이후 당신의 손자들의 삶의 태도를 이해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여 우리 청년세대가 어떠한 삶을 살아가는가 중점을 두어 프로그램을 제작하고자 하였음.

2. 대상 맞춤 주제 확정
• 자료 조사 중 최근 기사나 뉴스에서 청년층들의 사치소비(ex: 호캉스, 오마카세 등)에 대해 자주 다루고 있다는 사실을 접하게 되었음.
• 이에 고령층이 젊은 세대의 소비 습관에 대해 부정적 인식을 가지고 있을 것이라고 예상하게 되었고, 이와 같은 인식을 개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청년층의 사치소비'를 주제로 선정함.
• 주거 및 자차 마련을 위하여 돈을 저축해야 하는 청년 시기에 오마카세, 파인다이닝 등의 소비액이 커지고 있음.
• 기존에 절약을 소비 가치에 대한 미덕으로 삼는 시니어세대는 이런 청년세대에 대하여 부정적인 인식을 가질 수밖에 없는데, 위 소비 현상에 대해 빅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설명을 제공함으로써 세대 갈등을 해소하고자 하였음.

3. 주제 관련 데이터 원천 파악
• 청년들의 소비 행태에 대해 구체적인 파악을 위해 가계부채동향, 식품소비행태 조사, 소비동향 분석, 물가지수 등의 자료를 참고하고자 하였음.
• 자료를 검토한 결과, 실제로 최근 청년들의 소비 행태가 기성 세대와 비교하였을 때 사치 소비에 대해 긍정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음.
• 청년들의 사치 소비에 대한 자료 원천은 수집하게 되었지만, 시니어세대에 이를 어떻게 해석하여 설명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구상하지 못하였음

4. 중간 발표 후 피드백을 통한 교육컨텐츠 보완
• 앞선 선정한 주제 및 수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학우들과 교수님 앞에서 중간 발표를 진행하게 됨.
• 실제로 잘 생각해보면 젊은 세대들이 단순히 낭비적인 소비만을 하는 것이 아니라 "짠테크"와 같은 금융적인 행동도 병행하여 하는데, 이에 대해서는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지 생각해보라는 피드백을 받음.
• 피드백을 반영하여 발표 후반부에 MZ세대가 어떤 금융상품 이용 혹은 재테크 활동을 하는지 소개하는 방식으로 주제를 보충하기로 결정하게 됨.

5. 교육 컨텐츠 흐름 확정
• 결론적으로, 발표의 전체 흐름을 '젊은 세대의 소비의 두 얼굴'로 결정하게 됨. 단순히 사치 소비나 절약적 소비 중 하나만을 정하여 이를 단편적으로 다루는 것이 아니라, 이 두 측면 모두를 인정하고 이에 대한 우리들만의 해석을 덧붙이기로 함.
• 열심히 사는 만큼 그 대가가 정직하게 돌아왔던 기성세대의 경제적 시기와 다르게, 자산 증식이 어려운 현대의 경제적 배경에 대해 주목함.
• 열심히 노력하더라도 더 나은 미래를 기대하는 것이 쉽지 않은 현재의 모습은, 청년 세대의 행복 추구에 있어 다른 전략을 취하게 만들었다는 형식의 내용 흐름을 구상하게 됨.

6. 교수님과의 대면 면담
• 교수님과의 면담을 통해, 지금까지 구상한 발표의 전체적 흐름이 이해 가능하고 논리성이 있는지에 대해 점검을 받는 시간을 가짐. 또한 조사했던 데이터들이 그 발표 내용을 뒷받침하는 데 있어 유의미한지에 대해서도 피드백을 듣게 됨.
• 우리 팀의 경우, 발표 흐름을 뒷받침할 수 있는 데이터를 찾는 것이 상당히 어렵다는 문제점을 지니고 있었고, 이에 대하여 교수님의 조언을 구하게 됨. • 교수님께서는 우리들이 원하는 말하고자 하는 바를 짜고 이후 데이터로 뒷받침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때로는 가진 자원(데이터) 안에서 유효한 해석을 이끌어 내는 작업도 매우 중요하다고 말씀해주심. 이러한 피드백을 바탕으로 지니고 있는 빅데이터를 가지고, 전체의 흐름을 아우르는 논리적인 발표를 구상할 수 있을지에 대해 다시 한 번 점검하게 됨.

