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노멀 도시공간의 이해

뉴노멀 도시공간의 이해
수업주제 새롭게 떠오르는 도시공간 탐구 및 고찰
수업 목적 및 목표 본 수업은 도시공간의 복합화, 유연화, 비대면화와 관련하여 "뉴노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을 다룹니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변화와 함께 주거와 상업시설에 대한 과공급 우려, 인구구조 변화 등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도시공간과 그렇지 못한 공간의 격차가 커지고 있으며, 본 수업은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는 혁신적인 "뉴노멀 공간"에 초점을 두고있습니다.
사회공헌 실천활동 분야 정책/인식개선
사회공헌 실천대상 기타

팀별활동내역

소속 환경설계학과 담당교수 김세훈
활동기간 2023.03 - 2023.06 활동장소 부산광역시 영도구
활동목적 뉴노멀 도시공간의 이해 수업의 일환으로 사회공헌팀은 부산 영도의 자원을 발굴하고, 새로운 시각으로 도시에 기여하는 방안을 논의고자 합니다. 본 연구의 대상지 부산광역시 영도구는 지속적으로 인구가 감소하여 2021년 인구감소 지역으로 지정되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지역 고유의 자원을 활용하여 지역만의 콘텐츠(카페 등 크고 작은 공간을 운영하거나 관광프로그램 등을 운영)를 생산하거나 브랜드를 창출하는 창작자(로컬크리에이터)가 증가하게 되면서 지역의 활력이 증진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역의 활력이 증진되고 있는 반면 지방으로 이주한 창작자와 기존 지역주민간의 경제적·문화적 갈등, 관광객 증가에 따른 환경문제 등이 발생되고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해양쓰레기 활용방안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활동내용 - 부산 영도에서 공공 영역의 도시재생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관련 기관 및 공공ㆍ민간 영역 인터뷰 진행
- 부산 영도구 해변가 플로깅(Plogging)을 실시하여 환경오염 실태 파악 및 지역사회 공헌
- 영도 전반의 자원발굴조사를 통해 해양 쓰래기 문제를 도출하고 분석한 자료를 영도구청 및 영도구 국회의원 전달 및 내용 발표
- 지역커뮤니티 문제 해결을 위해 쓰레기를 활용한 스케이트보드 프로토타입 제작 진행(radio-b업사이클링 벤처기업과 협업)
- 지역 자산 탐색과 스케이트보드 프로토타입 제작을 통한 지역사회 발전방안 영도구청에 제안
활동소감 수강생 박영진: 영도라는 공간을 통하여 사회공헌이라는 훌륭한 활동을 할 수 있어서 감사했습니다. 어떻게 이 지역에 도움이 될지에 관하여 걱정과 어려움이 많았지만 좋은 결과를 이끌어내어 뿌듯하고 고생한 팀원들에게 고마움이 남습니다. 고생하셨습니다!

수강생 박주원: 수업을 통해 부산 영도의 과거와 현재를 넘나들며 인구소멸 도시의 위기를 더 면밀히 관찰하고 연구해 볼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되었습니다. 저희가 발견한 영도의 기회요소는 수많은 방안 중 일부에 불과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현황에 기반한 깊이 있는 인사이트 도출과 지역 로컬크리에터와의 협업은 그 어느 도시에 대입해 보아도 좋을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수강생 조윤형: 저희와 영도의 다양한 사람들과 서로 이야기를 나누는 장으로써 각자의 경험과 아이디어를 공유하며 영도에 다양한 가치가 창출되는 좋은 기회였던거 같습니다!

수강생 홍현도: 영도 내 지역주민과 공공, 민간의 각기 다른 입장을 이해함으로써 더 나은 영도의 모습을 제안할 수 있었습니다. 영도 뿐만 아니라, 현 시대에 대두되는 지방중소도시의 쇠퇴 및 소멸의 위기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해볼 수 있는 뜻깊은 시간였습니다. 동시에, '앞으로 무엇을 남길 것인가'에 대한 제 생각을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좋은 기회를 제공해준 글로벌 사회공헌단과 지도해주신 교수님, 그리고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준 팀원들에게 감사합니다.

수강생 이창현: 이번 수업을 통해 서울에서 500km 떨어진 부산광역시 영도구를 깊이 있게 들여다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무엇보다 지방도시의 소멸 위기에 대해 고민하고 공부하며 학교에서 배운 이론적 지식을 기반으로 직접 해결책을 제안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습니다.

수강생 문주원: 목장으로 쓰던 작은 섬에서, 피난 시절 수많은 사람들의 보금자리가 되어주었던 과거, 인구가 줄어서 소멸도시의 위기에 놓인 현재, 그리고 친환경 도시로서의 지속가능성을 타진하는 미래까지. 영도라는 지역의 풍성한 매력을 알아가며 새로운 지역자원을 발굴해나가는 과정이 뜻깊고 즐거웠습니다.

수강생 서성원: 로컬의 입장에서 그저 이웃 동네로만 바라보던 영도를 소멸위기지역이라는 관점으로 바라보며,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해나가며 새로운 시선을 획득하게 되었습니다. 훌륭한 팀원들과의 협업 덕분에 프로젝트를 무사히 끝낼 수 있어 영광이었습니다.

수강생 문지원: 영도라는 곳을 알아가는 좋은 계기였고 영도의 지역자원을 알아가며 하나의 작은 섬에서 이렇게나 많은 자원들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어서 재밌는 활동이었습니다. 또한 이 자원들을 발굴하고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던 팀원들과 프로젝트를 끝까지 함께 하며 좋은 추억을 쌓아 뜻깊은 활동이었습니다.

수강생 이혜림: 인구 소멸 도시의 위기에 직면한 영도, 그리고 그 도시를 살리기 위해 움직이는 사람들. 저희는 그 현장에서 많은 사람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고 함께 고민해 볼 수 있는 기회가 있었습니다. 수많은 자원과 가능성을 갖고 있는 영도의 매력에 놀랐고, 그중에서 특히 영도의 사람들이 가장 인상 깊었습니다. 주민들의 소리도 경청했던 영도, 약자의 소리에도 귀 기울일 수 있을 때 우리는 함께, 그리고 오래 갈 수 있습니다. 앞으로 더 큰 영도의 발전을 기대합니다.

수강생 한나현: 이 프로젝트를 통해 현장 조사를 통한 지역사회 문제 해결에 대한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또한, 지역 문제를 다각도에서 분석하며 창의적인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앞으로도 지역 문제에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사회 발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활동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