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주제 지속가능발전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이하 SDGs) 17개를 종합적으로 검토한 후, COVID-19 대유행 상황 속에서 지속적으로 악화되고 있는 교육불평등 문제를 집중적으로 논의한다.
수업 목적 및 목표 지속가능발전목표 4번 (Quality Education)은 초등, 중등, 고등 및 평생교육 부문에서 양질의 교육을 모두에게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국제사회에서 2030년까지 달성하기로 약속한 지속가능발전 목표 17개를 종합적으로 검토한 후, COVID-19 대유행 상황 속에서 지속적으로 악화되고 있는 교육불평등 문제를 집중적으로 논의한다.
사회공헌 실천활동 분야 교육/상담
사회공헌 실천대상 아동/청소년/가족

팀별활동내역

소속 자유전공학부 담당교수 김부열
활동기간 2021년 3월 말 ~ 2021년 6월 말 활동장소 줌(온라인)
활동목적 지속가능발전목표 4번 (Quality Education)은 초등, 중등, 고등 및 평생교육 부문에서 양질의 교육을 모두에게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하지만 최근 COVID-19 대유행 상황 속에서 교육불평등은 지속적으로 악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에 대해 주제심화프로젝트1 수강생들은 관악구에 위치한 지역아동센터에서 담당 아동을 대상으로 학습지도 봉사 및 멘토링을 진행하여 교육불평등 완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활동내용 관악구에 위치한 섬김의집 지역아동센터, 한우리 지역아동센터, 물댄동산난곡 지역아동센터, 그리고 은천 지역아동센터에서 각 학생 당 한 명의 아동을 연계해 주었고 담당 아동을 대상으로 학습지도 봉사 및 멘토링을 온라인으로 진행한다.

세부활동:
1) 관악구 섬김의집 지역아동센터, 한우리 지역아동센터, 물댄산난곡 지역아동센터, 은천 지역아동센터를 대상으로 수강상-청소년 1:1 매칭을 통해 학습지도 봉사 및 멘토링 진행
2) 물댄동산난곡 지역아동센터의 경우 대부분 아동이 다문화가정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인 관계로 한국어 발음 교정을 비롯하여 읽기, 쓰기,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지도학습을 희망하고 있음
3) 기타 수학, 영어, 고민상담, 대학입시를 위한 보충수업 등 지역아동센터의 요구에 맞춰 봉사 실시
활동소감 - 아동들과 대면으로 수업을 진행하지 못한 점은 매우 아쉬웠으나 줌으로라도 학습지도를 할 수 있었던 점은 코로나로 인해 자원봉사자들이 줄어 학습지도를 받을 기회를 잃은 아이들에게 좋은 기회였다고 생각된다. 뿐만 아니라 멘토링을 제공하는 봉사자 입장에서도 교육불평등 감소에 기여하고 있다는 생각에 내심 뿌듯했으며 이타심 또한 기를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고 생각된다.

활동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