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헌단 소식

[공헌단] 2020 동계 디지털 SNU공헌단 '쉬운콘텐츠 제작' 소식

2021-02-15l 조회수 793

2020 동계 디지털 SNU공헌단 쉬운 콘텐츠 제작팀의 활동을 소개합니다!

2020 동계 디지털 SNU공헌단 쉬운 콘텐츠 제작팀은 어두운 밤 특정한 시간대에 켜지는 가로등처럼 “도로교통안전”에 대해 불분명한 시야를 명료히 밝혀주겠다는 의미를 가진 “샤로등” 이라는 팀명을 가지고 활동하였습니다.

본 활동에서는 쉬운 콘텐츠가 필요한 세계시민을 대상으로 도로교통안전(Road Safety) 교육용 콘텐츠(애니메이션 영상, 학습동화)를 제작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하여 교육 기회나 정보 접근에 있어 소외되거나 쉬운 콘텐츠를 필요로 하는 세계시민을 대상으로 최대한 쉬운 언어로 설명하고 이미지화하여 콘텐츠를 완성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샤로등팀의 활동 기간 중에 팀원들은 비대면 ZOOM에서 매주 콘텐츠에 대한 피드백 등을 주고 받으며 콘텐츠를 만들어갔습니다. 또, 애니메이션조와 소책자조 혹은 각각의 TF 조(번역, 배포, 홍보 및 디자인)에 속해서 수혜자들이 더 이해하기 쉬운 도로교통안전 교육 콘텐츠를 만들고 더 많은 사람들에게 이를 배포하고자 열정을 다했습니다.
1.

1. 애니메이션 
 영상은 약 10분 정도의 분량이며, 빨간망토가 늑대가 내는 교통안전 퀴즈들을 풀면서 할머니 집을 찾아가는 이야기를 통해 도로교통안전에 대한 정보를 전달합니다. 국내 외에도 해외의 대상자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한국어, 영어, 스와힐리어, 캄보디아어, 라오스어 더빙 및 자막처리를 하였습니다.
※ 시청 링크
- 한국어 ver: https://www.youtube.com/watch?v=lDKcVkd9ouk
- 영어 ver: https://youtu.be/P60yOqusS6E
- 스와힐리어 ver: https://youtu.be/JDzZQUTGD7I
- 라오스어 ver: https://youtu.be/nWQa6yJT_sk
- 캄보디아어 ver: https://youtu.be/UbdXa—h3Ek


2. 학습동화책(소책자) 
 샤로등팀은 애니메이션의 내용을 요약하여 소책자 형식의 학습동화도 제작했습니다. 소책자 역시 한국어 뿐만 아니라 영어, 스와힐리어, 캄보디아어, 라오스어로 번역되어 제작되었습니다.


3. 콘텐츠 배포
 샤로등팀에서 제작한 도로교통안전 교육용 콘텐츠는 국내 장애인 기관 및 특수학교, 보육원, 복지시설 외에도 캄보디아, 라오스, 케냐, 필리핀 등의 해외 관련 기관에도 활발히 배포되고 있습니다. 그 중 애니메이션은 국내 행정안전부(안전한 TV, 국민안전교육포털), 국립특수교육원, 한국교통안전공단, 한국어린이안전재단, 소비자원 등에 게시되었으며 해외 각국에도 추가적인 홍보가 진행중입니다. 또한 학습동화책의 경우 국내외 약 1만부가 배포되어 도로교통안전 교육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콘텐츠 제작 및 배포 과정에서 최선을 다한 샤로등 팀원들은 적극적인 참여와 협력하는 자세를 가지고 함께 활동하며 서로가 성장하는 계기가 되었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주고 받으며 활동을 마무리했습니다.

  봉사단원들의 열정과 재능으로 지난 코로나-19 교육용 콘텐츠 제작에 이어 현장에 필요한 좋은 콘텐츠를 만든 만큼 이 콘텐츠를 통해 보다 많은 사람들이 교통 규칙을 쉽게 배우고, 안전하게 도로를 다닐 수 있기를 바랍니다.
향후 글로벌사회공헌단 활동에도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