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학의 이해

소비자학의 이해
수업주제 소비자학의 이해는 소비자학에 처음 입문한 전공생들에게 소비자학의 기본적인 내용을 소개하는 introduction class임. 이 강의에서는 1) 소비자학의 근원과 목표에 대하여 소개하고, 2) 소비자와 가계의 선택과 의사결정을 이론적으로, 실제적으로 고찰하며. 뿐만 아니라 3) 소비자가 경험하고 있는 소비자 문제에 대하여 논의하고, 4) 소비자를 둘러싸고 있는 시장환경에 대하여 살펴보며 5) 소비자 복지를 증진시키기 위한 노력에 대하여 고찰함.

이번 학기에는 '코로나 19시대, 어르신의 즐거운 디지털 소비생활 실천을 위한 소비자교육'라는 주제로 사회공헌활동을 진행함.
수업 목적 및 목표 수업 목적 및 목표
◯ 코로나 19 발생 이후, 고령소비자는 건강 뿐 아니라 경제 및 사회 활동 등 삶의 여러 측면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음.
◯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많은 활동이 비대면 공간으로 옮겨지고 디지털 기술 기반의 활동이 보편화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고령소비자의 디지털 기술 활용 능력은 상대적으로 취약함.
◯ 이로 인해 고령 소비자의 디지털 소외, 소비자 피해 및 안전문제 증가 등의 소비자문제가 심화되고 있음.
◯ 따라서 코로나 19로 인해 신체적․사회적 취약성이 증대한 노인소비자가 안전하고 건강한 소비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노인소비자 대상 소비자교육 활동을 추진함


사회공헌 활동 진행 과정
◯ 2022년 1학기 ‘소비자학의 이해 ’ 수강생 7~8인이 1조로 구성되어 노인소비자가 주로 소비자문제 및 피해를 경험하는 구체적인 소비 영역을 선정함
◯ 선정된 이슈에 대해 문헌고찰 및 인터뷰를 수행하여 현상과 발생 원인에 대해 파악함
◯ 해당 소비자문제 해결에 필요한 사전예방 및 사후적 대응방안, 소비자정보 등을 학습하고 이를 소비자교육 내용으로 구성함
◯ 소비자교육 내용을 파워포인트, 영상, 리플렛 등의 컨텐츠로 제작하고 연계기관인 관악노인종합복지관을 통하여 관내 노인소비자에게 자료를 배포하여 교육을 수행함 (영상 컨텐츠는 관악노인종합복지관 유튜브 채널에 게시)
◯ 교육 컨텐츠의 구성 및 교육 실시과정에서 교수자는 피드백을 통해 교육활동의 효과를 제고할 수 있도록 지원함


각 팀별 소비자교육 주제
◯ 1조 : 어르신의 풍요로운 문화생활을 위한 소비자교육
◯ 2조 : 요즘 세상에서 똑똑하게 장보기
◯ 3조 : 고령 소비자를 위한 간편결제와 기프티콘 사용 교육
◯ 4조 : 정부24 활용 첫 걸음 떼기
◯ 5조 : 고령소비자를 위한 코레일 예약시스템 활용가이드
◯ 6조 : 고령소비자를 위한 디지털 금융 교육 : 모바일 간편결제
◯ 7조 : 슬기롭게 스마트폰 가입하기
사회공헌 실천활동 분야 교육/상담, 지역사회활동
사회공헌 실천대상 노인

