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5일, 서울대학교 글로벌사회공헌단(단장 안상훈, 이하 공헌단)은 2017 동계 SNU 공헌유랑단-빈딘(이하 빈딘 봉사단) 후속활동으로 진행된 “화장실을 부탁해” 프로젝트를 완료했다.
빈딘 봉사단 13기 IVU(I Vietnam U, I volunteer U)팀은 2017년 1월, 베트남 빈딘 프억꽝 초등학교에 정수 시스템 설치, 환경 교육 등을 통해 아이들에게 깨끗한 물을 제공했다. 그러나 봉사기간 동안 현지 화장실이 악취와 해충으로 오염되어 매우 열악한 환경임을 알게 된 후, 프억꽝 초등학교에 깨끗한 화장실을 지어주기 위한 모금 활동 “화장실을 부탁해”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화장실 공사 과정
완공된 화장실의 모습
완공된 화장실을 사용하는 아이들
IVU팀은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인 텀블벅을 통해 4,402,365원을 모금, 지난 8월 베트남 빈딘성 외무성을 통해 프억꽝 초등학교에 기금을 전달했다. 이후 현지에서 진행된 화장실 공사는 지난 25일 완공되었다.
IVU팀의 “화장실을 부탁해” 프로젝트는 봉사단원들이 현지에서 문제점을 인식하고 그를 극복하고자 후속활동을 기획·실천한 활동으로, 단발성 행사로 끝날 수 있는 해외봉사단 활동의 한계를 극복한 사례이다. 또한 이번 화장실 완공을 통해 프억꽝 초등학교 학생들의 위생환경을 개선하는 효과를 낳았다.
빈딘 봉사단은 2015년부터 4년 동안 베트남 빈딘에 봉사단을 파견하여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이번 8월에 파견된 빈딘 봉사단 14기 학생들도 후속활동으로 두 가지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하나는 스마트 제어기술을 활용한 정수시스템 냉각 시설 및 데이터 자동관리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로, 2017 SNU 스마트 사회공헌 경진대회에도 출품하여 진행할 예정이다. 다른 하나는 10-14기 동안 진행되어 온 정수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개·보수 작업 비용 모금활동으로,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을 통해 진행될 예정이다.
문의 | 글로벌사회공헌단 글로벌개발협력센터 02-880-2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