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세미나

청소년복지세미나
수업주제 청소년의 위험행동에 대한 특성과 결정요인을 이론적 지식을 통해 파악하고, 학교 밖 청소년과의 직접적인 교류를 통해 청소년의 부적응 양상과 실질적인 대응 방안을 모색
수업 목적 및 목표 청소년기 공격성, 약물 남용, 학교 부적응 등과 같은 다양한 위험 행동을 이해하고, 가족, 또래, 지역사회 등 청소년의 위험 행동을 예측하는 여러 사회적 요인을 살펴본다. 나아가 청소년의 위험행동을 줄이기 위한 정책 및 예방 서비스를 모색한다.
사회공헌 실천활동 분야 교육/상담, 지역사회활동, 정책/인식개선
사회공헌 실천대상 아동/청소년/가족

팀별활동내역

소속 사회복지학과 담당교수 한윤선
활동기간 2022.03-2022.06 활동장소 강동구청소년지원센터 및 서울대학교
활동목적 학교 밖 청소년은 제도적 장벽에 부딪히며 부당한 차별과 불이익을 당하고 자발적으로 학교를 그만둔 것이더라도 학생이 아닌 청소년이라는 이유로 주위에서 따가운 시선을 받으며 사회적 편견과 낙인을 경험하고 있다. 이에 사회·정서적 지원의 일환으로 학교 울타리 밖에 있는 청소년들에게 진로, 학업, 일상 고민을 함께 나눌 수 있는 성인 멘토와의 멘토링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활동내용 1. 비대면 멘토링 프로그램(최소 5회기 진행)
- 수강 대학원생(멘토)과 학교 밖 청소년(멘티)이 1:1로 연결되어 이메일을 통해 소통하였다.
2. 강동구청소년지원센터 방문
- 수강 대학원생은 강동구청소년지원센터에 방문하여 실천 현장 분위기와 시설을 탐방하고, 현 종사자로부터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제공되고
있는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와 실천 현장에서의 현실적인 어려움 등을 교육받았다.
3. 서울대 탐방
- 비대면으로 활동한 멘토와 멘티가 서울대학교에서 직접 만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였다.
- 수강 대학원생들(멘토)의 사회복지학과 관련 진로 소개와 더불어 멘토와 멘티가 함께 어울려 서울대 탐방을 하였다.
활동소감 학교 밖 청소년과의 직접적인 교류를 통해 이론 위주의 학습에서 벗어나 스스로가 가지고 있던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선입견도 깨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이론 수업만으로는 청소년의 부적응 양상과 대응방법을 모색하는 것은 한계가 있기에 현 종사자로부터 실천 현장에서의 실질적인 어려움도 들어보고, 학교 밖 청소년으로부터 그들이 겪는 현실적인 고민과 어려움을 함께 고민해봄으로써 이론적 지식과 결부되는 부분, 괴리되는 부분을 확인해볼 수 있어 좋은 공부가 되었다.

활동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