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의학 비판적사고 프로젝트

치의학 비판적사고 프로젝트
수업주제 ‘치의학 비판적 사고 프로젝트’에서 다룰 수 있는 주제에는 제한이 없다. 의료소외계층의 문제나 보건의료와 관련한 사회구조적 문제를 포함하여 어떠한 문제를 탐구해도 된다. 주로 사회 전반적으로 자리 잡은 문제들에 비판적인 의문을 제기하고, 주제에 대한 선행 탐구를 바탕으로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 실천 활동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다음은 이번 학기 진행된 조별 수업 주제이다.

1조: 노년층 문해력 실태와 증진 방안
2조: 대학에서의 비대면 수업 진행, 이대로 적절한가
3조: "우리는 왜 개미가 되었는가"
4조: 정보의 비판적 수용을 위한 가이드라인 제안 -가짜뉴스를 중심으로-
5조: 우리는 왜 알고리즘에 의해 조종당하는가? - 편향적 컨텐츠 소비의 위험성을 중심으로-
6조: 젠더 갈등 및 인식을 통해 바라본 20대들의 심리
7조: 대한민국 교통약자배려석 관련 문화는 적절한가?
8조: 왜 우리는 안전안내문자를 읽지 않는가?
수업 목적 및 목표 급변하는 사회에서는 지식의 습득보다 변화하는 지식에 적응하는 태도가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다. 그래서 급변하는 사회일수록 더욱 중요한 것은 인간이 인간인 이래로 간직해온 ‘변치 않는 능력’을 개발시키는 일이다. 인간이 인간인 이래로 변치 않는, 다른 존재와 구별되는 특성은 이성적 존재라는 것이다. 이성적 존재인 인간은 행위를 통하여 문제를 합리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 ‘비판적 사고’란 합리성이라는 판단의 근거를 토대로‘왜?’라는 질문으로부터 시작하여 사물의 본질을 탐색해내는 과정이다. 본 강의에서는 치의학과 학사과정 학생들이 자신의 삶과 자신이 속한 공동체에 대하여 주인의식을 가지고 문제를 제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이다. 학생들이 스스로 제기한 문제에 대하여 비판적 사고를 논리적, 구조적으로 하는 과정을 학습하고, 창의성을 발휘하여 우리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는 과정을 연습해본다.
사회공헌 실천활동 분야 교육/상담, 정책/인식개선, 기타
사회공헌 실천대상 아동/청소년/가족, 노인, 기타

팀별활동내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