팀별활동내역

소속 소비자학과 담당교수 남영운, 김소연
활동기간 2022.03.01.-2022.06.17. 활동장소 서울대학교 및 관악노인종합복지관
활동목적 고령소비자들의 디지털 소외 문제는 키오스크 , 디지털 금융 문제로 대표되지만 , 코로나 19 시대에 콘서트 , 영화 관람 등의 문화생활도 상당 부분 디지털화 되어 젊은 세대의 전유물이 되었다 . 우리나라에서 70 대 이상의 스마트폰 보유율이 38.3% 임에도 불구하고 활용 수준은 26.0% 에 그쳤다 . 이 결과는 고령층이 디지털 기기를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하기보다는 단조로운 활용만 하는 것을 의미한다 . 최근에 어르신들을 타깃층으로 한 트로트 가수들이나 배우들도 많아졌지만 , 그런 어르신들이 덕질 을 즐길만한 플 랫폼에 대한 접근성이 낮아, 어르신들의 문화생활은 여전히 유선 텔레비전에 국한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 1조는 이러한 문화 소외의 극복을 주제로 잡아 , 유튜브 , 온라인 팬클럽 , 음악스트리밍 앱 등을 활용하는 방법을 교육하여 어르신들이 더욱 풍요로운 문화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
활동내용 --
활동소감 이번 활동을 통해 고령소비 가 소비를 함에 있어서 어떤 어려움을 겪고 계신지 생각하고 이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깊이 고민할 수 있어서 매우 뜻 깊었습니다 . 서툴지만 열심히 영상을 편집하면서 고령소비자분들께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생각에 기뻤고 저희 팀이 제작한 영상과 리플렛이 고령소비자의 소비생활 향상에 조금이 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활동자료

소속 소비자학과 담당교수 남영운, 김소연
활동기간 2022.03.01.-2022.06.17. 활동장소 서울대학교 및 관악노인종합복지관
활동목적 2021 디지털정보격차실태조사’에 따르면 50대 이상 고령층 소비자의 스마트폰 보유율은 81.5%였으나, ‘모바일 기기 이용 능력’ 중 ‘필요한 앱 설치 및 이용’ 항목에 있어서는 52%가 부정적으로 응답했다. 또한 코로나 19로 인한 비대면 소비 활동, 전자 상거래 어플 사용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고령 소비자의 디지털 소비 역량은 실제 접근성(기기 보유)에 비해 다소 낮게 나타났다. 교육 측면에서도 기존의 IT 교육은 개인별 보유 기기와 어플의 다름으로 인해 고령 소비자들이 교육 내용을 직접 활용함에 있어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문제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었기에, 고령 소비자들이 다양한 어플을 범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근본적인 역량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표로 삼고자 한다.

이의 구체적인 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이커머스 어플의 UI에서 일반적으로 등장하는 아이콘의 기능과 위치를 설명하고, 이를 다양한 어플에 적용한다.
둘째, 일상생활에서 느꼈던 불편함을 파악한 뒤, 이를 해소할 수 있는 대표적인 어플의 사용법을 제공한다.
이때 1대1로 교육을 진행하는 것이 아닌 만큼, 고령 소비자들의 이해를 도울 수 있도록 직관적이고 시각적으로 제시한다.
활동내용 --
활동소감 이번 활동을 진행하며 많은 점을 느꼈지만 가장 크게 느낀 점 두 가지를 꼽자면 첫번째는 오히려 기존에도 어느 정도 예상은 하고 있던 젊은 세대인 우리가 기본적으로 여겼던 많은 부분에 있어서 노인 소비자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점이다. 이번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도 가장 처음은 조원들 각자가 생각하는 노인 소비자가 겪는 어려움과 이를 해소하기 위해 어떤 시도를 할 수 있을지에 대해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것으로 시작하였다. 해당 과정을 통해 수합된 내용을 종합해보면 사실상 온라인을 통해 이루어지는 모든 활동에 있어서 노인 소비자는 제약을 받고 있으나 동시에 이들의 자기 효능감 역시도 낮게 형성되어 있어 처음 시도를 해보도록 격려하는 것도 쉽지 않겠다는 결론에 다다르게 되었다. 그렇기에 영상에서는 손주가 노인 소비자에게 알려준다는 컨셉으로 친근하고 어렵지 않다는 메시지를 조금 더 전달하고자 했고, 리플렛에는 더욱 자세한 내용을 담음으로써 이들을 함께 활용해 실제 이용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고자 의도하였다. 두번째는 교육자의 예상수준과 대상의 실제 수준은 다를 수 있기에 교육자의 시선을 대상의 눈높이로 맞추어야 할 필요성에 대해서도 느끼게 되었다.

