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헌단 소식

[공헌단] 2021 서울대학교 학생사회공헌단 '이음'팀 프로젝트 (1편)

2021-07-20l 조회수 541




학교는 아이들에게 교과목 학습뿐만 아니라
, 신체, 감각, 정서 발달을 이끌어주는 공간이었습니다. 그런데 코로나19로 인해 학교에서의 교육들이 대부분 비대면 온라인 교육으로 전환되면서, 학령기 아이들의 교육환경이 많이 열악해졌습니다. 아이들의 상호 활동기회가 줄어들고, 신체 활동과 감각 및 정서 발달 결손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에 서울대학교 학생사회공헌단 이음팀은 비장애형제자매 학생들을 위해 정서 발달 지원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이음팀이 진행한 첫 번째 수업은 우리집 미니 텃밭입니다. 아이들에게 식물키트를 보내주었고, 아이들은 식물을 키우며 매주 식물일지를 작성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매주 식물일지 작성을 통해 식물을 키우며 느끼는 감정을 표현하고, 그 감정들을 다른 사람들과 나눌 수 있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 수업은 아이들이 자신의 동네를 소개하는 동네 탐험입니다. 아이들은 동네 탐험 계획서를 작성하고 짧은 영상을 제작함으로써,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주변환경을 관찰하고 표현하는 연습을 할 수 있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스마트폰으로 영상을 제작하는 방법을 배우고, 정보활용능력 및 창의력 또한 쌓을 수 있었습니다.


 

이음팀의 활동은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언택트 시대에 소외되기 쉬운 비장애 형제자매 학생들에게 정서 발달의 기회뿐만 아니라, 더욱 성숙한 학생으로서의 성장의 발판이 되어줄 이음팀의 남은 여정도 기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