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공헌형 교과목 아카이브

그린리더십

  • 류재명
  • 2021년 1학기
그린리더십
수업주제 보다 나은 세상을 위해 우리의 자신의 행동을 리드해보기
수업 목적 및 목표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하여 앞서 활동하고 있는 사람들을 지원하고 돕기 위하여 우리가 일상에서 해볼 수 있는 일을 찾아보고 실천해 봅니다. 일상에서 친황경적 생활 공간을 만들기 위해 소소한 차이의 변화를 도모해보는 실험적 활동을 기획하고 실천해볼 것입니다.
사회공헌 실천활동 분야 교육/상담, 지역사회활동, 환경, 정책/인식개선
사회공헌 실천대상 장애인, 아동/청소년/가족, 기타

팀별활동내역

소속 지리교육과 담당교수 류재명
활동기간 2021.3 ~ 2021.6 활동장소 느티나무 자하연점
활동목적 학내에서 장애인들이 실생활 속에서 겪는 어려움에 대해서 고민해보고 작은 부분부터 바꿔보기 위한 활동을 진행했다. 이를 위해 학내 느티나무 각 지점에 점자메뉴판 제작해서 제공했다. 또한 시각장애인들이 카페의 키오스크를 통해 주문하는 것의 불편함을 알리기 위한 부스 활동을 진행했다.
활동내용 5/28 : 화이트보드에 홍보 문구로 사람들을 모았고 참여자에게 안대를 쓰게 하여 간이 메뉴판(가상 키오스크)의 음료를 손가락으로 지목하게 한 후 지목한 음료수를 텀블러에 담아 증정하였다. 캠퍼스 그림과 시각장애인이 인지했을 캠퍼스 그림이 그려져 있는 엽서도 제공하였다. 시각장애인들의 불편함을 알리고, 점자 메뉴판이 이제 교내 느티나무에 비치될 것이라는 것을 홍보할 수도 있었고, 텀블러에 직접 음료를 담아 증정해 드림으로서 일회용품보다 텀블러 같은 다회용품의 사용을 장려할 수 있었다.
6/1 : 교내에 있는 느티나무 다섯 지점에 들려서 점자 메뉴판을 배부해 드렸다. 생활협동에 미리 연락을 드리고, 승인을 받은 상태였고 모든 지점들이 생활협동으로부터 연락을 받아서 수월하게 배부해 드릴 수 있었다.
활동소감 5/28 : 텀블러와 음료수에 사용할 수 있는 예산이 60인분으로 고정이 되어 있어서 사람이 너무 많거나, 없을 것을 가장 걱정했다. 그래서 미리 많은 홍보를 하기보다 당일 자하연을 지나가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체험을 최대한 하려고 했다. 다행히 사람들이 적당히 찾아와 주셨고, 느티나무 아주머니들의 협조와 팀원들의 수고로 음료 공급도 수월하게 진행되었다. 많은 분들이 저희 활동을 좋게 생각하시고 기분 좋게 체험하시고 가서 모두가 뿌듯함을 느낄 수 있는 하루였다. 앞으로 더욱 많은 사람들이 시각장애인들, 나아가 사회적 약자들이 겪는 불편함에 공감할 수 있으면 좋겠다.
6/1 : 메뉴 조사부터 제작, 주문 그리고 부스 운영까지 모든 활동의 마무리를 짓는 순간이었다. 생활협동에서 우리의 활동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협조해주셔서 정말 감사했다. 그리고 이런 활동을 지원해주는 그린리더십 수업과 글로벌사회공헌단에 정말 감사함을 느겼다. 지속 가능한 발전과 사회를 위해 이런 활동들이 더 많아지고 생활화 되었으면 좋겠다.