7. 방배느티나무쉼터 강연
• 2023년 11월 29일(수) 오전 10시, 방배 느티나무쉼터를 찾아 시니어 소비자 10여 명을 대상으로 준비한 강연을 진행하게 됨.
• 준비했던 아이스브레이킹 시간 및 퀴즈 타임 등을 통하여 수업참여 시니어분들과 어색한 벽을 깨는 시간을 가졌고, 20분 동안 함께 호흡하는 즐거운 강연 시간을 가지게 됨.
• 어르신들께서 중간중간 많은 호응을 해주셔서 큰 부담없이 재미있게 발표를 진행할 수 있었음
• 모든 수업이 종료되고, 어르신들께서 나가시며 좋은 강연을 해주어 너무 고맙다고 말씀을 해주셨고 뿌듯한 마음을 지닌 채로 모든 프로그램을 마무리함.
활동소감 [김태현]
이번 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 매우 만족했습니다. 기존에도 다른 교과 시간에 소비자 교육봉사를 나갈 기회가 있었지만 전문적인 데이터 분석 방법론을 이용해 사회공헌활동을 진행한다는 것은 한층 더 복합적으로 능력을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소중한 기회로 느껴졌습니다. 처음에는 어떻게 주제를 잡아야 세대 간 소통을 증진할 수 있을까 고민도 많이 했지만 강의를 듣고, 조원들과 회의하는 과정을 거쳐 진정 세대공감을 위해 필요한 내용이 무엇일지를 고민하게 되었고 세대 간의 소비에 대한 인식이 꽤 차이가 있다는 점을 생각해내게 되었습니다. 이와 관련한 데이터를 직접 찾아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해 직접 분석하며 해당 내용을 인사이트와 함께 발표 자료로 구성해 실제 일선의 복지 센터에 나가 교육을 진행하면서 스스로도 많이 성장했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스스로뿐만 아니라 사회공헌활동을 받아들여주신 시니어분들의 열띤 성원에 더욱 만족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하루하루는 꽤나 고민하며 힘들었던 활동이었지만, 돌아보니 스스로에게 깨우치는게 많았던 기회였다고 생각됩니다.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사회와 학문을, 세대와 세대 간을 연결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고 앞으로 다른 활동을 하더라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경험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윤서영]
글로벌 사회 공헌단에서 주관하는 사회공헌활동에 처음 참가하였습니다. 대학에 들어와 시니어소비자와 교류한 경험이 일절 없어 처음 활동을 시작할 때 걱정도 많았습니다. 시니어가 불편을 겪고 있는 지점들은 MZ세대인 저에겐 당연한 일상인 경우가 잦아 고충(pain point)을 파악하기 쉽지 않았습니다. 어떤 내용으로 교육을 해야 좋을까 모르겠어서 저희 조부모님께도 여쭈어보고, 교육받으실 시니어 분들 성향도 파악해보려고 했던 것 같습니다. 그 결과가 이번 공헌 활동의 주제인 "MZ 청년들의 두 얼굴: 사치와 절약 사이"였습니다. 다행히도 시니어 선생님들께서 열렬히 반응해줘 성황리에 교육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교육을 끝내고 나니 좋았던 점도 있었지만 아쉬운 점도 많았습니다. 조금 더 실습 위주로 진행되었다면 더 교육이 실용적이지 않았을까 싶은 생각도 듭니다. 이번 사회공헌형 수업에서의 교육활동으로 시니어 선생님들께서 격려해주시고 따스하게 칭찬해주시던 게 많이 생각이 날 것 같습니다. 졸업을 앞두고 학교를 떠나기 전에 사회공헌활동에 참여할 수 있어 참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이정일]
이번 활동은 제가 노인 소비자를 이해할 수 있는 좋은 기회로 작용하였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평소 빅데이터는 최신 기술이기 때문에 그 혜택의 대상 또한 당연히 젊은 층이 될 것이라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그러나, 이번 활동을 준비하면서 빅데이터가 어떠한 방식으로 노년층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지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빅데이터를 이용한 분석은 방법론의 변화가 일어난 것일 뿐, 그 통찰력을 이용하여 소비자의 복지를 증진하고자 하는 목적 자체는 변하지 않았음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하여 사치라는 주제로 젊은 세대와 노년 세대를 연결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작하게 되었고, 서로에 대한 이해의 폭이 한 걸음 더 좁혀지는 경험을 하게 되었습니다.

활동자료

소속 소비자학과 담당교수 남영운
활동기간 2023.09.04~ 2023.12.13 (출강일: 2023.12.01) 활동장소 시립 강동노인종합복지관
활동목적 • 세대 간 이해 부족에서 오는 오해나 심리적 거리감을 줄이고 세대 간에 서로를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를 준비함.
• Z세대에 대해 잘 알지 못해 소통의 어려움을 느끼셨던 어르신분들이 자녀, 손자녀와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고 일터에서 Z세대와 원활한 소통 및 협업을 하실 수 있도록 함.
• 세대 간 사용하는 매체와 시청하는 컨텐츠의 차이에 대해 학습하여 상호 미디어 이용 행태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고자 함.
• Z세대가 흔히 사용하지만, 시니어 분들에게는 생소한 SNS 매체의 주요 기능 및 효과를 설명하여 시니어 분들이 자녀 및 손주들의 SNS 이용 행태를 이해하고 공감대를 쌓을 수 있도록 함.
활동내용 1. 주제 선정
• 디지털 교육 중요한 현재, 스마트폰과 컴퓨터 활용에 대한 시니어역량에 대한 우려와 복지관 유튜브 채널 운용 경험을 고려하여 온라인 관련 주제 필요 판단하다고 판단함.
• 20대 OTT/SNS 트렌드와 행태 설명하고자 하여 OTT/SNS 개념, 분류, 서비스 기능, 디지털 서비스 용어 등 소개하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용 매체, 사용 행태, 사용 이유 시각화 및 설명하는 교육주제를 구상함.