활동자료

소속 소비자학과 담당교수 남영운, 김소연
활동기간 2022.03.01.-2022.06.17. 활동장소 서울대학교 및 관악노인종합복지관
활동목적 금융생활을 인터넷뱅킹, 비대면 보험 가입, 디지털 화폐, 대체용 인증서 4개의 측면으로 나눠 노인소비자들이 겪는 어려움을 조사한다.
코로나19는 은행 방문 빈도의 감소를 유도했고, 이는 금융거래와 보험가입 등을 대면으로 하는 것을 선호하는 노년층에게 불편함을 안겼다. 온라인 상에서는 인터넷뱅킹과 비대면 보험 가입 등 서비스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지만, 노년층들은 이런 서비스를 누리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다양한 사설 인증서들이 기존 인증서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등장했음에도 많은 노년층이 이를 사용할 줄 모른다. 노년층의 어려움이 은행 업무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니다. ‘현금 없는 버스’가 점점 많아지고, 전자 지역 화폐가 등장했음에도 디지털 화폐를 사용해 본 노년층의 비율은 절반을 넘지 않는다.
이처럼, 노인소비자들의 많은 어려움은 정보에 대한 접근성이 떨어진다는 점에 기인하기 때문에, 노인소비자에게 맞춤화된 교육과 전용 앱 등이 적절한 해결책이 될 것이다. 인터뷰를 통해 그들의 시각에서 어려움을 이해하고, 교육자료를 만들어 정보 획득에 도움을 주도록 한다.
활동내용 --
활동소감 평소 삶의 질을 개선시키는 좋은 기술이 일부 집단만의 특권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생각을 했다. 또한, 최근 많은 기술들이 상용화 되며 그 변화의 속도에 따라가는 사람들과 따라가지 못하는 사람들, 특히 고령 인구, 사이의 간극이 더 벌어지고 있으며, 소비의 영역에서 확연하게 나타나고 있다는 문제 의식을 가지고 있었다.
이미 우리나라가 고령 사회이며 고령 인구가 매년 증가하는 추세인 만큼, 고령 소비자 시장이 커지며, 고령 소비자 문제 개선에 대한 목소리가 점차 두드러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소비자학의 이해' 시간에 고령 소비자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사회 공헌 프로젝트를 하게 되어 매우 기대가 되었다.
우선 주제 선정 회의를 하며 고령 소비자의 입장에서 겪을 수 있는 구체적인 어려움에 대해 고민해 보았다. 어떻게 보면 디지털 원주민인 나에게는 익숙하고 당연하게 다가왔던 소비 상황들이 고령 소비자의 시선에서는 마냥 어색하고 어렵게 느꺼질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자, 새로운 소비 환경에 노인 소비자에 대한 배려가 미흡했다는 점을 쉽게 인지할 수 있었다.
그리고, 같은 문제의식을 공유하는 조원들과 회의하는 과정에서 교육 컨텐츠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역시 느낄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다른 조들이 제의한 문제 상황들에 대해서도 깊이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이 되어 소비자학도로서 어떤 사회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지, 어떤 방향으로 소비자학을 공부하고 넓혀 나가야하는지를 배우는 의미 있는 활동이었다.