활동자료

소속 사범대학 담당교수 류재명
활동기간 2021-03-11~2021-06-14 활동장소 서울대학교 학부 생활관 쓰레기장, 중도터널
활동목적 최근 코로나 19에 따라 증가하는 플라스틱 페기물 문제가 시급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행동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었다. 분리수거 선별 과정에서 배출된 플라스틱 쓰레기 중 39%가 탈락한다. 제거되지 않은 라벨이나 라벨 접착제, 불순물, 유색 몸체 등이 탈락의 원인이다. 본 조는 제거하기 어려운 라벨, 라벨 접착제가 문제 원인이라고 보았다. 이러한 분리배출의 책임은 소비자에게만 있지 않으며 생산자인 기업체가 재활용률을 높이는 데에 기여할 수 있는 무라벨 페트병을 생산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이는 지속가능한 사회에 필수적 요소라고 생각된다. 현재 판매되는 무라벨 생수는 큰 인기를 얻는다는 것이 증명되었으며, 생수뿐만 아니라 탄산음료도 무라벨 제품이 출시되는 등 무라벨 제품은 다른 음료에게 적용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따라서 본 조에서는 얼마나 많은 페트병이 라벨지가 제거되지 않은 채 버려지는지에 대해 실태를 파악하고, 제거되지 않은 라벨지들을 떼어 이를 모아 아직 무라벨을 사용하지 않는 생수, 음료 기업에게 어택을 함으로써 무라벨 페트병을 생산하고 사용하자는 의미를 전달하려고 하였다.
활동내용 1. 기숙사 분리수거장에서 라벨 수거(팀)
(1차) 4/30 오후 1시
(2차) 4/30 오후 5시
(3차) 5/6 오전 11시
기숙사의 분리수거장에 수거된 페트병 중, 라벨이 제거되지 않고 붙어있는 페트병이 얼마나 되는지 현황을 파악하였다. 수거한 164개의 페트병 중 21개만이 라벨이 분리되어 있었다. 라벨을 페트병에서 제거하는 영상 촬영하고 수집한 라벨 세척하고 수합하였다. 5/6~5/8 세 차례에 걸친 추가 라벨 수거를 실시하였다. 어택할 기업 선정을 위하여, 라벨 제거가 쉽지 않은 음료수 종류와 기업을 파악하였다.

2. 수거한 라벨을 이용한 전시
(1) 5/9-5/11 : 포스터 제작
(2) 5/11 : 전시품 제작
(3) 5/13-5/21 : 포스터와 전시품 전시
중앙도서관 터널에 포스터를 포함한 전시품을 전시하였다. ‘라벨 없는 음료포장, 지구를 위한 한걸음’이라는 문구를 선택하였다. 디자인 전공지식을 활용하여 포스터를 제작하였다. 또한, QR코드를 첨부하여 서명을 받음으로써 무라벨 제품 도입을 촉구하는 어택에 동의하는 학생들도 동참할 수 있게 하였다. QR코드는 포스터와 함께 각 조원들이 속한 단체 채팅방에 공유하며 더 많은 구성원들이 참여할 수 있게 하였다. 전시품은 최소한의 자원투입으로 환경오염을 최소화하는 방식으로 제작하였다. 실링기를 이용하여 라벨지를 이을 때 접착제를 사용하지 않았다. 전시품은 수거한 라벨지의 개수와 길이감을 강조할 수 있는 디자인으로 제작하였다.

3. 기업선정 및 영상과 메일 보내기
5/27: 음료기업 10곳(롯데칠성음료, 코카콜라음료, 농심, 동원F&B, 해태htb, 하이트진로음료, 광동제약, 동아오츠카, 웅진식품, 일화)을 선정하고 무라벨 페트병 생산을 확대할 것을 요구하는 메시지를 작성 및 전송하였다.
활동소감 본 활동은 교내 수업을 통해서는 배우기 힘든 기업과 관련된 지식을 얻을 수 있었다. 기업의 ESG경영 현황, 오히려 ESG경영을 하는 것이 기업 입장에서도 이익이라는 점, 기업과 소통하는 방법 등을 배울 수 있었다. 기업에 메일을 보내거나 문의 게시판을 통하여 본 조의 의견을 전달하고, 긍정적인 답변을 받을 수 있었다는 점이 뜻깊다. 또한, 서울대학교 구성원 201명의 서명을 받았다는 점이 기대했던 것보다 성공적이었던 것 같다. 진행하는 프로젝트를 사람들에게 홍보하며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한 방법을 많이 고민할 수 있었다. 그린리더십 강의에서 사람들의 행동을 이끌어내기 위한 방법에 대해서도 배웠는데, 그 점을 실철해볼 수 있었다. 사람들은 자신이 해오던 행동을 바꾸기 위해서는 저항에 부딪힌다. 하지만 그 행동이 매우 사소한 것이라면, 큰 저항 없이 하게 될 수 있다. 지금은 서명 참여라는 작은 행동의 변화일지라도, 앞으로 환경친화적 행동을 더욱 이끌어낼 것이다. 이러한 소비자의 변화가 기업에게도 큰 영향을 미칠 것이며 사회를 변화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린리더로서 사회에 큰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한 작은 시도를 해보는 경험이 된 것 같다.

