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헌단 소식

[공헌단] 학생사회공헌단 2학기 성과공유회 진행

2024-02-26l 조회수 309

2023학년도 2학기 학생사회공헌단은 브릿지를 대주제로 삼아, 사회 곳곳에 퍼진 다양한 색을 찾고 화목한 공동체를 이루는 것을 목적으로 팀별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활동이 마무리될 시점에, 학생사회공헌단 성과공유회를 열어 한 학기 동안 기획 및 실행한 각 팀의 사회공헌 활동을 공유했습니다. 성과공유회에는 학생사회공헌단 단원과 학생사회공헌단 활동에 관심을 가진 학생, 교수, 직원 및 연계기관 관계자 등이 참석했습니다.




이번 학기 학생사회공헌단은 신중년으로 일컬어지는 액티브시니어 대상, 이주배경 여성의 산전산후 등 건강정보 책자 제작, 시각장애인 색조화장 베리어프리, 발달장애 아동와 가족 및 비장애 형제자매 대상 교류 및 힐링 프로그램 운영, 시각장애인 조리도구 제작 및 팝업 베이커리 운영를 소주제로 세부활동을 진행했습니다.

 

나는 멋지게 살기로 했다팀은 약티브 시니어 대상 캘리그라피 교육 진행 및 제작물을 디자인 제품으로 제작하여 주변에 나누는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50~70대에 해당하는 신중년의 활기찬 생활에 대한 인터뷰와 현장에서 어르신들과 활동하는 사회복지사 분들의 이야기를 담아 매거진 제작을 하였습니다. 매거진 제작에는 서디연의 디자인 협력이 있었습니다. ‘나는 멋지게 살기로 했다팀의 매거진은 공헌단 소식 게시물(https://snusr.snu.ac.kr/community/news?md=v&bbsidx=2683)에서 온라인 버전을 다운받아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도담도담팀은 이주배경 여성의 안전한 산전산후 관리를 위한 정보 전달에 초점을 맞추어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2023 관악상호문화축제에 참여하여 축제를 방문하는 이주배경 여성에게 산전후 관리 방법을 담은 책자(4개 국어 번역버전 제공)를 전달하였습니다. 또한, 아이들을 대상으로는 구강보건의 중요성과 자일리톨 꾸러미 만들기 체험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산부인과 계통의 건강정보는 산부인과 전문의의 검수를 받았고, 구강보건 계통의 건강정보는 서울대학교 이혜원 교수의 검수를 받아 책자를 구성하였고, 지역별 지원정책을 갈무리하여 수도권 버전, 이주민이 많은 안산시 버전, 이외 지역 버전을 각각 한국어, 영어, 베트남어로 제공하여 총 9개의 정보책자를 만들었습니다. 전국의 다문화 관련 센터에 실물책자를 송부드려 필요한 사람들에게 전달 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시각장애인의 색상 인지를 주제로 활동한 컬러풀리팀은 지난 학기에 이어 두 학기째 활동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시각장애인의 색인지와 관련된 콘텐츠를 포함한 부스를 확대 운영하였고, 시각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메이크업 클래스, 대체 텍스트 정보가 담긴 배리어프리 제품 패키지 개선을 위한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컬러풀리팀은 코스메틱 분야에 배리어프리 생태계 구축을 위한 협력체계를 마련하였고, 신규 브랜드와 협업을 통해 배리어프리 제품 제작을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발달장애아동 그리고 그 가족의 이야기에 관심을 가지고 활동한 푸릇푸릇팀은 식물을 매개로 발달장애아동 및 가족과 교류하고 육아를 잠시 잊는 시간을 제공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했습니다. 서울특별시농업센터의 협조로 식물과 스몰 스파크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메트로팜 등을 방문하기도 하였고, 발달장애아동과 서울식물원/물재생체험관 견학활동을 진행하며 부모님들의 육아 휴식시간을 제공하였습니다. 가을 운동회도 진행하는 등 짜임새 있는 활동을 진행하여 참여자분들의 만족을 이끌어내며 성공적으로 활동을 마쳤습니다.




피스오브케이크팀은 시각장애인 조리도구 디자인 제작 제안 및 시각장애인 베이킹 클래스, 팝업 배이커리 운영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시각장애인 인터뷰와 베이킹 클래스를 진행하며 시각장애인 분들이 느끼는 조리도구의 배리어에 대해 관찰하고,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고민하고 디자인하여 제품 제작 포트폴리오를 만들었습니다. 교내에서 진행된 팝업 베이커리는 사전예약(300)이 조기 마감되었고, 시각장애인분들과 함께 만든 마들렌, 스콘이 성황리에 나눠지며 인식 개선 및 조리도구 에 관한 의견도 모을 수 있었습니다.




성과공유회를 끝으로 학생사회공헌단 21기의 프로젝트는 성공적으로 종료되었습니다. 2024학년도 1학기에 진행할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있으며, 우리 주변의 사회 문제 해소를 위한 활동을 이어 나갈 예정입니다. 앞으로 학생사회공헌단에서 어떤 사회공헌 활동을 펼칠지 기대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