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주제 기초학습지원을 위한 심리검사 활용 및 중재 프로그램 개발

본 수업에서는 기초학력 부진학생 및 난독증 위험군으로 분류되는 초등학교 아동들을 선정하여, 기초학습지원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 연계기관 : 시흥 소재 7개 초등학교
수업 목적 및 목표 참여 대학원생이 실제 학생을 대상으로 교육 및 심리 검사의 원리를 적용함으로써 중재 사정과 평가에 있어서 기본적인 개념을 숙지하고, 실제 학생에게 적용하는 과정을 통해 방법론적인 이해를 포괄할 수 있도록 한다.
환경적 어려움에 놓인 학생에게 필요한 학습 진단 과정과 결과에 따른 집중적 중재를 제공함으로써 학습 및 진로에 기초가 되는 기초학력을 강화하여 학습의 누적적 결손을 방지하고 나아가 사회 적응을 돕는다.
사회공헌 실천활동 분야 교육/상담
사회공헌 실천대상 아동/청소년/가족

팀별활동내역

소속 교육학과 담당교수 김동일
활동기간 2023년 9월~12월 활동장소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시흥시 소재 초등학교
활동목적 본 활동을 통해 일반 교육현장에서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기초학습부진아동 및 난독증 위험군 학생에게 교육적 조력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 활동을 통해 이들을 적절한 도구로 선정하여, 대상 학생에게 특수한 교육적 요구를 파악하고, 조기의 집중적인 중재를 함으로써 학습실패로 인한 이차적인 문제나 누적적 결손을 방지하고자 한다.
활동내용 특수교육대상자로 진단받지 않았으나 학업에 있어서 특별한 교육적 요구가 있는 기초학습부진아동 및 난독증 위험군 학생을 대상으로 이들을 선별하고, 조기의 효과적인 중재를 제공하였다. 특히 검사도구인 기초학습기능 수행평가체제 BASA와 『BASA와 함께하는 읽기능력증진 개별화프로그램: 읽기나침반』교재 시리즈를 활용함으로써 보다 전문적인 진단 및 선별과 교육적 조력을 제공하였다.

시흥시 소재 7개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기초학습부진 및 난독증 위험군 학생을 대상으로 기초선을 파악하기 위한 진단평가를 실시하였다. 이를 실시하기 위해 기초학습지원 교육프로그램에 참가하는 팀원을 대상으로 하여 선별 및 진단과 관련된 검사도구 스터디를 진행하여 참가하는 팀원 전원은 기초학습기능 수행평가체제 BASA 읽기와 쓰기, 기초문해 검사에 대한 개념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 학생에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사전에 습득하도록 계획하였다. 즉, 본 강좌를 수강하는 학생들 모두 기초학습부진학생에 대한 특징을 파악하고 선별과 관련된 진단평가 체계를 적용하였으며, 진단평가 결과에 따라 대상자의 특성에 맞는 중재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선정된 기초학습부진아동 및 난독증 위험군 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집중적인 교육적 중재와 함께 학생의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학생의 진전도를 실시하였다. 총 15회기의 평가와 중재 과정을 진행하여 학생의 학습 목표 설정에 따른 학생의 진전도 확인 및 진전도에 따른 교육방법 변경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학습 프로그램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활동소감 "검사도구를 이용하여 눈높이에 맞게 다시 체크하고 가르치면서 학생이 싫어했던 부분에 흥미를 갖게되어 뿌듯했다."

"표준화된 검사 도구를 사용하여 기초학습지원 대상 아동의 지능 검사를 시행하여 보았다. 처음 만나는 아동이라 라포 형성부터 시간이 좀 걸렸다. 검사 도중 아동이 힘들어해서 검사 환경의 필요성을 느꼈다. 검사 장소가 학교와 많이 멀고, 차도 많이 막혀 피로도가 높긴 했지만, 아동을 실제로 만나 이론으로만 배운 것을 실천해볼 수 있어 의미있었다."

"검사를 통해 학생의 강-약점을 파악하여 보호자/교사와 공유한다면 아동 이해에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BASA 읽기유창성, 읽기이해, 쓰기 등 검사도구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었다."

활동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