활동자료

소속 사범대학교 지리교육학과 담당교수 류재명
활동기간 2021.03 ~ 2021.06 활동장소 인스타그램, 교내 게시판, 카페 '사로커피스탠드', 카페 '문득낙성'
활동목적 일상 생활에서 사용되는 엄청난 양의 플라스틱과 그로 인해 환경에 미치는 피해는 전세계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2017년 기준 1인당 연간 플라스틱 소비량은 약 132.7kg으로 미국(93.8kg)이나 일본(65.8kg) 등 다른 나라에 비해서 한참 웃돌아 그 심각성은 무시할 수준이 아님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국내 소비자들의 인식은 아직 미진한 편이며, 인식을 하고 있더라도 실천에 적극적이지는 못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국내 소비자로 하여금 일상 속 사소한 영역에서부터 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실천들이 가능함을 알리고, 실천을 이끌어내기 위해 관련한 정보의 전달 및 지역 상점들과 연계를 통한 구체적인 활동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자 했다.
활동내용 1. '리스트로' 인스타그램 계정 운영
- 팀 인스타그램 (@restraw.green) 개설
- 5월 1주차에 팀원 모두가 각각 1개의 콘텐츠를 맡아 제작, 매일 업로드
- 이후부터는 콘텐츠 팀(최진기, 조소현, 이민하)이 맡아 일주일에 2-3개씩 업로드
- 양질의 환경 카드 뉴스 제공을 위해 정기 발행 콘텐츠 주제를 확정
- 총 21개의 카드뉴스 콘텐츠를 제작 및 업로드 : 지구의 날 소개, 환경 관련 도서 추천 (2편), 친환경 용어 사전 (2편), 환경 관련 다큐멘터리 추천, 제로웨이스트 일기, 일회용 빨대 문제점 소개 (3편), 재사용 빨대 소개 (2편)

2. 온라인 퀴즈 챌린지
- 장소와 시간의 제약 없이 자유롭게,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온라인 챌린지를 지향
- 4월 30일 전체회의, 5월 14일 카카오톡 회의를 통해 리스트로 퀴즈 챌린지 세부 내용 및 기준 최종 설정
- 5월 17일부터 5월 24일까지 8일 간 진행
- 인스타그램에 게재된 카드뉴스 콘텐츠 중, '환경 관련 통계 및 용어 소개 카드뉴스' 2개, ‘일회용 빨대 문제 소개 카드뉴스' 3개를 퀴즈 출제 범위로 설정
- 인스타그램 피드, 인스타그램 스토리를 활용하여 퀴즈 챌린지 참여 방법의 안내 및 홍보 진행
- 구글 폼을 통해 O/X, 단답형 주관식 등 총 4개의 문제를 출제함
- 퀴즈 점수 상위자를 기준으로, 총 13명에게 경품을 전달하였음

3. 온-오프라인 연계 챌린지 (카페 생활 속 플라스틱 줄이기)
- 5월 1일부터 관악구 지역의 개인 카페 업장, 음료류를 같이 취급하는 북카페(독립서점) 조사 및 노션 리스팅 작업 :1순위 컨택 : 서울대학교 학내 카페, 2순위 컨택 : 제로웨이스트 실천 개인 카페 및 접근성이 좋은 샤로수길 위치 카페
- 행정팀(전서은, 이정재, 이선재) 주도 진행: 협업을 위한 콜드콜 폼 및 제안서 작성
- ‘사로커피스탠드‘ 와 ‘문득, 낙성‘ 2개의 카페와의 온-오프라인 연계 챌린지 협업 결정
- 학내 커뮤니티 ‘에브리타임‘, 지인 단톡방, 리스트로 인스타그램 및 협력 카페 자체 인스타그램을 통해 홍보
- 챌린지를 통해 해결하고자 하는 환경문제인 일회용 빨대 환경문제에 대해 알리고자 캠페인 포스터를 제작 및 인쇄하여 교내 20곳 이상에 부착하는 오프라인 활동 진행
- 협력 카페에 다회용 빨대 및 생분해 빨대를 비치하여 참여자들이 챌린지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함
- 총 7명이 다회용빨대/생분해빨대를 이용한테이크아웃 인증샷을 촬영하여 챌린지에 참여하였으며, 이들에게 업사이클링 브랜드 ‘프라이탁‘ 의 파우치 제품을 비롯, 캉골 에코백과 오슬 드링크백 등 친환경 생활을 위한 경품을 증정하였음
활동소감 리스트로 인스타그램 계정을 운영하고, 카드뉴스를 제작하면서 제로웨이스트에 대한 지식을 넓힐 수 있었다.
직접 캠페인 및 챌린지를 기획하고 진행해나가면서 카페 이용 시민들의 인식을 바꾸고, 나아가 플라스틱 오염 문제에 직접적인 기여를 할 수 있어 뿌듯했다.
좋은 경험을 할 수 있게 해주신 그린리더십 강의와 글로벌 사회공헌단께 정말 감사드린다.

