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헌단 소식

[공헌단] 서울대학교 학생사회공헌단 '도담도담'팀 프로젝트

2024-03-06l 조회수 226

고귀한 생명이 탄생하기까지 산모는 많은 신체적, 환경적 변화를 경험하고 어려움을 마주합니다. 다문화 가정 산모들은 낯선 한국 환경에서 정보와 인프라의 부족으로 더 큰 어려움을 맞닥뜨릴 수 있습니다. ‘도담도담팀은 다문화 가정 산모들이 겪는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산전/산후 관리 프로젝트를 기획했습니다.




팀원들이 가장 먼저 열중한 일은 책자를 제작하는 것이었습니다. 산전/산후조리 건강 관리에 초점을 두어 건강 상식과 구강 관리 정보를 포함한 책자를 제작하여 배부하였습니다. 책자에는 다문화 가정을 지원하는 일반적인 내용뿐만 아니라 지역의 산부인과 및 지원 프로그램 정보를 담았습니다. 다문화 센터 및 전문의 면담으로 갈무리한 책자는 번역을 거쳐 지역 다문화가족 지원센터에 전달되었습니다. 한국어와 영어, 베트남어 버전을 제작하였고, 각각 지역별로 지원정책이 조금씩 차이가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전국/수도권/안산 지역 버전을 제작, 총 9개의 버전을 만들었습니다.



팀원들은 부스 활동을 통해 적극적인 건강 관리 홍보 활동에도 힘썼습니다. 관악구 다문화가정 축제 부스 운영을 통해 임산부와 영유아기 자녀의 구강 관리를 위한 자일리톨의 효능을 소개했고, 직접 제작한 리플렛을 배포했습니다. 리플렛은 한국어, 영어, 중국어, 베트남어 버전으로 제작하였습니다. 그리고 임신기간 중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건강습관에 대한 퀴즈를 통해 건강습관 내재화를 위한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또한 시흥시 다문화 행사 부스를 운영하여 안정적인 출산을 위한 달력을 배포하고 순산과 관련한 한국의 전통문화를 소개했습니다.



도담도담 책자에 포함된 4컷 만화 / 단원이 그린 그림

'도담도담' 팀의 활동은 그동안 다문화 가정의 산모들이 겪던 출산 관련 정보 부족 문제를 해소하는데 기여했습니다. 팀원들이 제작한 책자를 통해 한국의 인프라에서 소외된 다문화 가정의 산모들이 전문의 및 지원 기관과 연계되고, 안정적인 출산을 위한 정보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모든 산모가 건강히 아이를 출산할 수 있도록, 다문화 가정 산모 지원과 관한 도담도담팀의 문제의식이 확산되기를 바라봅니다.

도담도담 책자에 수록된 정보는 산부인과 전문의 윤정섭 선생님과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이혜원 교수님께서 내용을 검수해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