활동자료

소속 소비자학과 담당교수 남영운, 김소연
활동기간 2022.03.01.-2022.06.17. 활동장소 서울대학교 및 관악노인종합복지관
활동목적 디지털 시대의 고령 소비자들은 소위 ‘노인세’ 일컬어지는 불필요한 비용을 지불하고 있다. 디지털 기기 및 서비스에 대한 정보 부족과 사용 미숙으로 인해 상품 구매뿐만 아니라 송금, 증명서 발급 등 일상생활 곳곳에서 2~6배가량의 웃돈을 지불하고 있다. 이러한 비용들은 은행, 생필품 구매 뿐만이 아닌 주민센터 등의 대면(對面) 창구와 세금으로 운용되는 공공기관마저 부과하고 있지만, 고령소비자들은 이를 인지하지도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노인들은 단지 앱과 웹서비스 사용에 미숙하다는 이유만으로 경제적, 시간적 손해를 보고 있다. 특히나 모든 국민에게 공정하고 평등해야 하는 공공기관 서비스마저 고령소비자들을 소외시키고 있다는 것은 큰 문제이다. 이러한 상황에 대한 사회적 논의의 필요성을 느끼고, 고령소비자들의 온라인 환경에서의 모든 종류의 피해 구제라는 목표에 앞서, 공공 서비스 영역에서의 선제적인 문제를 해결하고자 고령소비자들에게 그들이 구조적 차별을 받고 있음을 알리고 피해를 감수하는 상황을 예방하고자 하자는 목표를 가지게 되었다. 고령소비자들의 사용 빈도가 가장 높은 공공 서비스가 주민등록등본과 같은 민원 서류 발급이라는 점에서 ‘정부24’ 앱을 통해 서류를 발급하는 방법을 동영상과 리플렛에 담고자 했다. 동영상 팀 5명 (권희연, 안유현, 윤동현, 윤태식, 임한비), 리플렛 팀 3명(오수민, 이지혜, 임채현)으로 나누어 최종 결과물을 제작했고, 고령소비자들이 어떠한 피해를 보고 있는지, ‘정부24’ 앱이 어떤 것인지, 구체적인 사용 방법은 어떻게 되는지에 대한 내용을 상황극과 실제 앱 사용 화면을 녹화하여 동영상에 담은 뒤 동영상에 담기지 않은 더 구체적인 방안을 리플렛으로 보완하는 방향으로 활동을 이어갔다.
활동내용 --
활동소감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활성화로 모든 분야에서 디지털화가 빠르게 진행되어 시니어 세대의 디지털 교육 필요성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디지털 사용이 미숙한 고령 소비자들이 온라인에서만 받을 수 있는 상품이나 혜택, 우대 등을 받지 못하게 됨을 우려하려 우리 조는 정부24앱의 사용 방법을 리플렛과 동영상으로 제작하였고 고령 소비자가 보다 쉽고 편리하게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급변하는 소비 사회 속에서 디지털 취약계층이 소외되지 않도록 고령 소비자들을 위한 정보와 교육을 제공할 수 있었던 의미 있는 기회였고 소비자학과 학생으로서 한 단계 성장할 수 있었던 값진 경험이었다

활동자료

소속 소비자학과 담당교수 남영운, 김소연
활동기간 2022.03.01.-2022.06.17. 활동장소 서울대학교 및 관악노인종합복지관
활동목적 코로나 이후 명절 기차표를 전면 비대면으로 판매하기 시작하면서 디지털 리터러시가 낮은 고령소비자의 이동권에 제약이 발생했다. 코레일 측에서는 고령 소비자를 위해 전화 예매가 가능하도록 하는 등의 방법을 마련했지만, 통화량 문제로 사실상 불가능한 경우가 많았다. 고령소비자의 비대면 예매율이 낮은 상황에서 해당 집단이 어려움에 비대면 예매에 어려움에 처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65세 이상 고령소비자를 선정하여 코레일톡을 활용한 구체적인 사용방법을 회원가입에서 예매까지 이르는 과정을 단계별로 설명하고자 한다.
활동내용 --
활동소감 소비자학의 목표는 건전한 시장환경을 조성하고, 소비자 역량을 강화함으로써 소비자의 복지를 향상시키는 데에 있다. 본 과목의 '사회공헌형 그룹 프로젝트'는 사회의 취약계층인 고령소비자의 역량 강화를 중점적인 목표로 삼는다. 우리 조는 고령소비자들이 많이 이용하는 서비스 중 하나인, 코레일 예약서비스에 대한 역량 강화를 목표로 프로젝트를 준비했다. 코레일을 예약할 수 있는 현장 예매, 어플 예매 2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프로젝트를 준비하며 어플의 다운로드부터 환불절차까지 모든 과정을 세세히 담고자 노력했다. 이 과정 속에서 고령소비자에 대한 교육이 활성화가 되어있지 않아 고령소비자가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겠다는 생각을 많이 했다. 특히, 소비자가 제공받는 결제수단 중 고령소비자가 이용할 수 있는 수단은 매우 제한적이어서, 소비자 역량 측면의 노력 뿐만 아니라, 건전한 시장환경 조성의 측면에서 노인분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안전한 결제시스템이 개발되어야 함을 느꼈다.