활동자료

소속 기초교육원 담당교수 류재명
활동기간 2021. 3. ~ 2021. 6. 활동장소 서울대학교, 비대면 활동(개별장소)
활동목적 올바르지 못한 분리배출로 인해, 재활용 분리 배출된 용품 중 70% 이상은 재활용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도담도담 컴퍼니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아동을 대상으로 쉽고 재밌게 학습할 수 있으며, 확산 가능한 재활용 분류배출법 교육을 고민했습니다. 유튜브 영상을 활용하여 재활용 분류배출 학습 kit를 통해 올바른 분리 배출법을 교육하며, 각 개인들도 쉽게 집에서 보급가능한 활동을 목적했습니다.

1. 생활쓰레기 모형과 <재활용분류QR코드>를 이용하여 정확한 쓰레기 분리 배출 방법을 학습하고, 향후 실생활에도 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2. <재활용분류QR코드>를 핸드폰으로 직접 인식시켜 확인해봄으로써 재활용 분류 방법을 보다 재미있게 배울 수 있습니다.

3. ‘도담도담’ 유튜브 채널을 통해 직접 학습 Kit를 만들어서 놀이가 가능하도록 하여 온라인 환경 학습을 할 수 있습니다.
활동내용 1. ‘<재활용분류QR코드>를 이용한 학습 Kit’ 제작 및 환경 수업 (학습 Kit 제작 파트)
4/1~7 : 생활쓰레기 모형 만들기
4/8~14 : <재활용분류QR코드> 만들기
(종이/캔/고철/유리/페트병/플라스틱/비닐/스티로폼/재활용불가능)
4/15~21 : 쓰레기 도안 뒷면에 <재활용분류QR코드>와 점수 붙이기
4/22~28 : 재활용 분리 배출 쓰레기통 만들기(종이/캔/고철/유리/페트병/플라스틱/비닐/스티로폼)
4/29~5/5 : 설명서 만들고 포장하여 학습 Kit 완성하기
5/6~12 : 학습 Kit 최종 확인 및 지역아동센터 환경 수업에 관한 계획 세우기
5/13 or 20: 지역아동센터에서 학습 Kit 이용하여 환경 수업하기

=> 재활용품을 이용한 학습 Kit 제작 후 초등학생들과 환경 수업을 해보면서 올바른 쓰레기 배출방법을 익힐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2. ‘도담도담’ 유튜브 채널 제작 (영상 편집, 유튜브 제작 파트)
가. ‘<재활용분류QR코드>를 이용한 학습 Kit’ 제작 과정과 활용법 동영상 업로드 하기

나. 매주 한 편씩 올바른 재활용 분류 가이드 동영상 제작하기
4/1~7 : ‘종이’ 분리 배출 방법 가이드 동영상
4/8~14 : ‘캔’ 분리 배출 방법 가이드 동영상
4/15~21 : ‘고철’ 분리 배출 방법 가이드 동영상
4/22~28 : ‘유리’ 분리 배출 방법 가이드 동영상
4/29~5/5: ‘페트병’ 분리 배출 방법 가이드 동영상
5/6~12 : ‘플라스틱’ 분리 배출 방법 가이드 동영상
5/13~19 : ‘비닐’ 분리 배출 방법 가이드 동영상
5/20~26 : ‘스티로폼’ 분리 배출 방법 가이드 동영상

=> 유튜브에 업로드된 해당 동영상들은 QR 코드와 연결되어 아동이 kit 학습시에 재생하게 됩니다. 이외에도 올바른 분리 배출 방법 가이드를 알기 원하는 다양한 유튜브 사용자들에게 소비됩니다.
활동소감 다음 세대의 주역이 될 아동을 대상으로 올바른 재활용 분류배출 방법에 대해 교육하고, 팀원들 스스로도 더욱 배울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사전에 계획했던 방식대로 지역아동센터에 방문하여 함께 수업하지 못하였던 점은 아쉬웠지만, 유튜브 영상을 활용하여 개별적으로도 쉽게 제작가능한 학습 kit를 팀원들이 각각 제작하고 실제로 교육활동으로 연계할 수 있었습니다.

활동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