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의학 사회공헌 프로젝트

치의학 사회공헌 프로젝트
수업주제 '치의학 사회공헌 프로젝트'에서는 다양한 소외계층의 문제를 다룬다. 우리 사회의 다양한 불평등의 문제를 인식하기 위한 학습을 진행하고, 이들의 문제를 분석·해결·실행하기 위한 체계적인 기술을 학습한다. 또한, 봉사 대상자 및 동료들과 협동하여 주도적·창의적으로 문제해결 방안을 모색해 보며 실제 지역사회 소외 계층의 문제 해결에 기여한다. 이 과정에서 우리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나아가 미래의 의료 전문인으로서 사회적 책무, 인간애, 이타심, 공감 능력, 리더십 등을 중점적으로 배양하게 된다.

이번 학기 진행된 팀별 프로젝트 주제는 다음과 같다.
2조: 조손 가정의 소통 문제 해결 및 경제적 지원을 위한 탐구
3조: 원격수업으로 인한 저소득층 아동들의 학습 결손 회복 및 사회화 돕기 프로그램
4조: 북한이탈주민 관련 교과서 내용 개정의 필요성 홍보 및 건의
6조: 발달장애인의 문화 활동 지원 및 사회적 인식 개선
7조: 아직도 도박을 믿나?!: 청소년 도박중독 예방 프로그램
수업 목적 및 목표 본 강좌는 다양한 학문분야와 사회구성원의 관계를 이해하고 사회적 지도력과 봉사정신을 갖추기 위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학사과정의 핵심역량 중 타인을 위해 헌신하는 공동체 활동을 기획하고 추진하여 달성할 수 있는 능력인 “봉사리더십” 역량을 그 주요 목표로 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다음의 지식, 기술, 태도의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지식
1) 우리 사회 소외 계층 문제 및 대상 별 특성에 대한 이해(의료, 노동, 환경, 경제, 노인, 장애인, 아동 등)
2) 사회공헌 방법에 대한 이해(봉사, 연구개발, 교육, 홍보, 펀딩, 사회적 기업, 사회적 금융 등)

기술
1) 봉사 프로그램 개발 방법론(요구분석, 프로그램 개발, 실행, 평가)
2) 봉사 대상자 관계 형성 기술(상담/면접, 의사소통, 공감, 갈등 관리)

태도
1) 사회봉사의 가치, 윤리
2) 이타심, 인간애, 공감
3) 사회적 책임, 시민의식
4) 리더십
사회공헌 실천활동 분야 교육/상담, 문화예술 및 체육, 정책/인식개선
사회공헌 실천대상 장애인, 아동/청소년/가족, 이주민(다문화가정/탈북민), 빈곤계층, 기타

팀별활동내역

소속 치의학과 담당교수 길윤민, 신미연, 이지현, 한동헌
활동기간 2021년 10월~12월 활동장소

활동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