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주제 미래의 훌륭한 음악가로, 교육자로 성장될 서울대의 뛰어난 실력을 갖춘, 본인이 성악실기를 지도하는 학생들에게 전공 특성을 살려, 소외계층의 이웃에게 사랑을 나누고, 희망을 주는 음악회와 사회공헌을 통하여 기술 연마뿐만 아니라 진정한 음악인으로의 성장을 도모한다. 대학교육이 우수한 실력과 훌륭한 인성을 겸비한 대한민국의 미래의 인재 양성의 장이 되도록 한다.
수업 목적 및 목표 음악을 통하여 사회의 어려운 이웃과 더불어 살아가는 삶을 실천함으로 아름다운 사회로 만들어가는 것에 함께 노력한다.
또한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서울대학교와 학생들이 될 수 있도록 문화소외지역을 찾아가 공연·음악교육을 함으로써 많은 사람들에게 음악을 향유할 수 있게 하고, 음악을 통하여 사랑을 나누며 희망을 가질 수 있는 아름다운 사회를 만드는데 기여한다.
사회공헌 실천활동 분야 문화예술 및 체육
사회공헌 실천대상 장애인, 아동/청소년/가족, 이주민(다문화가정/탈북민), 노인, 개발도상국, 빈곤계층

팀별활동내역

소속 성악과 담당교수 서혜연
활동기간 2023-6-10 활동장소 물댄동산 목동 지역아동센터
활동목적 취약계층 아동에게 클래식 성악에 대한 소개와 연주를 통해 음악의 이해를 돕는다.
교육내용을 수반한 공연이 아동들에게는 유익한 시간이 되며 아름다운 클래식 곡들의 가사를 통해 희망과 사랑을 나누는 시간이 되도록 한다.
또한 연주에 참여하는 학생에게는 음악의 가치와 궁극적인 역할에 대해 경험하는 시간을 가지도록 한다.
활동내용 ‘배움이 있는 클래식 음악공연’
-연주자 성부 소개 및 음악교육 : 소프라노, 메조 소프라노, 바리톤
-이탈리아어 감탄사 익히기 : 브라보(남성), 브라바(여성), 브라베(여성복수) ,브라비(남성 또는 혼성단체)
-프랑스어 앙코르 해보기 : 통상적으로 앵콜로 불리는 추가 연주를 요청하는 단어
-사랑에 관한 3개국의 가곡 소개 : 한국, 이태리, 독일

<연주 프로그램>
O sole mio

Speak low
산촌

첫사랑
Lungi dal caro bene
Widmung

희망의 나라로
You raise me up
활동소감 - 오늘 사회공헌 연주를 하면서 레슨시간에 배운 연주 능력으로 지역사회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수 있다는 것에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저의 연주가 사람들에게 조금이라도 위로와 희망이 될 수 있다면 저는 언제든 오늘과 같은 연주를 하고 싶습니다! (팀원 박장성)
- 아이들에게는 조금 어렵고 덜 즐거운 클래식일까 걱정했지만 처음부터 끝까지 뚫어져라 집중하며 쳐다봐주던 아이들의 에너지 넘치는 눈빛이 생생합니다. 우리들의 연주 속에 더 넓은 세상이 보였길 바라며 멋진 성악전공실기 클래스 친구들과 함께 연주하여 즐거웠습니다. (팀장 정지선)

활동자료

소속 성악과 담당교수 서혜연
활동기간 2023-07-15 활동장소 용인 성루카 호스피스 병원
활동목적 삶의 여정의 끝자락에서 먼 길을 떠나기 위하여 준비하고 계시는 호스피스 병원의 환우들께 음악회를 통하여 사랑과 평안을 나눈다.
활동내용 환우들과 병원구성원을 위한 ‘방문음악회’

호스피스 병원의 환우분들과 보호자, 병원관계자들과 봉사자들을 대상으로 연주회를 진행하였다.
교수님의 디렉팅하에 연주가 진행되었으며
환우 20여분과 병원관계자 및 봉사자들 40여분이 참석하였고 솔로, 듀엣, 합창 총 8곡을 연주하며 약 30분간 공연하였다.
활동소감 사람의 내면에서 내면으로 전달되는 음악은 참 놀라운 힘이 있습니다.
연주를 듣고 찾아와줘서 너무 고맙다며 뇌의 종양이 다 사라지는 것 같고 내가 오늘까지 살아있는 이유가 이거였나 보다 라며
눈물을 흘리시는 모습에  애써 밝은 모습을 유지하려 했던 연주자들에게 참았던 눈물이 흘렀습니다.
저희는 그저 전공능력을 살려 쉽고 듣기 좋은 노래를 연주 해드렸을뿐인데
그것의 힘은 참으로 컸습니다. 어떤말이 위로가 될지 가늠도 안되는 죽음을 앞두신 환우분들과 그들의 보호자인 가족.
그들에게 저희의 목소리로 노래할 때 저희는 비로소 음악의 순기능을 배웠습니다.

활동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