활동자료

소속 소비자학과 담당교수 남영운, 김소연
활동기간 2022.03.01.-2022.06.17. 활동장소 서울대학교 및 관악노인종합복지관
활동목적 코로나 19로 인해 도래한 언택트 시대에서 기존의 결제과정을 간소화하여 빠르고 편리한 결제를 지원하는 간편결제가 크게 각광받고 있다. 한편 2019년 한국은행의 지급수단 및 모바일 금융서비스 이용행태 조사결과에 따르면, 20~30대의 높은 간편결제 이용률 50%에 비해 60대는 10.3%, 70대 이상은 0.9%로, 간편결제에 대한 디지털 금융 소외 현상이 이용자의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심화 되는 경향을 보였다. 이는 젊은 층에 비해 노인들의 디지털 접근성이 떨어지고 서비스에 대한 신뢰가 부족하기 때문인 것이라 나타났는데, 이로 인해 노인 소비자들이 간편결제의 다양한 혜택을 누리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간편결제가 소비생활에서 빼놓을 수 없는 요소가 된 만큼, 노인 소비자들이 간편결제에 관한 내용을 쉽게 습득하고 이에 익숙해지도록 돕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따라서 노인 소비자들을 위해 간편결제 사용 방법과 관련 금융 사기를 막기 위한 예방책 등을 담은 교육자료를 제작해 배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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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소감 한 학기동안 사회공헌형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고령소비자들이 소비생활을 영위하면서 겪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들의 심각성과 이를 해결해야 할 필요성을 실감할 수 있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더욱 많은 활동들이 비대면 공간으로 옮겨지고 디지털 기술 기반의 활동들이 보편화되면서, 디지털 격차는 점점 더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온라인/모바일 쇼핑, 키오스크, 삼성페이나 카카오페이와 같은 간편결제 등 우리가 평소 당연하게 이용해왔던 많은 서비스들은 우리에게 편리함과 혜택을 가져다 주었지만, 디지털 역량이 부족한 고령소비자들은 현재 이를 충분히 누리지 못하고 있다. 실제로 교육 컨텐츠를 제작하면서, 고령소비자들은 단순히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된 것뿐만 아니라 앱의 설치나 지문 등록 등 아주 기본적인 부분에서조차 소외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비록 이번 팀 프로젝트를 통해서 만든 교육 컨텐츠는 모바일 간편결제와 관련된 것으로 현재 고령소비자들이 직면하고 있는 수많은 어려움 중의 하나일 뿐이지만, 디지털 소외 현상의 심각성에 대해서 진지하게 생각해볼 수 있었고 이를 해소하는 데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어드릴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 있는 활동이었다.

활동자료

소속 소비자학과 담당교수 남영운, 김소연
활동기간 2022.03.01.-2022.06.17. 활동장소 서울대학교 및 관악노인종합복지관
활동목적 코로나 19 이후 디지털기기의 일상화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디지털기기 활용 능력은 그 어느때보다 중요해졌으나, 65세 이상 고령소비자는 디지털 기기 구매 단계에서부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고령소비자가 스마트폰 가입, 이용, 해지 단계에서 겪는 소비자 문제를 탐색하고, 이를 개선하거나 해결하기 위한 교육적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스마트폰 이용과 관련한 고령소비자의 권익 증진을 꾀하고자 하였다.
활동내용 --
활동소감 소비자학을 연구하고자 하는 학생으로서, 우리 주변의 소비자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귀 기울이는 것은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태도라고 생각하였습니다. 이번 사회공헌활동 프로젝트를 통해 그러한 태도와 더불어 소비자 문제 해결에 직접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와 자료를 개발하는 역량을 강화할 수 있었고, 소비자학 연구의 초심이라 할 수 있는 교훈과 경험을 얻을 수 있어 뜻 깊었습니다. 이러한 깨달음과 함께 소비자의 복지 향상과 역량 강화에 보다 적극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연구자로 거듭나고 싶다는 다짐을 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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