2. 관련 데이터셋 찾기 및 데이터 분석
• MZ세대 공감을 위한 디지털 온라인 행태 교육컨텐츠 구성을 위한 데이터셋으로 방송통신위원회, 방송매체이용행태 데이터 (6708 obs. 1455 var.)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한국미디어패널조사 데이터 (9942 obs. 533 var.)를 선정함.
• TV시청, Youtube, Instagram, Netflix 시청 및 이용행태를 통계 분석결과로 도출하여 시각화하여 교육자료를 제작함.

3. 구체적인 최종 교육컨텐츠 흐름 구성
• 20대가 주로 시청하는 콘텐츠 및 매체, 주로 사용하는 SNS 어플에 관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Z세대의 미디어 이용 행태를 시각화하고 이를 시니어 세대의 이용행태와 비교하여 설명함.
• 사용행태와 주 사용 시간 및 목적에 대해 쉽게 이해하실 수 있고, 또한 손주의 대학 생활을 엿보는 친근한 행태로 설명하기 위해 '배지성 학생의 대학 생활 중 하루일과'의 형태로 통학 - 교내- 귀가 후의 시간적 순서에 따라 나열함.
• 그 중 시니어 분들에게 특히 생소할 수 있는 인스타그램 어플의 경우, 1) 스토리 2) 게시물 3) 다이렉트 메시지의 주 기능에 대해 설명하고 이를 사용하는 이유를 '친목도모'라고 제시함.
• 더불어 미디어 이용 행태와 관련하여 최근 키워드가 되고 있는 '콜 포비아' 현상을 설명드리고 관련 영상을 시청함.
• 발표 과정에서 주의를 환기하고 발표 내용을 흥미롭게 제시하기 위해 마무리 퀴즈 및 관련 영상을 활용함.

4. 시립 강동노인종합복지관 방문하여 세대공감클래스 진행
• 본 기관에 서울대학교 글로벌사회공헌단의 사회공헌형 수업의 단일팀으로 참여하였고, 기관에서 한 교육프로그램 시간 내에 젊은세대에 대한 시니어세대의 이해를 불러일으킬 외부강사를 초청하였고 강의 이후 수업을 진행함.
• 참여시니어분들이 적극적으로 퀴즈에 참여하고 질문을 해주셔서 교육활동 현장에서 세대 교류의 장이 열리게 됨.
• 특히나 인스타그램의 경우 스토리나 디엠 용어 자체를 생소해하는 시니어분들도 많았는데 이 과정에서 젊은세대가 즐겁게 이용하는 놀이문화나 여가시간 활용 등에 대해 소개해드리며 이해를 도모할 수 있었음.
활동소감 [배인경]
데이터 분석은 숫치로 이루어져 다소 딱딱해 보일 수 있지만, 이를 이해가능하고 재미있게 가공하는 과정이 흥미로웠습니다. 수치 자료를 이해하실 수 있도록, 그리고 저희가 전달드리고자 하는 부분이 특히 부각될 수 있도록 자료를 구성하는 과정에서 노력을 많이 요했지만 데이터를 통해 시니어분들께서 더욱 쉽게 이해하시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특히 인스타그램 기능은 생소하실 수 있는데 새로운 어플을 알게 되었고, 손주 세대의 미디어 이용행태에 대해 쉽게 설명해줘서 고맙다는 시니어 분들의 인사를 통해 뿌듯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윤지원]
빅데이터를 통한 세대공감이라는 프로젝트명을 듣고 처음에는 과연 의미 있는 발견을 찾을 수 있을지에 대한 걱정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팀원들과 함께 주제를 생각해보고 스토리라인을 구상해 나가면서 재미있는 발견점을 발견할 수 있었고 이에 대한 내용을 강의를 통해 전달했을 때 시니어분들도 흥미로워하셔서 뿌듯하기도 했습니다. 실제로 강의를 할 때에도 열심히 호응을 하면서 강의에 참여하셨고 피드백도 적극적으로 주셔서 의미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강민성]
데이터 분석을 주제로 시니어분들께 강의를 하는 것이어서 내용이 잘 전달되지 않을지 우려가 있었습니다. 남영운 교수님과 기관의 담당사회복지사님, 조원끼리 지속적으로 피드백을 하면서 실제 강의에 적합한 가시성 있고 이해하기 쉬운 자료를 구성하기 위해서 노력한 끝에 강의를 성공적으로 마무리 할 수 있었습니다. 시니어분들이 호응을 안 해주시면 어쩌나 하는 걱정도 있었지만 걱정과 달리 매우 적극적으로 질문에 대한 답변도 해주시고 활발하게 상호작용을 하면서 활동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활동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