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의학 비판적 사고 프로젝트

치의학 비판적 사고 프로젝트
수업주제 ‘치의학 비판적 사고 프로젝트’에서 다룰 수 있는 주제에는 제한이 없다. 학생들은 사회 전반에 자리 잡은 문제들에 비판적인 의문을 제기하고, 주제에 대한 선행 탐구를 바탕으로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 실천 활동을 진행하면 된다.

다음은 이번 학기 진행된 조별 수업 주제이다.

1조: 공교육이 학생의 미래를 위해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가? -진로교육을 중심으로-
2조: 복권 제도, 이대로 괜찮은가?
3조: 바이러스와의 전쟁이 왜 쓰레기와의 전쟁이 되었는가?
4조: 숨겨진 일의 존엄성을 찾아서
5조: 20대 미디어 정보 이용 실태, 이대로 괜찮은가?
6조: 지속가능한 대입정책을 위해 우리의 목소리를 어떻게 담을 수 있을까?
7조: 대한민국은 왜 서울 공화국이 되었는가
8조: 우리는 왜 부모 되기를 두려워할까?
수업 목적 및 목표 급변하는 사회에서는 지식의 습득보다 변화하는 지식에 적응하는 태도가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다. 그래서 급변하는 사회일수록 더욱 중요한 것은 인간이 인간인 이래로 간직해온 ‘변치 않는 능력’을 개발시키는 일이다. 인간이 인간인 이래로 변치 않는, 다른 존재와 구별되는 특성은 이성적 존재라는 것이다. 이성적 존재인 인간은 행위를 통하여 문제를 합리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 ‘비판적 사고’란 합리성이라는 판단의 근거를 토대로‘왜?’라는 질문으로부터 시작하여 사물의 본질을 탐색해내는 과정이다. 본 강의에서는 치의학과 학사과정 학생들이 자신의 삶과 자신이 속한 공동체에 대하여 주인의식을 가지고 문제를 제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이다. 학생들이 스스로 제기한 문제에 대하여 비판적 사고를 논리적, 구조적으로 하는 과정을 학습하고, 창의성을 발휘하여 우리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는 과정을 연습해본다.
사회공헌 실천활동 분야 교육/상담, 보건 의료, 지역사회활동, 환경, 정책/인식개선
사회공헌 실천대상 아동/청소년/가족, 기타

팀별활동내역

소속 치의학과 담당교수 박보영, 방원일, 신미연, 노재희
활동기간 활동장소

활동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