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주사회공헌

연주사회공헌
수업주제 온라인 미디어를 통한 연주 봉사 활동을 통해 문화소외계층에게 음악과 희망 메세지를 전달한다.
수업 목적 및 목표 문화소외계층 및 기관을 대상으로 세 개의 온라인음악편지를 제작하고, 그 링크를 공유하여 음악을 필요로 하는 다양한 계층과 지역의 사람들에게 음악과 희망 메세지를 함께 전한다.
사회공헌 실천활동 분야 문화예술 및 체육, 지역사회활동
사회공헌 실천대상 아동/청소년/가족, 노인

팀별활동내역

소속 국악과 담당교수 이예진
활동기간 2022.10.03 활동장소 서울대학교
활동목적 관악구 지역아동센터 초등학생 중심의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하여 온라인 음악편지를 제작하여 전달하였다. 음악 및 연주회를 필요로 하는 아이들에게 음악과 희망의 메세지를 함께 전하고자 하였다.
활동내용 주로 OST나 동요 등 어린이들에게 대중적인 곡을 중심으로 연주사회공헌 수강생들이 직접 음악을 선정하고 연주한 영상을 촬영하였다.
활동소감 -수강생 정예원: 이 수업을 통해 사회에 공헌이라는 것을 처음 해보았습니다. 직접 공연을 준비하고, 연주하는 과정을 통해 저도 많이 배울 수 있는 기회였던 것 같아요. 또한 연주사회공헌 수업을 통해 많은 분들께 즐거움 또는 위로를 드릴 수 있어 뿌듯합니다. 평소 잘 만나지 못하는 국악기들도 경험할 수 있어서 좋았어요. 한 학기동안 즐거웠습니다!
-수강생 박경빈 : 전부터 듣고 싶었던 수업인데 이번 학기에 듣고 졸업할 수 있게 되어 너무 좋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영상 편집하는 것도 좋아하고, 사회봉사에도 관심이 많았는데 이렇게 두 가지 모두 할 수 있어서 너무 좋았습니다. 연주영상을 받으시는 분들께도 힘이 되었던만큼, 연주자도 반응을 보며 힘을 얻은 것 같습니다. 이번학기 보람찼던 수업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수강생 장민서: 제가 가진 재능을 누군가와 나눌 수 있고,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이 오히려 제게 많은 위로가 되었습니다. 이렇게 연주로 사회공헌을 할 수 있음에 감사하고, 힘들었지만 영상제작 과정도 뜻깊고 행복한 시간이었습니다. 그리고 같이 수업 듣는 분들의 연주영상들을 보며 즐거웠습니다. 제 인생에서 오래 남을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수강생 한승은: 연주사회공헌 수업을 통해 다양한 연령 층의 사람들이 어떤 곡을 좋아할지 고민해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순수음악을 하다 보니 연습하는 곡만 계속 하게 되고 시야가 좁아지곤 했는데 이점이 제일 좋았던 것 같습니다. 다른 수업과 다르게 피드백도 받을 수 있고 귀여운 아이들의 반응도 볼 수 있어서 참 좋았어요!

활동자료

소속 국악과 담당교수 이예진
활동기간 2022.10.24 활동장소 서울대학교
활동목적 삶이 2개월 정도 남은 환자와 가족들, 격려와 응원이 필요한 의료진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음악편지2를 제작하여 전달하였다.
활동내용 연주사회공헌 수강생들이 직접 음악을 선정하고 연주 영상을 촬영하여 호스피스 병동에 온라인 음악편지를 전달하였다. 독주 및 2중주로 구성된 편성으로, 오랜시간 연습하고 준비해온 음악으로 감동의 메세지를 전하고자 하였다.
활동소감 -수강생 김영은: 연주의 목적을 더 좋은 음악을 들려줘야한다는 것에 대한 생각만 했었는데, 누군가를 위로하기 위한 연주도 해볼 수 있어서 너무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앞으로도 이와 관련된 연주활동을 통해 더 많은 분들에게 감동적인 연주를 전달할 수 있는 연주자가 되고 싶다는 생각이 든 수업이었습니다. 한학기 동안 뜻 깊은 시간이 되어서 행복합니다, 교수님과 학우 여러분들 감사합니다! :)
-수강생 원혜정: 비대면 사회공헌이라는 새로운 환경에서의 경험이 뜻깊었습니다. 여러 명의 학우들의 연주가 한 데 어우러져 하나의 좋은 영상물을 만들고 많은 분들에게 행복과 위로를 전해드릴 수 있어서 매우 뜻 깊고 보람찼던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좋은 기회 만들어주신 선생님께 감사드리며 보람찬 연말을 보낼 수 있어서 행복합니다.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수강생 김혜진: 영상을 제작하는 학우들의 진실된 마음에 감동했고 저 또한 그런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어서 영광이었습니다. 국악기와의 콜라보를 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도 얻을 수 있어서 더욱 더 뜻깊게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더 훌륭한 연주자가 되어 많은 분들께 감동을 전할 수 있는 연주자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활동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